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6일 (금)
전체메뉴

[초점] 스위스식 직업교육 '일·학습 병행제' 직접 들어보니

“현장 기술 익히며 공부도 할 수 있어 효율적”
“학교교육 갈 때 동료들이 대신 일해 미안… 제도적 뒷받침 필요”
현장교사들에 정부 차원 인센티브 있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

  • 기사입력 : 2015-07-02 22:00:00
  •   
  • 메인이미지
    창원 동구기업 학습근로자 박진우(앞줄 맨 왼쪽)군이 1일 박영범 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이 주재한 간담회에서 ‘일·학습병행제’에 대한 의견을 밝히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13년 청년취업난과 기업구인난에 봄이 오길 바라면서 ‘일·학습병행제’라는 열쇠를 내놨다.

    일·학습병행제는 기업이 고졸 이상의 근로자를 채용해 자신의 기업에 맞는 기술과 이론을 가르치며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청년층은 불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되고, 기업의 경우 맞춤형 인력을 직접 양성함으로써 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장에 도입된 지 3년째로 아직은 수정과 보완이 필요한 걸음마 단계다. 현장에서 아쉬운 점은 없을까.

    박영범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이 1일 지난 2014년 8월 도내 최초로 일·학습병행제를 도입한 동구기업을 방문, 현장 적용사례를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이 회사에 들어온 지 2년이 됐다는 박진우군은 “일반적인 취업루트처럼 대학 진학 후에 회사에 들어왔다면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다시 습득하는 데 시간이 꽤 들었을 것”이라면서 “하지만 회사에서 당장 필요한 현장 적용기술을 배우면서 전문기능인으로서의 실력을 쌓을 수 있어 좋고 능률도 높은 것 같다”며 체득한 제도의 장점을 설명했다.

    또 다른 학습근로자 조성현군은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제도 특성상 동료들에 미안함을 표했다. 조군은 “교육을 받으러 갈 경우에 동료들이 우리 일까지 대신한다. 일과 교육을 함께하는 제도 특성상 어쩔 수 없지만 해결할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이 있었으면 한다”고 건의했다.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이기에 컨설팅의 한계도 지적됐다. 김성하 동구기업 기업현장교수는 “우리가 거의 처음 이 제도를 시행하다 보니 컨설팅을 할 수는 있지만 받을 수 없는 부분이 있다. 우리도 진행하고 있는 단계이고 개선해야 할 점이 있을 수 있는 만큼 도내 일·학습병행제 실시 기업의 협의회를 공단 주최로 만들어 의견을 자주 나눌 수 있었으면 더 빨리 좋은 방향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

    김 교수는 “또 우리 관할인 한국산업인력공단 경남지사에서 일·학습병행제 실시 기업을 잘 서포트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참여기업이 많아지면서 담당자들이 각 기업에 쏟을 수 있는 시간이 적어졌다. 보다 정착이 잘될 수 있도록 담당자를 확충해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회사 내 학습근로자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의 격무 문제도 제시됐다.

    류병현 동구기업 대표는 “근로자들을 가르치는 사람들은 실무와 교육을 겸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상황에서 이들은 힘들 수밖에 없다. 동기부여가 있었으면 한다”고 건의했다. 현장교사들에 대한 정부 차원의 별도 인센티브가 있어야 한다는 견해로 들렸다.

    박 이사장은 “현재는 도입 초기라 잡음이 없을 수 없다. 잡음이 있어야 이를 보완해 더 완벽한 제도를 만들 수 있다. 산업체 시스템에 무리가 가지 않고, 청년 취업난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산업인력공단 경남지사가 관할하고 있는 도내 일·학습병행제 참여기업은 동구기업과 나라엠엔디㈜ 등 216곳이다.

    글·사진=김현미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현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