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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30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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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계 구조조정 칼바람'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의 진로는?

道, 570만㎡ 규모로 2022년 완공…조선 빅3 ‘부채 주범’에 우려 눈길
전문가 “그동안 치중한 건조보다 해체 등 서비스산업 분야가 활로”

  • 기사입력 : 2016-04-27 2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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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이 경제계 화두로 떠오르면서 경남도와 거제시가 추진하고 있는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에 도민의 관심이 높다.
     
    수출입 물동량 감소, 선박 과잉 건조에 따른 선복량 증가, 운임 출혈 경쟁의 악순환 고리를 끊지 않으면 해운·조선산업도 활로를 찾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해양플랜트도 낮은 기술력에 저가 수주 경쟁을 하면서 ‘조선 빅3’의 부채 주범이었다.
     
    따라서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단의 진로에 거제시민과 도민의 관심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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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태= 경남도는 지난 2014년 말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개발을 지정받았다. 경남도와 거제시는 지난달 30일 국토교통부에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산단계획 승인을 신청했다.

    거제 해양플랜트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은 거제시 사등면 사곡리 일원에 570만㎡ 규모로 오는 2022년까지(2020년 1단계 준공) 완성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1조8000억원이다.

    사업 시행자인 민관특수목적법인(SPC)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업단지(주)(거제시, 한국감정원, 실수요조합, 금융권, 건설사)에 따르면 잠정 확정된 산업단지 전체 면적은 570만㎡(육지부 234만㎡, 해면부 336만㎡)이다.

    류명현 경남도 국가산단추진단장은 “늦어도 올해 연말까지 국토교통부 승인을 거쳐 내년 상반기 토지와 어업권 보상을 마치고 공사를 착공해 2020년까지 1단계 산업단지와 기반시설을 준공하고 2022년까지 2단계 사업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조웅제 경남도 국가산단담당 사무관은 “조선 산업의 재편은 불가피하고 미래 전망도 불투명하지만 해양플랜트 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지금부터 준비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대안은 없나= 분명히 미래산업으로서 경쟁력이 있는 분야이다.

    그러나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등 빅3를 중심으로 한 국내 조선업체들은 해양플랜트 건설 경험이 적고 기술이 부족한데도 저가 수주 경쟁을 벌였다. 그 결과 지난해 빅3의 영업손실 8조원 중 7조원 정도가 해양플랜트에서 발생했다.

    이 같은 흐름과 관련, 이명호 한국해양대 해양플랜트 운영학과 교수는 27일 본지와 통화에서 “해양플랜트산업의 생애 주기를 볼 때 빙산의 일각인 건조에만 집중하기보다는 건조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우리의 조선해운, 전기, 전자, 기계 산업을 바탕으로 건조 이후의 서비스산업 분야로 눈을 돌린다면 우리가 뛰어들어 부흥할 수 있는 사업이 많이 보일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는 “해양플랜트 산업의 생애주기는 ‘탐사-시추-건조-설치-운영-해체’라고 할 수 있고, 유전이 없는 우리는 탐사·시추기술을 습득하고 진입하는 데 어려움이 있지만 시추선과 생산플랜트의 건조는 우리의 조선소가 전 세계에서 최강이다. 운영과정 중 필수인 유지보수사업도 과거 누구보다도 잘했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는 우리가 해양플랜트 유지보수사업 분야에서 손을 떼면서 중국 등 제3국 조선소에서 우리가 건조한 시추선을 우리 도면을 바탕으로 정비·보수한다. 해체사업도 우리의 조선기술을 역으로 응용할 수 있는 저유가시대의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이다”고 말했다.

    또한 건조 이후의 서비스 산업인 해양플랜트 운송, 해상호텔, 배관 및 케이블 설치선, 자재 공급선, 다이버 및 무어링 지원선 등의 사업이 전체 해양플랜트 산업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이 분야는 소수의 서구기업들이 장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치중했던 건조보다는 유지보수와 해체 등 건조 이후의 서비스산업 분야에 집중하는 것이 활로가 될 수 있다”고 이 교수는 강조했다.

    결과적으로 선제적 대응에 따른 사전 준비, 제조에서 유지보수로 분야를 변경하는 정책적 뒷받침 등이 해양플랜트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상규 기자 sklee@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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