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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6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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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전~마산 복선전철, 진례면에 신월역 설치하라”

주민들 “2005년 설치 약속했고 피해보상 차원서 이뤄져야”
사업자 “타당성조사 용역 결과 어려워“

  • 기사입력 : 2013-06-17 0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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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해시 진례면 주민 150여 명이 민간투자시설사업(BTL)으로 추진되고 있는 부전~마산 복선전철의 진례면 통과노선에 신월역 설치를 요구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동해남부선, 부산신항 배후철도, 경전선과 연결해 동남권을 광역경제권으로 활성화하고 부산 및 서부경남권 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한 부전~마산 복선전철 건설을 민간투자시설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0년 사업시행자로 선정된 스마트레일(주)은 1조4554억 원을 들여 총연장 32.7㎞ 철도와 부전역, 사상역, 공항역, 가락IC역, 장유역 등 5개 역사 설치 공사를 오는 12월 시작해 2019년 완공할 예정이다.

    스마트레일(주)이 지난 4월 30일 진례면사무소에서 열린 주민설명회에서 이 같은 사업 내용을 밝히자 진례면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국가재정사업으로 추진할 당시인 지난 2005년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실시한 주민설명회에서는 진례면 신월리 화전마을과 산본리 관동마을 사이에 신월역을 설치한다고 했으나 스마트레일(주) 측이 “경제성은 있으나 재무성이 없다”며 설치하지 않는다고 했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건설비를 포함할 경우 노선 내 설치될 5개 역사 모두 수익성이 없기 때문에 신월역만 재무적 수익성이 없다는 것은 핑계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특히 철도와 가장 근접한 신월리 화전마을은 이격거리가 9m에 불과하고 구조물 높이가 20m에 달해 철도 건설 과정과 운행 시 소음, 진동 등 피해를 받게 되는 만큼 보상 차원에서도 신월역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제영 진례면번영회장을 비롯한 주민 150여 명은 신월역 신설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지난달 국토교통부, 한국철도시설공단, 국민권익위원회, 김해시 등에 제출했다.

    이에 대해 스마트레일(주) 관계자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당시인 2005년 주민설명회에서는 신월역을 신설하겠다고 했지만 2006년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한 역 신설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 결과에서는 재무적 수익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났고, 철도건설법 제21조에는 역 신설의 수익자·원인자 비용부담으로 명시돼 있어 민간사업자가 역 신설을 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양영석 기자 yys@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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