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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1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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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권 신공항 또 표류? 5개 시·도 합의 불발로

정부, 시·도 합의 주장하며 뒷짐
단체장들도 후속대책 못내놔
올해 안에 용역 착수 안되면

  • 기사입력 : 2014-11-27 1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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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남권 5개 시·도 단체장의 합의 실패로 남부권 신공항 입지타당성 조사 용역이 해를 넘길 조짐을 보이며 표류하고 있다.

    특히 정부 주무부서인 국토교통부는 5개 시·도 간 합의만 종용할 뿐 대안을 제시하지 않은 채 뒷짐만 지고 있어 정부의 역할 부재에 대해서도 비난이 일고 있다. ★관련기사 3면

    입지타당성 용역 결과가 나오기까지 1년여의 시일이 소요되는 만큼 올해 안에 착수하지 못할 경우 자칫 2016년 총선 일정과 맞물려 또다시 지역적 갈등을 일으켜 이명박 정부 때처럼 백지화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26일 국토교통부와 경남도 등에 따르면 부산시와 대구시 등 신공항과 관련한 5개 시·도의 교통국장들은 신공항 입지 타당성 용역의 내용과 방향 설정을 위한 사전 합의를 위해 국토부 주재로 9차례에 걸쳐 실무회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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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견의 핵심은 기존 김해공항 존치 여부와 신공항의 기능 및 개발방향이다.

    경남을 비롯한 대구 등 4개 시·도는 1시간 내 접근이 가능한 공항 신설에 김해공항 폐쇄를 주장하고 있다. 반면에 부산시는 24시간 운행 가능한 공항 신설과 김해공항 존치를 내세우고 있다.

    또 대구시 등은 영남지역 광역경제권에 걸맞게 허브공항 역할을 하는 활주로 2개 이상의 (국내·국제)통합 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부산은 기존 공항을 그대로 둔 채 활주로 1개짜리 신공항을 지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육지인 밀양에는 기존 터만 닦으면 활주로 2개를 바로 건설할 수 있지만, 가덕도는 매립 면적을 더 늘려야 가능하다.

    5개 시·도 단체장들은 지난달 2일 ‘남부권 신공항이 조기에 건설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하고, 입지는 정부의 용역 결과를 전적으로 수용한다’는 데 합의하고, 입지 선정에서 제외된 지자체에 대해 대규모 국책사업 등이 지원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

    하지만 이후 입지타당성 조사 용역 내용과 관련해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는 공동성명과 별도로 국토교통부 장관과 5개 시·도 단체장들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타당성 조사 합의문에 서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상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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