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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1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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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양극화현상 뚜렷한 도내 고교 수학여행

  • 기사입력 : 2014-10-21 1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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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내 고등학생들 수학여행의 양극화현상이 우려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학교의 수학여행의 경우 위화감은 물론 가정형편에 따른 학생들의 상처마저 예상되고 있다. 더욱이 무리한 해외 수학여행을 강행하면서 학부모들의 주름살을 깊게 하고 있다. 새누리당 안홍준 의원은 ‘2013년도 도내 고등학교별 수학여행’을 통해 도내 고교 수학여행 경비 편차가 10배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이 국감자료에 따르면 수학여행경비가 총 1억원이 넘는 학교가 46곳으로 전체 학교의 33.1%를 차지했다. 1인당 100만원 이상 고액 수학여행비를 지출한 학교도 2곳으로 모두 해외여행을 다녀왔다. 자칫 일선학교 사이에 청소년들의 위화·소외감을 조장하는 것이 아닌지 걱정된다.

    문제는 수학여행의 양극화현상이다. 이번 조사를 보면 도농 간, 과학고와 일반고의 수학여행 경비편차가 크게 벌어지고 있다. 1인당 수학여행비 최고가는 125만원으로 싱가포르를 다녀온 창원과학고이고, 일본을 다녀온 경남과학고가 117만1000원으로 뒤를 이었다. 반면 12만3000원으로 서울을 다녀온 거제여상 등 농어촌 학교 상당수가 12만원대 수학여행으로 심한 격차를 보였다. 도내 전체 139개 학교의 1인당 평균 수학여행 경비는 30만9055원이었다. 수학여행이 지역과 빈부에 따라 차이가 갈라지면서 비교육적이란 진단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엄연한 체험학습의 하나로 진행되는 수학여행이 이런저런 이유로 우리 사회의 또 다른 불편함으로 등장하고 있다.

    수학여행은 학생들에게 실제 경험을 통해 지식을 확대하기 위한 교육활동의 하나다. 하지만 배움이 없는 수학여행은 시간만을 낭비하는 사치품에 지나지 않는다. 교육당국은 저소득층 학생을 배려하는 수학여행부터 준비해야 한다. 형식상 자율적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선택을 강요당한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 거듭 강조하지만 수학여행 본연의 목적을 다시 한 번 확인하길 당부한다. 이 기회에 수학여행을 경남교육의 전반적인 틀 속에서 정책적으로 재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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