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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0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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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법정관리행 STX조선 후폭풍 최소화해야

  • 기사입력 : 2016-05-27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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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TX조선해양이 결국 법정관리 절차를 밟게 될 처지에 놓였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최근 채권단 실무회의에서 “STX조선에 추가자금을 지원할 실익이 없으며 법정관리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달 말까지 자율협약을 종료하고 법정관리로 전환하는 방안을 확정하겠다는 것이다. 산은은 STX조선의 부족자금이 7000억~1조2000억원에 달하는 데다 신규 수주가 없다는 이유도 들었다.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된 것이다. 한때 세계 조선업계 4위였던 회사가 위기로 몰린 운명이 안타깝다. 경우에 따라서는 파산도 배제할 수 없어 그 파장이 만만찮을 것이란 점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STX조선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모든 채권과 채무가 동결된다. 협력업체들은 납품대금을 지급받지 못해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직면할 게 뻔하고, 관계사들도 불똥을 피하기가 어렵다. 지역경제도 적지 않은 타격을 입게 될 것이다. 현재 협력업체는 사내외 합쳐 300개사에 이르고 직원 수도 1만명이나 된다. 이들 업체들이 받지 못한 납품대금이 4500억~5000억원에 달하는 상황에서 거래은행들은 오히려 자금줄을 죄고 있다고 한다. 상황이 이럴진대 문을 닫는 업체가 속출할 것이고 직원들은 대거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다. STX중공업, STX엔진 등 관계사들도 지분문제는 정리됐다고 하나 온전할 리 만무다. STX조선이 위치한 진해지역의 상권과 주택시장의 분위기가 하루하루가 다르다.

    STX조선의 법정관리행은 총체적 위기임에 틀림없다. 지자체와 관계기관들이 후폭풍을 최소화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당장 협력업체들이 경영정상화를 이룰 수 있도록 납품대금 지급이 시급하다. 또 보증기관의 보증한도를 올리고 지자체의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도 요구된다. 세정당국은 세금징수 유예 등 가능한 한 취할 수 있는 방안을 동원해야 할 것이다. 다행히 창원고용노동지청이 발 빠르게 전용 상담전화를 개설하고 전담직원을 배치키로 한 것은 잘하는 일이다. STX조선의 위기는 STX조선만의 위기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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