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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0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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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항공산업, 국가산단 조성이 성공 관건

연관 기업 클러스터화로 시너지 효과 극대화
민간 활주로·공인인증 기능도 조속히 갖춰야

  • 기사입력 : 2013-03-04 0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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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천시 사남면 한국우주항공산업 내 항공기 조립동에서 직원들이 인도네시아에 수출할 고등훈련기 T-50을 조립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지난 1월 30일 한국 첫 우주발사체 나로호의 발사 성공으로 진주·사천 등을 중심으로 국내 항공우주업체가 집적된 경남이 항공우주산업 메카로 발전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도 대선공약으로 사천·진주 일원에 항공산업국가산업단지를 지정해 항공산업클러스터로 집중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점도 이를 뒷받침해준다. 하지만 경남 항공우주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국가산단조성’ 공약의 이행과 연구개발(R&D) 지원기반 확충의 조기 실현 여부가 관건이다.

    통계청 2011 광업·제조업보고서(10인이상)에 따르면 2011년 경남의 항공산업 비중은 사업체 기준 전국의 60%(47개), 종사자 수 기준 68%(6938명), 생산액 기준 81%(2조6479억 원)를 각각 차지해 경남이 국내 항공산업의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경남지역 주요 업체의 매출도 마찬가지다. 업체별 매출액을 보면 사천의 KAI가 9101억 원(38.7%), 창원의 삼성테크윈이 5424억 원(23%)으로 전체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여기에다 부산의 KAL(5090억 원, 21.6%)을 포함한 상위 3개 업체가 전체 매출의 83%, 고용의 58%를 차지한다.

    하지만 협력업체의 경우 대다수가 100억 원 미만의 매출규모로 영세하며 제품생산량이 수요처 사정에 따라 크게 변동되는 구조로 안정적인 생산물량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남의 신성장 동력산업인 항공우주산업의 규모는 2008년 4300억 달러에서 오는 2020년 7000억 달러로 매년 4%씩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분야별로 민항기 시장이 2008년 1344억 달러에서 1843억 달러로, 부품·장비가 886억 달러에서 1710억 달러로, MRO(정비)가 1100억 달러에서 1800억 달러로 대폭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가운데 경남도는 2020년 매출 1억 달러 대 강소항공기업 10개를 육성하는 등 경남을 동북아 항공산업 생산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

    이의 실현을 위한 당면 과제로 인프라·연구개발 기반·중소기업 글로벌 경쟁력 부족을 어떤 식으로 조기에 해결하느냐가 관건이다. 먼저 산업인프라의 경우 KAI 주변으로 여유부지가 전무하고, 향후 중·소형기 개발, 해외기업의 아웃소싱 확대 등에 따른 산업입지 수요의 지속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추가 산단의 조성을 업계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이에 경남도가 진주시 정촌면과 사천시 축동면 등의 일원에 436만㎡ 규모의 국가산단 지정을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신청, 반영되고 박근혜 정부 국정과제로도 채택돼 지정 가능성이 높다. 경남도 관계자는 “산단이 빨리 만들어져야 연관기업이 모여서 클러스터조성이 이뤄지는 등 파급효과가 크다”고 말했다. 인프라 확충으로 산단조성과 함께 경비행장 건립도 빨리 해결돼야 한다. 경남은 항공산업의 전국 최대 집적지이지만 순수 민간용 활주로가 없어 소형·완제기·무인기·표적기 등 비행시험, MRO사업 유치, 비행인력 양성 등의 애로가 많은 실정이다. 이에 따라 경남도가 고성군 거류면에 오는 2020년까지 경비행장 건설(397억 원)을 포함한 소형항공기 복합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지만 경비행장에 대한 국비지원 근거 미비와 지방공항 적자 문제 등으로 비행장 건설에 대한 정부의 부정적 시각 등으로 국비확보에 차질을 빚고 있다. 연구개발 지원기반도 항공기 해외부품 수주증가 등에 따른 부품설계·해석·공정설계 및 관리 등을 종합 지원해줄 연구개발 지원체계와 항공기 부품 개발시 안전성 인증을 담당할 공인인증 기능이 없어 조속한 해법이 필요하다. 이 문제는 경남테크노파크 항공우주센터 내에 항공부품R&D센터 건립 등을 통해 해결한다는 방침이지만 국비확보가 역시 문제다.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문제는 글로벌 마케팅 등 영업 관리능력과 부품 설계·시험 등의 엔지니어링 역량이 필요하고 전문 항공인력 양성과 기술개발 등이 지원돼야 하지만 업체들의 투자여력이 부족해 지원방안이 모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명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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