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6월 17일 (월)
전체메뉴

[디지털라이프] 흔들리지마! 행복한 순간 소중한 기억

스마트폰 핸드짐벌

  • 기사입력 : 2016-10-18 22:00:00
  •   
  • 최근 스마트폰의 카메라 성능이 일반 디지털카메라와 캠코더 못지않을 정도로 좋아졌고, DSLR이나 캠코더에 비해 휴대가 간편하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을 하고 있다. 여기에 스마트폰용 광각렌즈 등 액세서리를 활용해 더욱 수준 높은 사진과 영상의 촬영도 가능해졌다.

    기자도 셀카봉은 물론 스마트폰용 렌즈, 망원렌즈, 블루투스 카메라 셔터 등 다양한 액세서리를 사용해 일상생활을 주로 스마트폰으로 담고 있다.

    얼마 전 아들이 두발자전거 타는 것을 연습하다가 처음으로 성공한 적이 있었다. 소중한 순간이라고 생각해 급하게 쫓아가면서 영상으로 담았는데 생각보다 많이 흔들려 얼마나 실망스러웠는지 모른다.

    스마트폰으로 좀 더 자연스러운 영상을 찍을 방법이 없을까? 물론 좋은 방법이 있다. 바로 스마트폰용 핸드짐벌을 이용하면 된다.

    메인이미지
    스마트폰 끼워 촬영.


    ◆핸드짐벌?

    짐벌이란 기본적으로 수평을 맞춰주는 장치라고 보면 된다. 짐벌에는 자이로 센서와 가속도 센서가 있어서 회전하는 방향이나 기울어짐 등을 측정할 수 있고 기기에 장착된 모터를 이용해 항상 수평을 유지하면서 원하는 방향으로 향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 있다.

    최근 스마트폰으로 양질의 안정적인 영상을 찍고 싶어하는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국내 및 해외 전문업체들이 다양한 핸드짐벌 제품을 시중에 출시하고 있다.

    최근 드론을 이용한 항공영상 촬영을 많이 하고 있는데 드론은 바람의 영향은 물론 다수의 프로펠러 회전으로 인한 진동이 상당하기 때문에 짐벌이 없으면 원하는 영상물을 얻을 수가 없다. 드론용 짐벌을 장착하면 흔들리지 않고 보다 안정적인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DJI OSMO Mobile / Feiyu G4-Pro / Zhiyun Z1 Smooth-C

    내가 원하는 양질의 동영상을 촬영하고자 결국 핸드짐벌을 구입하기로 결심하고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봤다. 성능 및 가격, 사용기, 구매평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본 결과 DJI OSMO Mobile, Feiyu G4-Pro, Zhiyun Z1 Smooth-C 이렇게 3개로 압축됐다.

    이 중 금전적 여유가 있다면 최근 출시된 DJI OSMO Mobile 짐벌을 추천해 드린다. DJI사는 팬텀 시리즈로 유명한 드론을 제작하는 회사로, 가격은 추가 배터리 등 액세서리를 몇 개 추가하면 40만원대 초반이다. 제품의 가격에 걸맞게 성능과 부가적인 기능이 상당히 매력적이다.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Zhiyun Z1 Smooth-C 제품을 추천해 드린다. 20만원대 중반으로 가격 대비 성능으로 봤을 때 괜찮은 제품이다. 최근 Smooth-C2 제품이 새로 출시됐다.(Feiyu G4-Pro는 정보가 부족해 제외했다.)

    여기에 액션캠용 거치대를 추가로 구입하면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고프로 같은 액션캠도 짐벌에 장착할 수 있다.

    메인이미지
    Zhiyun Z1 Smooth-C 제품.
    메인이미지
    핸드짐벌 구성품.
    메인이미지
    구성품 조립.

    ◆핸드짐벌로 촬영해보니

    스마트폰을 손으로 그냥 들고 찍으면 아무리 신경을 쓴다고 해도 영상이 흔들릴 수밖에 없다. 물론 제자리에서 찍으면 크게 상관이 없겠지만 움직이면서 찍으면 영상은 당연히 흔들릴 수밖에 없다.

    기대 반, 우려 반으로 핸드짐벌에 스마트폰을 장착한 뒤 아들이 자전거를 타고 가는 모습을 따라가며 찍어 보았는데 생각보다 안정적인 영상이 나와 놀랐다. 스마트폰이 최대한 피사체를 향해 각도 등이 고정돼 있기 때문에 흔들린다는 느낌은 거의 없었고 자연스럽게 뒤에서 따라가는 듯한 모습이 담겼다. 이동 중에 수평을 유지해주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좌·우로 짐벌을 살짝 돌리면 스마트폰 또한 부드럽게 좌·우로 따라서 움직였다. 이로 인해 영화를 찍는 것처럼 부드러운 화면의 움직임이 가능했다.
    메인이미지
    메인이미지
    메인이미지

    ◆연인·가족과의 소중한 추억을 영화처럼

    최근 스마트폰용 액세서리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핸드짐벌. ‘그냥 손으로 찍으면 되는데 굳이 핸드짐벌이 필요한가’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사랑하는 연인 혹은 가족과의 소중한 추억을 한 편의 영화처럼 만들고 싶다면 스마트폰용 핸드짐벌을 사용해 볼 것을 권해 드린다.

    글·사진= 이민영 기자 mylee77@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