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6일 (금)
전체메뉴

유권자가 묻고 후보자가 답한다 (11) 사천·남해·하동

사천 항공MRO사업, 남해 IGCC 산단, 하동 갈사만 산단 대책은

  • 기사입력 : 2016-03-27 22:00:00
  •   
  • 사천·남해·하동 선거구는 새누리당 여상규(67) 후보가 3선 도전에 나선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남명우(63) 후보와 무소속 차상돈(58) 후보가 도전장을 냈다.

    3개 시·군 통합선거구라는 점을 반영하듯 각 지역 현안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이 높았다.

    하태인(54·사천시 사남면)씨는 정치논리로 변질돼 가고 있는 항공MRO(정비)사업 사천 선정을 위한 해법을 물었다. 류옥렬(71·남해군 서면)씨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IGCC(석탄가스화발전) 신재생에너지산단 조기 유치 방안을, 엄현곤(62·하동군 금성면)씨는 공사가 중단된 갈사만 조선산업단지의 조기 해결 방안을 각각 요구했다.
    메인이미지

    ◆항공MRO사업 사천 선정

    ▲새누리당 여상규 후보= 사천은 차세대 전투기사업, 민간·군수 헬기사업 등 항공관련 국책사업 모두를 유치함으로써 명실공히 우주항공산업의 중심도시가 됐다. 하지만 군수산업으로서 항공산업은 한계가 있다. 그 대안인 항공MRO사업은 민수여객기 개발 사업으로 가는 전단계의 핵심 사업이다.

    경남도와 사천시는 이미 용당지구를 MRO산단으로 개발하기 위해 2016년도 예산을 편성했고,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또한 MRO사업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 문제는 국토부의 결정인데, 20대 국회 원 구성 이전에 결론을 내리려 한다. 국토부의 평가항목에서 절대적으로 우위에 있어도 올 상반기 중에 결정을 보지 못하면 정치적 잣대로 결정짓는 위험한 시기를 맞이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남명우 후보= 지역현안에 대한 공약은 하지 않고 있다. 현안을 정치적으로 해결하려는 것은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자치단체장, 관계기관의 노력이나 요구에 응해 입법 활동과 더불어 중앙이나 광역단체를 독려하고 감시하는 노력을 하겠다.

    사천은 공항, 우리나라 유일의 완제기 생산단지, 군수MRO를 실시하는 KAI, 배후부품단지, 우수한 정비인력 등을 보유한 곳이다. 항공산업의 집적화를 이루기 위해선 MRO산업단지가 사천에 선정되는 것은 당연하다. 국가적 차원에서도 이론의 여지가 없다. 사천시와 상의해서 치밀하고 정당성을 부각시켜 항공MRO사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하겠다.

    ▲무소속 차상돈 후보= 사천에는 MRO사업지로 최적의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 기존 군수분야 MRO와 민수분야 통합 시 시너지 극대화가 가능하고, 부지 조성비용은 900억원으로 청주 1600억원에 비해 절감할 수 있어 국가 재정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항공국가산단 활용이 가능해 중복 투자를 방지할 수 있고, 군수분야 정비 노하우가 구축된 데다, 풍부한 항공산업 인력을 확보해 놓고 있다.

    지역 간 정치적 판단보다 명확한 경제적 논리로 투명한 선정이 필요하다. 상반기 내 사천으로 선정하고, 연내 MRO 전문 업체를 지정할 예정이다. 또한 하반기에 부지 조성에 착수하고, 2017년 기체 정비 착수, 2019년 엔진·보기 정비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메인이미지
    하동 갈사만 조선산업단지 조감도./경남신문DB/


    ◆IGCC 신재생에너지산단 유치

    ▲여상규= 합성가스를 이용한 대체천연가스(SNG), 석탄액화(CTL) 및 수소 생산 등이 가능하고 암모니아, 메탄올, 요소 등 여러 가지 화학원료를 생산하는 기술로 확대돼 남해를 청정미래 먹을거리의 산실로 만들 노다지 광맥이다.

    1단계인 1조5000억원 투자 규모의 400㎽급 IGCC 발전소가 2015년 7월 정부의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시켰다. 또 IGCC 건설의향을 제출한 포스코건설과 남해군이 긴밀한 공조체제를 구축해 오는 9월 전기사업 허가 취득 등을 목표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만간 남해군은 IGCC 발전소를 운영할 발전회사와 MOU를 체결하고, 본격적인 타당성 검토 용역을 통해 올해 안에 가시적 성과가 나타날 것이다.

