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0일 (토)
전체메뉴

[사설] 창원 ‘대형유통업체 상생협약’에 거는 기대

  • 기사입력 : 2016-07-29 07:00:00
  •   

  • 창원시와 16개 대형유통업체들이 28일 지역공헌 확대를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매출액의 0.045%에 불과한 대형유통업체들의 지역공헌사업 지출액을 0.2% 이상까지 높이는 내용이 핵심이다. 지역 소상공인들의 시름이 깊어져 가는 현실을 볼 때 실효성 있는 대책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 과거처럼 일시적이고 단발성이 아닌 중·장기적인 협력으로 모두가 함께 공존하는 길이 돼야 한다는 얘기다. 대형유통업체 지역 기여도가 미미해 말로만 상생이라는 지적이 오래전에 제기됐다. 지난해 16개 대형유통업체들이 창원시에서 올린 매출액은 9671억원이었다. 그러나 지역공헌사업 지출은 ‘코끼리 비스킷’ 수준인 4억3900만원에 그쳤다.

    “유통 공룡이 골목상권을 그늘지게 해선 안 된다.” 이런 맥락에서 시는 상생협약 체결을 계기로 임시방편이 아닌 다양하고 현실적인 골목상권 상생노력 방안을 준비하는 모습이다. 창원시가 마련한 상생협력 가이드라인이 대표적이다. 가이드라인을 통해 대형유통업체들의 매출액 대비 지역공헌사업 지출을 점차 늘려가려는 것이다. 대형유통업체들의 가이드라인 준수를 따지는 ‘유통업 상생협력을 통한 소상공인 보호 조례’ 개정이 이를 뒷받침해줄 제도적 장치다. 아울러 현실에 맞는 구체적 상생사업을 제안하고 대형유통업체 현지법인화를 지속적으로 공론화할 예정이다. 결국 조례 등을 꼼꼼히 다듬고 시행과정서 드러날 미비점도 미리 보완해야 한다.

    대형유통업체들이 성장에 기여한 사회와 수익을 나누는 것은 지역 생존전략의 일환이기도 하다. 지역경제와의 상생은 시급히 풀어가야 할 국가적인 고질적 병폐현상으로 진단되고 있어서다. 특히 전통시장 등 골목상권의 전방위적인 피해가 발등의 불로 떨어지면서 사회문제로 등장하고 있을 정도다. 상생과 협력은 잘나가는 쪽의 시혜가 아니라 조금씩 자기 것을 양보하는 데서 시작된다. 작금 경기침체와 맞물려 소상공인들의 속은 타들어 가고 있다. 모처럼 창원시가 팔을 걷어붙이고 나선 상생협약과 동반성장은 이제 시작이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