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0일 (토)
전체메뉴

[6·4 지방선거 정책&이슈] 고성군수 후보 조선특구 공약

‘조선해양특구’로 변경 ‘해양플랜트산업 유치’ 한목소리
조선산업 불황으로 침체된 고성경제 살릴 미래 핵심 성장동력으로 육성 강조
특구변경에 포함 안된 양촌·용정지구엔 선박건조업체 유치 등 공존 방안 제시

  • 기사입력 : 2014-04-25 11:00:00
  •   

  •  


    대도시의 배후도시로의 기능도 부족하고 마땅한 경제거리가 없는 고성 경제에 그나마 활기를 불어넣었던 것이 조선특구다. 그러나 2012년부터 불황의 조짐이 나타나다 지난해에는 하락세가 뚜렷해지며 고성 경제는 큰 위기를 맞았다. 조선 경기가 다소 회복되고는 있지만 아직 뚜렷한 활로가 보이지 않는 데다 조선특구지역인 동해면 주민과의 마찰도 있다. 고성 경제의 큰 줄기인 조선특구. 안수일(68) 전 고성군의회 의장, 제정훈(69) 박근혜 대통령후보 공식 팬클럽 고성군지회장, 최평호(65) 전 부군수, 하학열(55) 전 도의원 등 4명의 새누리당 공천 신청자와 김인태(65)씨, 이상근(60) 전 군의원, 정종조(65) 만화방초농원 대표, 하태호(54) 전 고성미래신문대표 등 고성군수 후보들의 생각속으로 들어가보자.


    ◆ 조선특구 변경= 하학열 예비후보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조선특구의 조선해양특구 전환에 대해 적극적인 지지를 밝힌다. 하 예비후보 측은 조선산업특구에서 조선해양산업특구로의 전환은 단순한 면적의 확장이라는 양적인 변화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산업생태계의 재구성을 필요로 하는 질적인 변화이며 우리나라 차기 먹거리산업이라는 입장이다. 또 해양플랜트 개발의 경제성이 확보되는 상황에서 특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조선해양산업 특구 변경은 필연이며, 이의 전환으로 인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새로운 주거단지의 형성으로 새로운 도시가 건설될 것이라고 했다.

    최평호 예비후보 측도 반드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최 예비후보는 “고성은 2007년 전국 최초의 조선산업특구로 운영 중이고 내산·장좌지구 123만㎡를 추가 확대해 조선해양플랜트 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특구 변경을 추진 중이다. 특구변경이 완료되면 2020년에는 약 3조2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약 1만명의 고용효과가 있어 고성으로서는 반드시 성공해내야 하는 사업이다”고 말한다. 또 “내산·장좌지구 해양플랜트 설비 생산 전용공간을 확보해 해양플랜트 산업을 육성하고, 거제권 국가지원 해양플랜트 특화산단 지정과 연계된 권역에 편입되도록 추진해 우수기업의 유치와 연구개발 및 인력양성 등 신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상근 예비후보는 고성의 핵심 성장 동력 산업으로 육성시키겠다고 약속한다.

    이 예비후보는 조선해양경기가 올해 4분기를 전후로 장기 수축 국면을 마무리하고 회복세로 전환될 것으로 본다며 해양플랜트 부분의 경우 연평균 6.4% 고성장이 예상돼 고성의 조선산업특구를 조선해양산업특구로 변경해 고성의 핵심 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시키겠다는 생각이다. 삼강엠앤티와 고성 조선해양 주변 관련 기업의 경우, 과거 2~3년 전만 하더라도 조선산업이 거의 전부를 차지했으나 지금은 해양플랜트와 대형선박건조로 전략적으로 바뀌고 있다. 특히 조선해양산업특구로의 확대는 지역 중소조선업체의 해양플랜트 산업으로의 전환을 견인하고 지역의 미래 핵심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조치로 지역경제 활성화, 고성군의 인구 유입증가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했다.

    하태호 예비후보는 특별대책기구 조성을 공약했다.

    하 예비후보는 “동해면 조선특구 양촌·용정지구는 조선업과 조선기자재 차원을 넘어 해양플랜트산업을 유치해야 한다”며 “기존 사업자의 자금난 등으로 사업추진이 어려운 만큼 삼성조선 등 대기업 유치를 위해 협의를 하는 등 행정에 초점을 모아야 하며, 이를 위해 관련 전문가, 업계 인사,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특별대책기구를 만들어 제반 인프라 구축, 행정지원 등 해양플랜트 사업하기 좋은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수일 예비후보 측도 해양특구 전환에는 찬성하는 입장이다.

