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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2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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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상수 시장, 창원도시철도 이달 말 공식 철회 밝힐 듯

민관협의회 “창원도시철도 건설 백지화 바람직”
“1조원 투입 대비 효용성 낮다”… 창원시, 조만간 사업철회 밝힐 듯

  • 기사입력 : 2014-10-24 1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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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속보= 재정건전성 악화 우려로 행정 절차가 중단된 창원도시철도 건설사업에 대해 민·관협의회가 타당성이 낮다는 결론을 내렸다. 안상수 시장은 빠르면 이달 말께 사업 철회를 공식적으로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9월 16일자 1면 보도)

    창원도시철도사업 민·관협의회(이하 협의회)는 23일 창원시청 회의실에서 회의를 열고 1조원에 달하는 예산투입 대비 효용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재무적 타당성이 낮다는 결론을 내렸다.

    협의회는 이번주 위원들의 의견서를 받아 내주 안 시장에게 전달할 계획이며, 관련 공무원의 검토를 거쳐 안 시장이 최종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잘못된 수요예측 용역과 이에 따른 누적 적자, 재원 조달의 불확실성, 재원의 효용성 등이 문제로 지적됐다.

    용역 결과, 하루 이용객이 12만7000명이었지만 시의 자체 검토 결과 5만5000명 정도 밖에 되지 않아 연 300억원대의 적자가 날 것으로 예상됐다.

    도시철도를 이용했을 때 통행시간 절감편익도 차로 감소로 인한 교통혼잡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했을 때보다 1분 정도 빠른 것으로 나타나 도시철도의 경쟁력이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중앙차로를 두개 차지하는 도시철도는 대부분 도로에서 교통혼잡이 발생하고 4차선 도로에서는 대혼란이 일어날 것으로 나타났다.

    재원조달의 경우 당초 사업비가 6468억원이었지만 사업이 지연되면서 추가비용이 발생해 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됐다. 도비 지원의 불확실성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특히 교차로에서 도시철도가 우선으로 진행할 수 있게 신호체계를 맞춰야 하는데 기술적인 수준이 되지 않는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거론됐다.

    차윤재 협의회 공동의장은 “이 같은 도시철도 사업의 문제점을 검토의견서에 담아 사업 백지화를 요청하고 창원시의 대중교통활성화를 위한 정책적인 제안도 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창원시가 6468억원(국비 3880억원, 도비 1294억원, 시비 1294억원)을 들여 마산합포구 가포동~진해구 석동까지 30.36㎞에 노면전차 방식의 도시철도를 건설하는 것이다.

    올 연말께 착공, 오는 2020년 말에 준공해 2021년 초 운행한다는 계획이지만 현재 기본설계조차 착수하지 못하고 있다. 이종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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