    ▲남명우= 석탄을 덜 사용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어 경제성과 환경성이 우수한 사업이다. 남해군과 포스코가 타당성검토 용역을 의뢰했고, 9월에 전기사업허가를 받고 2018년 9월에 환경영향평가, 2019년 1월에 건설공사를 시작해서 2022년 400㎽급 발전소를 준공할 계획을 세워 놓고 있어 이의 성공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 산단은 남해군과 포스코가 로드맵을 잘 설정해서 진행되고 있어 무리 없이 유치될 것으로 확신한다. 관련 법안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서 제약 요소 등을 해소해주는 것이 국회의원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차상돈= IGCC 신재생에너지단지 유치 자체를 반대한다. 건설비와 운영비가 석탄 화력발전소에 비해 약 3배 정도 많이 투자돼 발전원가(발전효율 40,85% 기준) 134.87원/㎾h이며, 통한계가격(SMP)95.89원/㎾h으로 투자가치가 현저히 떨어진다.

    대체방안으로 남부내륙철도(KTX)를 남해까지 연결해 관광특구로 개발하고, 관광산업을 활성화해 농·어업을 6차산업으로 육성하면 농어민 소득증대 및 지역발전을 촉진해 후손들에게 생태보물섬 남해를 훼손하지 않고 자자손손 대대로 물려줄 수 있다.


    ◆갈사만 조선산업단지 재개

    ▲여상규= 해양조선산업 전체가 구조조정 대상이다. 갈사만 조선산업단지 조성 공사와 관련 법적 분쟁이야 머지않아 해결되겠지만 근본적 문제는 조선산업단지 건설이 아닌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부분에 있다. 해양조선산업은 저가 임가공 중심의 장치산업에서 소프트웨어와 스마트그리드 효용중심의 질적 변화를 꾀해야 생존할 수 있다. 메이저 국내 3사의 해양플랜트 실패가 이를 뒷받침한다.

    그런 의미에서 갈사만 조선산업단지 조성공사는 늦게 시작하지만 만반의 준비를 기하는 개발사업인 셈이다. 누적 손실액 10조원이라는 장기 불황의 늪에 빠진 해양조선산업의 해결책은 기술혁신과 기초체력 강화이다. 따라서 지난 8년간 나의 해양조선 체질강화 정책은 저성장의 조선 불황을 타개하는 비책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남명우= 2009년 3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갈사만 조선산업단지 실시계획 승인 이후 자금 조달, 시공사 변경 등 정상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시공사와의 정산문제, 기존 주주사와의 채권, 채무협의 지연 등으로 많은 어려움에 봉착해 2015년 6월 29일 회생개시 신청을 해 2015년 7월 21일 회생개시 결정으로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하지만 조선업의 퇴조에 따른 조선관련 기업의 유치가 난관에 봉착해 있다. 이제는 당초의 계획과는 다른 방향으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향후 행정과 관련기관은 해외 기업 등 전망 있는 기업의 유치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국회의원은 법률 등 제도적 걸림돌을 해소해주고. 전폭적인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 내는 역할을 해야 한다.

    ▲차상돈= 갈사만 산업단지는 당초 입주하기로 한 대우조선해양(주)의 대내외 경영 어려움 등으로 사실상 난관에 봉착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갈사만 산업단지의 입주 업종을 다양화해야 한다. 조선 및 해양플랜트 산업, 기계 장비 등으로 한정돼 있는 업종을 인근의 하동화력 등과 연계한 사업인 신재생 에너지, 진주·사천 등 서부경남과 여수·광양 등 동부전남과 연계한 업종 등 보다 폭넓게 입주 업종을 확대해 복합 산업단지로 개발해야 한다.

    이를 위해 2016년까지 갈사만 산업단지의 입주 업종을 확대하고, 지금까지 입주를 희망한 기업 및 관련기업체와 협상을 마무리해 2017년부터는 본격적으로 공사를 재개해 2018년까지 산업단지를 완공하고, 2019년부터는 기업체를 본격적으로 입주시킬 예정이다. 정오복·김윤관 기자


    ■ SNS정책 제안

    ◆이태일(48·사천시 향촌동)= 항공산업 발전에도 불구하고 사천시 인구는 오히려 줄고 있다. 원인이 여러 가지 있겠지만 가장 시급한 것이 교육환경 개선이다.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항공우주산업 특성화고와 같은 명문고나 대학을 설립한다면 진주 등으로의 인구 유출을 막을 수 있고, 항공업체의 고급 인력을 원활하게 유치할 수 있으며, 그들의 가족들도 함께 이주시키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심봉수(45·남해군 서면)= 영·호남 교류와 다도해 경관을 즐길 수 있는 해안도로로 계획했던 ‘한려대교’가 10여 년 전부터 논의됐다. 하지만 우선순위에서 밀려 계속 유보되다, 박근혜 정부 출범 후엔 ‘한려해저터널’로 사업이 변경됐다. 그러나 경제성을 이유로 여전히 외면받고 있다. 국토균형 발전과 남해안 관광자원화, 동서 화합 등을 고려해 박 대통령 임기 내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

    정오복, 김윤관 기자

    ※본지 인터넷(www.knnews.co.kr) ‘4·13총선 후보자들에게 바란다’를 눌러 당신의 정책을 후보에게 전달하십시오. 당신의 제안이 정책이 됩니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 관련기사
  • 정오복,김윤관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