    안 예비후보는 “조선 산업의 불황이 지금의 고성경제를 어렵게 만든 가장 큰 이유이지만 역으로 생각하면 다시 고성 경제를 살릴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다시 조선 경기가 살아나는 시점이 된 현 상태에 특구사업 전환을 통한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따라서 “다시 출발한다는 마음으로 특구 사업 TF팀에 힘을 실어줘 시간이 걸리더라도 건실한 대기업과 파트너를 맺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다할 것이다”며 “특히 사업을 추진할 때 군민과 의논하고 공개를 원칙으로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인태 예비후보는 동해면 전 지역으로 확대·발전시킬 생각을 갖고 있다. 제정훈·정종조 예비후보는 조선특구 관련 입장을 유보했다.

    ▲차후 과제= 이상근 예비후보 측은 삼호조선이 조선해양산업 단지로의 재변경을 신속히 성사시켜 조선특구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동해면 일대에 현재 가동 중지되고 있는 관련 업체들도 재정비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차후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판단한다. 또 조선해양특구 변경과 함께 삼면이 바다로 구성된 동해면 일주도로를 개발해 천혜의 자연 조건을 두루 갖춘 조선해양관광으로서의 병행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평호 예비후보는 “양촌·용정지구(69만㎡)의 경우 사업자의 자금난 등으로 사업추진이 지연되는 등 어려운 부분이 발생했지만 삼성조선과 협의해 조선기자재 및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을 유치, 조선해양산업특구의 토대를 한 단계 진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세계 해양플랜트산업은 2030년까지 연평균 6.4%의 고성장이 예측되는 거대 시장으로 경남미래 50년 전략사업에도 조선해양플랜트가 포함된 만큼 경남도와 협력 추진해 고성 경제발전은 물론 국가경제 발전에도 일익을 담당하도록 하겠다는 생각이다.

    하학열 예비후보는 “특구 전환에 있어 해양수산부의 부정적인 입장이 많아 고성군에서 중앙부처와 경남도와 긴밀한 협조를 구축해 꼭 특구변경에 승인을 받도록 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또 “단계적 육성계획을 세워 특구 내 조선·해양플랜트산업체 집적화 추진, 동부 고성군의 조선 및 해양플랜트 전문도시화 완성, 특구와 고성읍 간 20분 소요의 접근성 개선, 고성읍에 전국 최우수 초·중·고 등 각 1개교씩 집중육성, 최고 명문화 등 특구 육성계획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특구변경에 포함되지 않은 양촌·용정지구는 현재 채권단인 부산은행과 경남도와 협의해 건실한 중·대형 특수선박 건조 업체를 유치, 특구변경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동해면의 경기 활성화도 함께 추진해 기업과 면민들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겠다는 공약을 밝혔다. 김진현 기자



    이렇게 생각합니다

    “조선해양특구 변경 땐 군 인구 증가에도 도움”

    ◆강호양 고성군 특구경제과장= 고성군은 2차 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 2007년 고성조선산업특구 지정을 이뤄냈다. 내산· 장좌지구는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양촌·용정지구는 특화사업자인 삼호조선의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다가 부산은행이 인수해 다른 제3자 우량기업으로 매각을 위해 사업자를 찾고 있는 상황이다. 고성군수 예비후보자들은 고성발전의 핵심사업인 조산산업특구를 조선해양산업특구로 변경해 확대·발전시키기 위해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현재 조선 산업은 긴 침체기를 지나고 다시 회복세에 있으며 고성군은 이에 발맞춰 조선해양산업특구로 변경을 위해 절차를 밟고 있다. 조선해양산업특구로 지정 시 기존의 선박 건조에 플랜트 설비를 건조할 수 있어 매출증대 및 고성인구 증가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다. 새로운 군수는 지역 주민들을 잘 아우르고 해양수산부, 환경부 등 관련부서와 잘 협의해 고성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일부 특구지역 혜택 편중 동해면 전체 특구 지정을”

    ◆이정옥(60) 고성군 동해면 이장협의회장= 고성군 주민들은 조선산업해양특구로 동해면과 고성군이 모두 잘살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하지만 당초 목적에 비해 일부 특구지역에만 혜택이 편중돼 그 외 주민들은 소외감을 많이 느끼고 있다.

    조선산업해양특구가 지정되면 전체적으로 고성군에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일부 지역만이 아닌 전체 주민들에게 골고루 혜택이 갈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겠다. 동해면 전체를 조선산업관광특구로 지정하면 동해면민 전체가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 같다. 차기 군수는 차후에 이러한 좋은 방안을 적극 수용해 모든 군민이 웃을 수 있는 조선특구가 되도록 모든 역량을 발휘하길 기대한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진현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