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   facebook  |   twitter  |   newsstand  |   PDF신문
2017년 11월 19일 (일)
전체메뉴

[뭐하꼬] 타면 즐거워지는 마술 같은 馬술

승마 체험

  • 기사입력 : 2016-10-20 22:00:00
  •   
  • 가을을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이라고 합니다.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찐다, 한마디로 아주 활동하기 좋은 날씨라는 뜻이죠. 살랑살랑 바람 부는 선선한 날씨, 새파랗게 푸르른 하늘. 이런 날씨에는 뭔가 야외활동을 하고 싶어지죠.

    집에만 있기를 좋아하는 ‘은둔형’이라도 밖으로 나가지 않고는 못 배길 겁니다.

    마침 높은 하늘, 살찐 말이라고 하니 연상되는 야외활동이 있는데요. 바로 ‘승마’입니다.

    메인이미지
    함안말산업육성공원에서 유소년승마단 선수가 말을 타고 장애물을 넘고 있다.

    일단 말이 등장하고 또 야외에서 청명한 가을 하늘을 감상할 수 있으니까 천고마비라는 말과 썩 잘 맞는 활동이 아닐까요?

    도내서 가장 큰 규모의 승마장을 갖추고 있는 함안의 ‘말산업육성공원’을 찾아 승마 체험을 해봤습니다.


    메인이미지
    김세정 기자가 안전교육을 받고 있다.


    ◆승마에 대해 알아보자

    승마는 말을 타고 규정된 종목 연기를 하는 스포츠다. 다른 종목과는 달리 유일하게 동물과 함께하는 스포츠이기도 하다.

    승마 종목은 크게 마장마술(馬場馬術: Dressage), 장애물비월(障碍物飛越: Jumping), 종합마술(綜合馬術: Eventing)로 구분돼 있다. 1928년 제9회 암스테르담올림픽대회 때 정비된 종목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올림픽에는 이 3가지 종목에 각각 개인, 단체전이 있어 총 6개의 경기가 치러진다.

    마장마술은 평탄한 마장에서 말과 기수가 얼마나 조화롭게 달리는지 평가하는 경기다. 총 3라운드 중 마지막 라운드는 음악에 맞춰 안무를 연기하는 프리스타일로 진행된다. 장애물비월은 정해진 장애물 코스를 완주하는, 고도의 승마기술을 보여주는 경기다. 종합마술은 승마의 모든 요소를 종합한 종목이다. 3일에 걸쳐 열려 3일 경기(Three-Day Event)라고도 불린다. 첫째 날은 마장마술, 둘째 날은 크로스컨트리, 셋째 날은 장애물비월 경기가 치러진다. 크로스컨트리는 장애물, 도로, 오솔길, 늪지 등으로 구성된 약 30~32㎞의 코스를 정해진 속도로 주행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승마는 아시아권에서 일본, 사우디아라비아와 함께 정상급 기량을 유지하고 있다. 1986년 아시안게임 서울대회에서 금메달 3개와 은메달 1개, 동메달 2개를 획득한 것을 시작으로 2014년 광저우대회에서는 금메달 4개, 은메달 1개, 동메달 1개로 역대 최고 성적을 올렸다. 다만 올림픽에서는 아직 주목할 만한 성적을 얻지 못했다.

    메인이미지
    김세정 기자가 승마 체험을 하고 있다.


    ◆초보자는 교관 지시에 잘 따르면 OK

    함안말산업육성공원 관계자의 도움을 받아 승마 체험을 해보기로 했다. 덩치가 중간 정도인 갈색 조랑말과 파트너가 됐다. 조금 겁이 나긴 했지만 교관의 지시를 잘 따르니 별다른 어려움은 없었다.

