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8일 (목)
전체메뉴

심재근의 우리땅 순례 (112) 산청 (1) 금서면 동의보감촌 주제관 ~ 한방기체험장

지리산 자락 동의보감촌엔 치유 기운 가득

  • 기사입력 : 2016-01-13 07:00:00
  •   
  • 메인이미지
    산청 동의보감촌 전경.


    산청(山淸)이란 이름이 처음 사용된 것은 조선 영조 43년이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산 좋고 물이 맑은 것은 변함이 없다. 산청은 동에서 서로 가면 거리가 38.8㎞이고 남에서 북으로 가면 100리가 조금 넘는 40.3㎞에 이른다. 산이 많은 오지이지만 발전된 우리나라 토목기술 덕분에 산청을 남북으로 관통하는 고속도로가 시원하게 뚫렸다. 대전 통영간 고속도로 구간에서 경호강은 교량이 많은 곳으로도 유명세를 타고 있다. 산청 땅에 오면 골을 타고 부는 바람이 경호강을 적시고 들어와 신선하다.

    산청은 산세가 수려해서 유명한 인물도 많은 곳이다. 지리산 자락에 학문의 터를 잡고 불의와 타협하지 않은, 유학자 남명 조식이 말년을 보냈고 고려 말 원나라에서 목화씨를 가져와 의류 혁명을 일으킨 삼우당 문익점과 정천익, 72현의 한 사람 농은 민안부, 조선 중기의 문신이며 학자인 덕계 오건도 산청 사람이다. 한말의 학자이며 독립운동가 면우 곽종석과 현대의 선승 성철스님도 산청 사람이다. 무형문화재 목조각장 제108호 목아 박찬수도 산청 사람으로 후학을 기르는 전수관이 있다. 이런 사람들의 체취를 찾아 나서는 사람들이 많다.

    산청은 경호강과 덕천강, 남강이 흘러 지세가 평탄하고 관개가 편리하나 전체면적 중 논밭은 고작 12%뿐이다. 산청이 고향인 산청군청 홍보계장 김회선(55)씨는 휴일에도 곶감축제장에서 홍보에 목청을 높여 목이 쉬어 있었다. 산청의 랜드마크를 물었더니 한마디로 동의보감촌이란다.

    메인이미지
    동의보감촌 엑스포주제관 전경.

    동의보감촌·엑스포주제관

    산청은 군 단위로는 드물게 고속도로 나들목이 단성과 산청, 생초 3곳에 있다. 옛날에는 교사들이 임지로 발령을 받아도 기피할 정도로 교통과 생활이 불편했던 오지였지만 교통이 편리해졌다. 경호강을 따라오던 고속도로가 잠시 강을 비켜서면 산청읍내로 진입하는 산청나들목이다. 60번 군도를 따라 5분쯤 금서면 방향으로 가면 왕산과 필봉이 안고 있는 곳이 한의학의 성지이며 산청의 랜드마크인 동의보감촌이다.

    동의보감촌의 출입구는 정문과 후문으로 나눠져 있다. 어느 쪽으로 들어가도 모두 통하도록 돼있다. 동의보감촌은 전통한방휴양관광지, 동의본가, 한방자연휴양림 등 총면적 108만8000㎡로 18개의 다양한 시설이 있고 2013년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가 열린 곳이다.

    주제관은 2층 한옥의 팔작지붕이다. 주제관은 글로벌 전통의약의 새로운 가치로 조화 상생의 과학인 전통의약을 만날 수 있다. 전통의학을 통해 인류의 건강과 미래의 힐링을 엿볼 수 있다. 주제관은 곤충전시실과 외찌전시실, 한의학 힐링파크로 이뤄져 있다.

    곤충전시관은 경상대학교 박중석 명예교수의 기증으로 만들어졌다. 지리산에서 채집한 곤충 300여 종 1000여 점을 전시하고 있다. 지리산에 대한 이야기와 곤충에 대한 기본상식, 지리산의 다양한 생물상에 대해 알 수 있는 귀한 체험 공간이다. 곤충은 늘 우리 곁에서 공존하고 있지만 정의를 내리라고 하면 머뭇거렸는데 자세하게 설명돼 있었다. 오랜만에 공부를 하는 기분으로 상세하게 읽어 보았다.

    아이스맨 실에는 5300년 전 얼음 속에서 발견된 미라 ‘아이스맨(외찌)’의 모형을 전시하고 있다. 외찌가 숨기고 있던 의학비밀을 풀어냈단다. 외찌가 약초를 이용했던 내용과 관절염 치료를 위해 침술을 사용했던 초기 흔적을 발견했다. 주제관 2층에는 한의학 힐링파크, 세계전통의학관, 영상관, 자생약초화단이 있어 여유로운 발걸음을 더 느리게 했다.
    메인이미지
    동의보감 내용을 재현한 한의학박물관.

