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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산칼럼] 서병수 부산시장의 ‘합의정신 뒤집기’- 김재익(논설실장)

  • 기사입력 : 2016-05-26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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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남권 신공항 건설을 위한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 발표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 왔다. 영남권 5개 시·도지사 합의에 따라 파리공항공단이 1년 기간으로 용역 중에 있으며 당초 예정인 6월 말 발표를 앞두고 있다. 그러나 발표가 가까워질수록 부산시가 노골적인 유치경쟁을 펼치는 일탈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

    신공항 입지는 지난 2014년 새롭게 추진될 당시 정부 측은 5개 시·도 합의를 우선시했다. 그럼에도 활주로와 김해공항 폐쇄 등 주요 입지를 놓고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타당성 용역에 들어가야 함에도 5개 시·도의 미합의로 시간이 흘러가는 가운데 나온 게 5개 시·도지사의 ‘대구 합의’이다. 5개 시·도지사는 지난해 1월 19일 대구에서 만나 ‘신공항 입지 타당성 조사를 정부에 일임하고 유치 경쟁을 하지 않는다’는 공동성명서를 채택했다.

    최근 부산시와 부산지역 정치권, 경제계, 시민단체 등이 벌이는 유치활동을 보면 ‘대구 합의’는 이미 실종된 듯하다. 부산시의회는 지난 23일 본회의에서 신공항 가덕 유치를 담은 대정부건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부산시의회는 가덕 신공항 현장에서 유치 캠페인도 전개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지역 당선자들은 임기가 아직 시작도 되지 않았지만 국토부장관을 만나 가덕 유치를 압박하려다 면담이 불발되기도 했다. 당 차원의 함구령으로 발언을 자제했던 새누리당 부산지역 의원들도 부산 민심을 의식해 가덕 유치 여론몰이에 나서고 있다.

    부산 상공인들은 지난 9일 가덕도에서 ‘신공항 유치 기원제’를 지내는 등 부산경제계의 이름으로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이번 주초 국민의당과 간담회에서도 국민의당이 가덕 신공항에 힘을 실어줄 것을 요청했다. 가덕이전시민추진단 등 시민단체들도 강도 높은 성명을 잇따라 발표하는 등 가덕 유치를 주장하고 있다.

    5개 시·도지사들의 합의는 그들만 유치 경쟁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시·도지사를 포함한 영남권 모든 주민들이 합의를 존중하고 경쟁 없이 정부 결정에 따른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

    부산지역에서 가덕 유치 활동을 적극 전개하는 데는 서병수 부산시장에게 상당한 원인과 책임이 있다. 서 시장은 그동안 수시로 유치 활동에 나서고, 새로운 방안을 들고 나오는 등 합의정신을 망각해 왔다. 서 시장은 지난 2014년 12월 5개 시·도의 실무협의가 진전이 없자 느닷없이 ‘민자 신공항 추진’이라는 카드를 내세우는 바람에 한 차례 갈등을 겪은 바 있다.

    서 시장은 지난해 1월 대구 합의 이후에도 합의는 안중에도 없는 듯한 행보를 보였다. 지난해 2월과 3월에는 대통령 비서실장과 국토부장관을 만나 가덕도가 신공항 적지라고 주장했다. 지난해 9월에는 경부울 시·도지사가 한자리에 모인 대담에서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공개적으로 주장했다. 올해 들어서도 부산시 시무식을 비롯해 각종 신년 인터뷰에서 가덕 유치를 언급했다. 가덕 유치 활동의 절정은 지난 1일 출정식처럼 실국장 30여명을 대동하고 가덕도를 방문한 것이다. 결국 서 시장의 끊임없는 ‘합의정신 뒤집기’는 자칫 지역 갈등의 불씨를 지피는 것이다.

    서 시장은 지난 2014년 부산시장선거에 출마하면서 출정식을 가덕도에서 가졌다. 그리고 시장에 당선됐고 선거공약인 가덕 신공항 유치를 위해 시장직을 걸겠다고 공언했다. 서 시장에게 신공항 유치는 어느 누구보다 절박해 보인다. 그러나 서 시장 못지않게 영남권 신공항은 영남 주민들의 미래와 관련된 중요한 사업이다.

    신공항은 지난 2011년 백지화 결정될 때 당시 정치권의 지역 갈등이 크게 작용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는 이를 의식해 지난 2014년 9월 “정치권은 애향심보다 애국심에 입각해 신공항 관련한 일체의 발언도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서 시장은 선거공약 이행보다는 영남권의 미래에 입각해주길 당부한다.

    김재익 (논설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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