    먼저 양쪽 손을 이용해 고삐를 45도 각도로 적당히 팽팽하게 움켜쥐고 허리는 꼿꼿하게 편다. 시선은 멀리 봐야 한다. 고개를 숙이면 무게중심이 흔들릴 수 있다. 교관의 지시대로 왼쪽 고삐를 당기니 말이 따그닥거리며 천천히 걷기 시작했다. 또 한 번 교관의 지시에 따라 ‘이랴’라고 외친 후 오른쪽 발로 옆구리를 살짝 차니 속도를 내서 달렸다. 선수들이 타는 것만큼 빠르지는 않지만 제법 속도가 나니 꽤 무서웠다. 그래도 허리를 펴고 시선을 멀리 두며 중심을 잡으니 안정적으로 탈 수 있었다. 조금 빠르다 싶을 땐 고삐를 당기며 ‘워워’라고 말하면 다시 걷는 동작으로 돌아온다. 이런 식으로 본인이 원하는 대로 속도를 조절하면서 타면 된다.

    10분 남짓한 체험이 끝나고 나니 새삼 옛사람들이 신기하게 느껴졌다. 무사들은 대체 그렇게 빠르게 달리는 말 위에서 어떻게 활을 쏘고 칼을 휘둘렀는지.

    메인이미지
     
     
    메인이미지

    ◆승마를 하면 어떤 점이 좋나

    승마의 가장 큰 효능은 신체의 유연성과 평형성을 길러주는 것이다. 자세 교정에 아주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허리를 꼿꼿하게 펴고 타기 때문에 상체를 바르게 잡아 주는 데 탁월하다.

    함안말산업육성공원의 조경제 소장은 “어릴수록 운동 효과가 더욱 좋다. 성인들은 자신들의 자세를 바꾸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어린이들의 경우 가르쳐주는 대로 흡수한다”고 말했다.

    말산업육성공원에서는 매주 화요일 초등학교 3~4학년생 15명으로 구성된 유소년승마단을 대상으로 승마 강습을 하고 있다. 유소년승마단은 함안군이 승마 활성화 및 대중화를 위해 지난 5월 창단했다. 유소년승마단 안수경(함안 가야초4)양은 “자세를 바르게 해주는 점이 가장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장애인들을 치료하는 목적의 재활승마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다양한 근육과 관절을 사용하는 전신운동이라 신체의 기능 회복에 효과적이고 동물과 소통, 교감하기 때문에 정서 안정에도 도움을 준다.

    메인이미지
    메인이미지


    ◆함안말산업육성공원은

    현재 사설기관이나 단체가 아닌 도내 지자체가 운영하는 유일한 승마시설이다. 위치는 함안군 가야읍 봉수로 478이며 면적은 44만9446㎡다. 2009년 개장한 경주마 휴양조련시설과 2015년 개장한 승마장으로 구성돼 있다.

    경주마 휴양조련시설은 시합에 출전하는 경주마를 위한 훈련·조련 장소며 승마장은 일반인이 승마 체험·강습을 할 수 있는 곳이다. 승마장은 현재 110명의 회원이 등록돼 있으며 관리 중인 승용마는 26두다. 월요일은 휴장하며, 화요일은 유소년승마단만 사용하므로 일반객들의 경우 수~일요일에 이용 가능하다.

    월회원은 수~일 모두 이용할 수 있고 쿠폰회원은 두 달에 10번 이용할 수 있다. 승마교관은 3명이며 수준별 강습, 체험이 가능하다. 승마 체험뿐만 아니라 당나귀마차 체험도 할 수 있다. 사전예약제로 당일 체험은 불가능하다. 성인 기준 월회원 60만원, 쿠폰회원 50만원, 승마 체험 2만5000원. 함안군민의 경우 이용료를 50% 할인해준다. 문의 ☏ 580-4351, http://hamanrh.haman.go.kr.
    메인이미지
    함안말산업육성공원의 승마장.



    <승마장 이용 안전 수칙>

    1. 안전장비를 착용한 후 말에 오른다.

    2. 승마 전 안장·굴레 등 장비 이상을 확인한다.

    3. 채찍을 사용할 때는 다른 말이 놀라지 않도록 한다.

    4. 말과 말의 거리는 일반적으로 좌우 2m, 전후 4m 이상을 유지한다.

