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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환경] (2) 지구온난화의 주범 온실가스

경남 온실가스 배출량 매년 1% 증가… 창원 전국 7번째 많아
2020년엔 2005년보다 16.8% 증가 예상
에너지 소비량은 산업부문 가장 많아

  • 기사입력 : 2013-08-21 1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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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동군 금성면 한국남부발전 하동화력본부.한국남부발전은 2012년 온실가스 목표관리업체로 지정됐다./경남신문DB/

    ◇?경남?온실가스?배출량?전망치??(단위?:?tonCO?2)
    부문별2005년2020년
    에너지산업부문8,801,329(28.9)11,447,261(32.1)
    가정부문3,298,777(10.8)4,735,761(13.3)
    상업공공부문3,408,912(11.2)3,625,446(10.2)
    수송부문5,397,523(17.7)7,449,249(20.9)
    <소계>20,906,541(68.6)27,257,718(76.6)
    비에너지폐기물부문1,000,741(3.3)1,492,921(4.2)
    농축산부문8,559,128(28.2)6,844,655(19.2)
    <소계>9,559,869(31.4)8,337,576(23.4)
    BAU(예상배출량)합계30,466,410(100)35,595,294(100)



    지난 100년간 전 세계 기온이 0.5도 상승한 반면 일본은 1도가 올랐다. 특히 도쿄는 3도나 올랐다. 급격한 기온 상승의 원인은 온실가스로 지적됐다. 일본은 ‘온난화 저지 도쿄작전’을 수립, 온실가스 줄이기에 나섰다. 도요타자동차와 도쿄전력이 다른 나라의 조림사업에 뛰어들었다. 바로 이산화탄소 배출권을 얻기 위해서다.

    지구온난화로 전 세계가 몸살을 앓고 있다. 온난화의 주범은 바로 온실가스. 보이지 않는 이 기체로 세계는 또 다른 전쟁을 치르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세계 각국이 머리를 맞대면서 이산화탄소를 사고파는 환경이 조성됐다.

    교토의정서는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아산화질소(N2O), 수소불화탄소(HFCs), 과불화탄소(PFCs), 육불화항(SF6) 등 6종류를 온실가스로 지정했다. 이들 배출량은 1970~2004년에 70% 증가했다. 이산화탄소는 80%가 늘었으며 2004년 온실가스 총 배출량의 77%를 차지했다. 이 기간 온실가스 배출은 에너지 공급부문의 증가(145%)가 가장 크며, 수송 120%, 산업 65%, 토지이용 40%의 순이다.

    ◆경남 2005년 대비 2020년 16.8% 증가 = ‘경상남도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2010년 11월)’ 보고서에 따르면 경남의 2020년 온실가스 배출량 전망치는 3559만5294t으로 예상된다. 이는 2005년 3046만6410t보다 16.8% 증가한 것으로 매년 1%p씩 상승하는 셈이다.

    2020년 기준 에너지 배출량이 76.6%, 비에너지는 23.4%를 차지한다. 산업부문이 1144만7000t, 32.1%로 가장 많다. 다음으로 수송부문 744만9000t으로 20.9%, 농축산부문이 684만5000t으로 19.2%의 순이다.

    전국 광역지자체별 온실가스 배출현황(2006년 기준)은 3220만9324t으로 전국의 5.5%를 차지했다. 배출량 비율로 보면 경기 14.9%, 전남 12.4%, 경북 11% 순이다. 전남과 경북은 온실가스를 많이 내는 제철소가 있다. 232개 기초 지자체 중에서 창원시가 1068만1000t을 배출해 7위를 기록했다.

