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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0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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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해양 위기, 신산업으로 극복하자 (상) 해양플랜트 모듈

‘모듈 제조’ 중소기업 이전 등 비효율·고비용 구조 바꿔야
조선소 내에서 모든 작업 이뤄져 공정 유연성 떨어지고 과정 복잡
조선소 인근 모듈화단지 세우고 대·중·소 협업 생태계 조성해야

  • 기사입력 : 2016-10-23 2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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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선해양산업 침체로 경남이 휘청이고 있다. ‘조선 강국’을 떠받치던 우수 인력들이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속절없이 안전화를 벗고 있다. 추락하는 조선해양산업이 다시 비상하는 방법은 없을까. 본지는 조선해양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두 차례에 걸쳐 이 분야 신산업을 살펴본다. 전문가들은 2019년부터 본격적 유가 회복 시기에 맞춰 향후 해양플랜트산업의 성장에 대비해 지금이 이 분야 생산방식 변화와 환경 조성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조언한다. 조선해양산업의 위기를 초래한 해양플랜트산업의 비효율·고비용 체계를 구조고도화로 새롭게 바꿔야 한다는 주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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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사진./경남신문 DB/

    ◆실태= 해양플랜트에 들어가는 모듈기자재는 해외수입 의존도가 70~80%에 달한다. 국내 기자재 공급체계가 갖춰져 있지 않아 연간 외화 유출이 1조원대에 이른다. 해양플랜트 모듈화 시장은 최근 10년간 연평균 6억5000만달러 규모로 성장하고 있다. 모듈화(Module)는 해양플랜트의 효율적 건조를 위해 여러 기능을 가진 제품을 대규모 단위로 묶은 것을 말한다.

    조선산업은 생산구조가 기자재업체-블록업체-조선소로 이어지는 체계를 갖춰 생산단가 및 생산공정 조절이 가능하다. 반면 해양플랜트의 경우 모든 생산과 구매가 조선소 내에서만 이뤄져 생산단가 및 공정 조절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한 곳에서 모든 작업이 이뤄지다 보니 야드가 혼잡하고, 안전·품질·인력 등 모든 관리에서 문제점이 노출됐다. 설계와 구매사양 결정이 해외 엔지니어링사에 지배되는 구조로 설계변경에 따른 생산공정의 변경 어려움, 기자재 해외 공급으로 인한 공정 차질 등이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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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책= 이에 대형조선소에서 제조·탑재하던 모듈생산을 중견·중소기업으로 이전할 필요가 있다. 즉 대형조선소에서 일괄 설계, 조달, 생산으로 이뤄지는 공정체계를 대형조선소는 설계역량 확보 및 모듈통합을 책임지고, 중견·중소조선소는 모듈단위 생산을, 중소기자재업체는 국산화된 기자재를 조달하는 대·중·소 상생협업의 모듈산업 생태계 조성이 절실하다.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김태형 경남지역본부장은 “중견기업이 대형조선소와 동등한 생산관리, 품질관리, 자재수급 및 추적체계를 갖추면 모듈 생산이 가능하고, 아울러 선주감독관들이 근거리에서 검사가 가능하도록 모듈집적화 단지를 조성해 지원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과제= 한국조선플랜트협회에 따르면 모듈화를 통한 기자재의 국산화율을 현재 25%에서 50%까지 끌어올리면 모듈화 기반 신규시장 2400억원, 핵심기자재 신규시장 7200억원, 신규 일자리 2만개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소조선소의 취약한 설계인력, 해외엔지니어링사에 높은 의존도, 기자재의 낮은 국산화율이 해결 과제다.

    중소 해양플랜트 전문기업인 삼강엠앤티의 박종인 이사는 “중소기업은 설계능력이 취약하다. 우수한 설계인력을 유지하려면 안정적인 수주가 전제돼야 한다. 또 국내 엔지니어링사와 국산 기자재의 신뢰도를 끌어올리는 데는 시간이 걸리며, 장기적 관점에서 차근차근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류명현 도 국가산단추진단장은 “해양플랜트산업을 경남 주력산업으로 키우기 위해 2014년 거제에 국가산단 조성 개발을 확정받아 모듈 단위의 해양플랜트산업 특화단지를 추진하고 있다. 해외 의존도가 높은 설계 엔지니어링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애버딘대학 한국캠퍼스 유치, 해양플랜트 연구단지 조성 등 해양플랜트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학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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