    5. 말이 놀라지 않도록 큰 소리를 내지 않는다.

    6. 기승 시간은 45분 이내(구보 5분 내)로 한다.


    <알아두면 좋은 팁>

    1. 기본 제공되는 안전장비는 안전모와 안전조끼, 장갑이다. 부츠는 개별 지참. 부츠는 승마 시 무릎 안쪽이 쓸리는 것을 대비해 신는 것이다.

    2. 하의는 다소 두꺼운 바지가 좋다. 초보자는 청바지 권장. 승마를 하다 보면 허벅지 안쪽이 쓸리거나 자극이 갈 수 있기 때문. 신발은 운동화가 좋다. 등산화나 스파이크가 달린 운동화는 안전사고 위험이 있어 불가능.

    3. 승마 체험은 보통 예약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방문 하루나 이틀 전에 미리 예약해야 한다. 체험시간은 보통 10분 이내. 교관이 말을 잡아주는 경우도 있고, 혼자 탈 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 미리 원하는 방식을 이야기할 것.

    메인이미지
    안장·굴레 등 장비.


    <도내에서 승마 체험 할 수 있는 곳>

    -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 경마와 승마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복합공간. 분수광장, 세계말체험전시관, 생태숲, 사계절 썰매장 등 다양한 시설을 갖췄다. 승마 체험과 강습 모두 가능. 단 승마 체험은 금, 토, 일만 운영하며 6~13세 어린이에 한정. 강습은 유소년 과정(11~16세)과 전문인 과정(17~65세)으로 나뉘며 일정 및 비용은 홈페이지 참조.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락대로 929. 문의 ☏ 051-901-7114. park.kra.co.kr/busan_main.do.


    -김해 대동승마랜드 = 동물 체험과 승마 체험을 함께 할 수 있는 곳. 거위, 양, 염소, 원숭이, 너구리, 기니피그, 햄스터, 고슴도치, 도마뱀, 하늘다람쥐, 거북이 등 50여 종의 동물이 있으며 먹이를 주거나 만져볼 수 있다. 승마 체험과 강습 모두 가능. 어린이들이 방문하기 좋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매주 월요일 휴장. 김해시 대동면 대동로 485번길 132. ☏ 335-2877. http://daedonghorse.alltheway.kr


    -의령 가가홀스승마체험장 = 수준별 승마 체험과 강습, 마차 체험이 가능한 곳. 전용버스가 있어 찾아가는 승마 체험도 운영. 원래 전투경찰들이 쓰던 건물을 개조한 곳으로 넓은 잔디밭이 있는 것이 특징. 실내 마장과 야외 운동장을 모두 갖췄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저녁 8시까지. 체험은 오후 5시 마감. 매주 월요일 휴장. 의령군 의령읍 남강로 385-1. 문의 ☏ 010-7591-0404. http://blog.naver.com/gagahs0404


    -진주 건영승마장 = 장애물과 마장마술이 가능한 승마장으로 승마 체험과 강습 모두 가능. 실내 마장과 야외 운동장이 있고 라커, 샤워실 등을 갖추고 있다. 운영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매주 월·목요일 휴장. 진주시 내동면 독산리 778. 문의 ☏ 758-6924.


    -양산 통도승마랜드 = 통도사 인근에 위치해 자연 경관이 좋다. 승마 체험과 강습 모두 가능. 인근 야산의 통행로를 따라 말을 타면서 삼림욕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운영시간은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7시까지. 12시부터 2시까지는 점심시간으로 이용 불가. 매주 월요일 휴장. 양산시 하북면 충렬로 1475. 문의 ☏ 383-9800. http://cafe.naver.com/tdriding

    글= 김세정 기자 sjkim@knnews.co.kr
    사진= 성승건 기자 mkseong@knnews.co.kr

    메인이미지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승마장 내부./렛츠런파크 부산경남 제공/

    메인이미지

    김해 대동승마랜드 승마장 내부./대동승마랜드 제공/


  • 김세정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