    한의학박물관·산청약초관

    주제관 2층에서 한의학박물관으로 이어지는 출렁다리를 따라간다. 허준의 동상이 있다. 1층에 동의보감관, 2층에 한방체험관으로 돼 있다. 박물관 노천에 허준의 스승 류의태 동상이 있다. 한의학박물관에 산청군청문화관광해설사 김옥화(40)씨가 있었다. 중국 길림성 옌벤이 친정으로 산청에 시집온 결혼 8년차 주부이며 1남1녀의 자녀가 있다. 유창한 한국어 실력에 다문화가정인 줄 몰랐다. 다문화가정이라고 구분할 필요는 없다. 그냥 우리 국민이라고 하면 된다. 그렇게 구분을 하다 보면 때로는 차별대우 등의 어려움이 따른다고 고성에서 만났던 다문화 새댁들이 하소연했다. 2007년 산청한의학 박물관이 문을 열고 5월 4일 관람을 왔다가 2013년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문화관광해설사가 됐다.

    엑스포에서는 중국어 방송요원으로 참여했고 지금은 틈틈이 한국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다문화가정에 통역봉사도 하고 있다. 한국인이 된 것에 대해 긍지가 크다. 중국 친정에 다녀오는 길이 쉽지 않다며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나타냈다. 최근 중국 여행객들이 동의보감촌에 자주 오면서 통역활동으로 분주하단다. 다문화가정의 가족들이 문화적 갈등을 겪지 않도록 우리의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

    한의학박물관은 동의보감관, 한의학체험관으로 돼 있다. 동의보감관은 5000년의 임상의학의 결과를 토대로 과학적인 학문으로서의 한의학을 제시하고 있다. 동의보감의 역사와 발자취, 생활 속에서 한의학, 미래의학으로서 가능성에 대한 내용이다. 한방체험관은 다양한 약초에 대한 이해를 돕는 한방약초림과 한방 둘레길-가정한방클리닉으로 돼 있다. 한의학박물관을 나오면 유리 건물로 된 산청약초관이 있다. 지리산에 자생하는 약초 160여 종이 심겨 있다. 특히 구기자와 머루·다래 등 100년이 넘은 희귀목본 50여 종도 있다.
    메인이미지
    관광객들이 귀감석에서 기를 받고 있다.

    한방기체험장·귀감석

    목조 데크를 따라가며 고개를 들면 화려한 풍차의 긴 날개가 여유롭다. 계곡을 돌아가면 웅장한 팔작지붕 동의전과 한방기체험장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뛰어난 기명소라 한다. 사람들의 심신을 치유하는 공간이다.

    솟을대문 기천문으로 들어서면 동의전이 있다. 동의전은 동양의 의학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전각이다. 정면 5칸 측면 4칸 다포계 중층 건물로 규모가 큰 팔작지붕의 한옥이다. 지붕 위에 높이 2m, 폭 1.6m의 황금색 삼족오는 국운의 융성과 건강한 기운을 기원하는 의미다. 기천문 오른쪽에 있는 복석정은 마당에 놓인 거대한 식수대이다. 복을 담아내는 그릇이란 뜻이다. 동의전 뒤편에 있는 석경, 귀감석과 3개의 돌을 의미한다. 관람객들이 동전을 올려놓고 기를 받고 있었다. 인근 전각전은 제4대 국새의 제작에 사용되었던 주물 작업용 가마 7기가 보존돼 있다.

    전각전을 거쳐 동의전 뒤편으로 가면 생경한 풍경이다. 귀감석(귀감이 되는 글자를 새긴 바위) 앞에서 구수한 목소리의 민향식(60) 산청문화관광해설사가 해설을 하고 있었다. 귀감석 중앙에는 글자가 새겨져 있고 군데군데 동전을 붙여놓았다. 기가 흐른다는 귀감석 앞에서 엄지와 검지를 붙여라 하더니 민씨가 힘을 주어 떼려는데 잘 떨어지지 않았다. 귀감석을 벗어나 엄지와 검지를 붙이고 떼니 쉽게 떨어졌다. 귀감석에 기가 흐른다는 주장이다.

    귀감석 뒤편에는 무게 60t의 기 받는 바위 석경이 있다. 석경은 정동(正東) 쪽을 향하고 있어 떠오르는 태양의 기운을 받아 대지에 비춘다. 민씨와 인근 고즈넉한 다원에서 따뜻한 차를 놓고 마주 앉았다. 그는 생초면에서 19대째 농사를 짓고 있었고 고등학교 다닐 때와 군복무 시절을 제외하고는 고향을 떠난 적이 없다. 2004년 생초면장 추천으로 해설사를 시작했다. 해설하는 일에 자부심이 컸고 동양학에 대한 해박한 풀이를 이어갔다. 동양학에 취해 해가 지는 줄 몰랐다. 다원 옆에 동의약선관이 있다. 약선코스요리, 약선특한상차림 등이 있다. 동의보감촌 내 편의시설은 4개의 식당, 26실의 한방콘도, 한방목욕시설을 갖춘 휴양텔 12실이 있다. 본디올한의원을 운영하며 진료는 물론 한약 제조도 하고 있었다.

    (마산대학교입학부처장·옛그늘문화유산답사회장)

    메인이미지
    한방기체험장 동의전 전경.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