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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6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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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 신공항 소음기준 강화 등 현실적 대책 세워야”

김해공항시민대책위 주최 토론회서
정부 특별지원 정책 필요성 제기

  • 기사입력 : 2016-11-17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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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일 오후 김해 YMCA강당에서 열린 ‘김해공항 확장이 지역주민에 주는 영향’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김해신공항 계획이 추진되면서 인근 지역주민들의 소음에 대한 불안이 증폭되는 가운데 주민 지원 현실화를 위해 소음기준 강화 등 관련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영주 서부산시민협의회장은 16일 오후 2시 김해 YMCA 강당에서 열린 ‘김해공항 확장이 지역주민에 미치는 영향’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토론회 발제자로 나선 김 협의회장은 “실질적인 피해주민지원정책을 펴기 위해서는 가중피해지역에 대한 정부의 특별지원정책이 필요하다”며 “7일간 평균 소음을 기준으로 하는 웨클(항공기 소음측정 단위)을 현행 75에서 선진국 수준인 70으로 현실화하고, 김해공항 확장에 따른 소음대책을 위한 민관협의회를 구성해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소음피해조사 용역을 실시하고 피해주민에 대한 실질적인 소득사업과 복지 지원이 뒷받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제대학교 김태구 보건안전공학과 교수는 김해공항 활주로 확장 예정지역 10곳의 소음 예측 결과를 발표했다. 김 교수는 “측정지역을 중심으로 활주로 2개 사용 시 전체적으로 2dB, 활주로 3개 사용 시 4~5dB 정도 소음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며 “운항횟수와 활주로 이용 정도, 시간의 가중치를 고려하면 현재보다 소음 지역이 더 많아지고 소음도도 더 높아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용역 결과에 따르면 김해시 불암동의 경우 활주로 운영과 관계없이 75웨클을 초과하고, 김해시 부원동도 75웨클에 육박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김해시의 선제적인 대응을 주문하는 의견도 제시됐다.

    강을규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운영위원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김해시가 나서 소음피해 문제를 적극 거론하고 소음지원 대책을 넘어 대안 제시까지도 정부에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영태 김해공항시민대책위 집행위원장은 “인근 지역주민들이 겪게 될 피해 정도를 고려한 김해시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정부는 국제신공항 건설 백지화에 따라 김해신공항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는 내년 완공 예정으로 여객터미널 확장사업 중에 있는데, 완료되면 김해공항의 국제선 수용능력은 기존 464만명에서 630만명으로 늘어난다. 반면 김해신공항 계획이 발표되면서 기존 김해공항의 추가 확장 계획은 중단된 상태다. 글·사진= 도영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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