    에너지소비량에 대한 부문별 전망을 살펴보자. 2005년 대비 2020년 가정부문의 에너지소비증가율이 43.6%로 가장 증가율이 크다. 소비원별로 보면 신재생에너지와 열에너지의 소비증가율이 높게 나타났으나 절대값으로 보면 여전히 석유와 전력의 소비량이 가장 컸다. 석유는 다소 감소하지만 전력은 소비량이 67.8%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다시 짜야 = 정부는 2009년 11월 202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BAU(예상배출량) 대비 30% 감축을 결정했다. 산업부문 18.2%, 전환(발전) 26.7%, 수송 34.3%, 건물 26.9%, 농림어업 부문에서 5.2%를 감축해 국가 전체적으로 30%를 줄이겠다는 것이다. 이 감축안은 IPCC(기후변화 정부간위원회)가 개발도상국에 권고한 감축 범위의 최고 수준이다. 당시 이명박 정부는 녹색성장 정책을 강력히 추진하고 범지구적인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대한 적극적인 동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자체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수립했다. 경남도는 2020년 예상배출량 3559만5294t의 30.6%인 1090만t 저감을 목표로 세웠다.

    그러나 2010년 우리나라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은 6억6900만t으로 전년보다 9.8%나 늘었다. 당초 예상했던 5.8%를 크게 웃돈 데다 증가율도 17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명박 정부가 실현 가능성을 꼼꼼히 검토하지도 않고 철저한 이행 의지도 없이 산업계의 반대까지 누르고 청사진을 남발한 셈이라는 지적이다.

    박근혜정부는 BAU를 재산정하고 연말까지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을 다시 만들기로 했다. 한국은 경제규모 15위인데 탄소배출량은 세계 7위로 의무감축 압박을 받고 있다.

    경남발전연구원 박진호 박사는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변화 적응 역량을 위한 정책이 가시적 성과를 얻으려면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민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경남도의 기후변화 대응 활동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와 공감을 이끌어내야 하며 이를 위해 체계적인 접근 전략 수립과 이행, 주민 인센티브 제공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학수 기자 leehs@knnews.co.kr



    <세계 각국의 온실가스 감축정책>

    고효율 전구 사용해 전력 절약

    ◆영국 런던= 런던시는 2025년까지 이산화탄소 총 배출량의 60% 감축을 목표로 ‘RE:NEW’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다. 가정에서 고효율 전구를 사용한 전력 절약과 물사용량 절약 등으로 온실가스 감축 모델을 만들었다. 런던시민이 고효율 전구를 사용하면 매년 50만t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및 연간 1억3900만 파운드(약 2780억 원)를 절약할 수 있다. 가정에서 쉽게 실천 가능한 지구 온난화 방지대책과 관련한 정보를 시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런던 녹색가정 만들기 정보센터’를 열었다.

    2007년부터 무인자전거 대여시스템 운영

    ◆프랑스 파리= 2020년까지 40%의 운행 차량 감소를 목표로 2007년 무인자전거 대여시스템을 시작했다. 파리시내와 인접도시 내 주택까지 에너지 사용진단 시스템을 의무화했다. 시민참여형 사업으로 ‘시민 1그루 나무심기’ 캠페인을 전개해 200만 시민이 2000만㎡에 나무를 심는 것을 설정했다.

    자전거 주차공간·차 속도 규정 표지판 마련

    ●독일 프라이부르크·베를린= 프라이부르크는 1970년부터 500㎞가 넘는 자전거 도로와 5000개가 넘는 자전거 주차공간(사진)을 마련했다. 베를린시는 2005년 하반기부터 베를린 시내의 주요 도로망 16구역에서 자동차 주행속도를 시속 30㎞ 이하로 낮추도록 하는 Tempo-30 속도 규정 표지판을 설치했다.

    녹색건물 건립에 매년 6억7100만달러 지원

    ◆미국 시애틀= 도시 녹색건물 프로그램을 통해 신규 주택의 17%가 녹색건물이다. 녹색건물 지원에 매년 6억7100만 달러의 예산을 배정, 미국에서 녹색건물이 가장 많은 도시로 발전하고 있다.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25% 감축

    ◆일본 도쿄= 2002년 ‘지구온난화 방지! 도쿄작전’을, 2007년 ‘카본 마이너스 도쿄 10년 프로젝트’를 만들었다. 이 계획을 통해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0년 대비 25% 감축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학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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