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8일 (목)
전체메뉴

[생활] 식기세척기, 가격거품 씻은 국산이 더 잘 씻긴다

한국소비자원, 4개사 제품 비교
가격 제일 저렴한 '동양매직제품'
세척 성능 가장 좋고 기능도 많아

  • 기사입력 : 2012-11-02 17:09:53
  •   


  • 식기세척기가 처음 나왔을 때, 주부들은 열광했다. 바쁜 일과 중 귀찮은 설거지에서 해방될 수 있다는 것은 상상만 해도 즐거운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주방의 워너비 아이템이 된 식기세척기. 하지만 식기세척기가 전부를 해 줄 수는 없었다. 세척이 깔끔하게 안 되거나, 소음이 심하다는 등의 각종 부작용들이 쏟아졌다. 그러다 보니 릫식기세척기릮 그 자체로는 더 이상의 매력이 없어졌다. 릫어떤 세척기를 고를 것이냐릮가 중요해 진 것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러한 고민을 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최근 업체별 최고 용량의 최신 모델 식기세척기 4개 제품을 대상으로 성능을 시험·평가해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가격이 60만 원대인 국산 식기세척기가 200만 원짜리 독일산 세척기보다 성능이 더 좋은 것으로 조사 됐다.

    소비자원은 동양매직, LG전자, 밀레코리아, 화인어프라이언스 등 국내외 총 4개 사의 식기세척기 제품 성능을 비교했다.

    성능 비교는 최대 용량의 60%수준에 해당하는 오염된 그릇, 접시, 컵 등 총 40개를 세척기에 넣고 '보통' 코스와 '강력' 코스로 나눠 세척기를 돌리는 방법으로 진행됐다.

    그리고 식기세척기의 핵심기능인 △세척력 △세척시간 △전기·물 사용량 △소음 △건조 성능 △안전성 △보유 기능 등 7가지에 대해 체크했다.

    분야별로 우수한 제품을 살펴보자.

    세척기능의 경우 가격이 60만 원대로 가장 싼 동양매직 제품이 두 코스 모두 오염 물질이 남아 있는 식기(이하 오염 식기)가 하나도 나오지 않아 세척기능이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세척 시간도 105분~109분으로 가장 짧았다.

    반면 가격이 180만 원대인 독일산 밀레코리아 제품과 가격이 200만 원에 육박하는 독일산 화인어프라이언스의 제품은 강력 코스에선 오염 식기가 없었지만 보통 코스에선 오염 식기가 일부 발견됐다. LG전자 제품은 두 코스 모두 오염 식기가 나타났다.

    보유기능면에서도 동양매직 제품이 가장 많은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동양매직의 경우 잠금장치, 종료알람, 시간표시, 분리세척, 예약 기능 등 모든 기능을 보유하고 있었다. 반면 밀레코리아 리미티드 제품은 종료알람, 시간표시, 분리세척 기능이 없었고, 화인어프라이언스 제품은 종료알람 기능이 없었다.

    경제성은 LG전자 제품이 가장 좋다는 판정을 받았다. 보통 코스 기준으로 전기와 물 사용량이 가장 적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동코스 하에 비해 강력코스 하에서의 전기 및 물 사용량이 다른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나 강력코스를 자주 이용하면 경제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됐다. 강력코스에서의 품질이 우수한 제품은 화인어프라이언스 제품이었다.

    소음은 밀레코리아 제품이 가장 적었다. 소음측정 결과, 드럼세탁기 수준의 소음을 내는 다른 3개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것(최대 7dB 차이)으로 드러났다.

    한편 구조적·전기적 안전성은 전 제품 이상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경록 한국소비자원 기계전기팀장은 "밀레코리아 등 외국 업체들이 내구성과 디자인, 그리고 우수한 부품을 사용해 가격이 높다고 주장하지만 객관적으로 평가할 방법이 없다"며 릲식기세척기를 선택할 때 세척력, 보유 기능, 가격 수준 등을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게 좋다릳고 말했다.
    더 자세한 조사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가 개설한 인터넷 홈페이지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고운 기자 lucky@knnews.co.kr

     
    ▲식기세척기의 올바른 사용법 및 Tip

    문) 식기세척기의 세척력 향상을 위해서는?
    답) 식기세척기의 용량을 가득 채우지 않는다. 용량을 가득 채우지 않아야 그릇 간에 겹치는 부분이 적고, 공간이 충분해 물의 순환이 원활해지기 때문이다.
     
    문) 식기세척기 사용에 적합한 그릇? 아닌 그릇?
    답) 접시 등 모양이 납작한 그릇은 세척이 잘 되므로 사용에 적합하다. 그러나 내열성이 낮고 가벼운 플라스틱류의 식기나 변색이나 녹이 발생할 수 있는 놋쇠류 등의 식기는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식기세척기로 그릇을 세척할 경우 식기와 세제가 접촉하는 시간이 길고, 70~80℃의 강한 물살이 가해지기 때문이다.
     
    문) 식기세척기 전용세제를 사용해야 하나.
    답) 식기세척기는 고압으로 분사된 물줄기를 이용하여 세척하므로 거품 발생이 적은 식기세척기용 전용 세제를 사용해야 한다.
     
    문) 식기세척기도 내부 청소가 필요할까.
    답) 분사노즐이나 필터 등은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줘야 한다. 식기세척기의 내부를 자주 청소하지 않으면 세척성능이 저하되거나 식기가 쉽게 재 오염되고, 세척기 내부에 미생물이 번식하거나 악취가 날 수 있다.
     
    문) 식기세척기 사용 시 손 세척에 비해 더 많은 양의 물을 사용할까?
    답)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12인용 식기 기준으로 손 세척 시에는 물 101.2ℓ가 사용되나 식기세척기 사용 시 손세척의 약 16% 수준인 16.6ℓ가 사용된다. 동일한 용량의 식기를 세척한다면 손 세척에 비해 식기세척기 사용 시 물 사용량은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