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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6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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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혼란 최소화해야

  • 기사입력 : 2017-01-09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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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부가 빠르면 이번 주 새 학기부터 국정 역사교과서를 사용할 연구학교 지정절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올해 국정교과서를 희망하는 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해 국정교과서를 주교재로 쓰게 할 방침이다. 연구학교에는 학교와 교사에게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나머지 학교는 기존대로 현행 검정교과서를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이는 연구학교는 2015년 개정교육과정을, 일반학교는 2009년 개정교육과정을 적용해 같은 학년도에 두 개의 교육과정이 혼용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부와 교육청, 일선 학교 간에 진통은 불을 보듯 뻔하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다. 이를 지켜봐야 하는 학부모들은 속이 타들어갈 수밖에 없다.

    게다가 연구학교 지정도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행 연구학교 지정은 2008년 ‘학교 자율화 계획’에 따라 그 권한이 교육감에게 이양돼 있고,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교육부 장관의 요청에 응하도록 돼 있다. 각 학교는 운영위원회 논의를 거쳐 교육감에게 신청하면 연구학교로 지정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경남교육청을 비롯한 서울·경기·인천 등 10여개 교육청이 연구학교 지정요청에 협조하지 않기로 해 논란은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들 교육청은 국정교과서 사용 자체를 반대하고 있다. 사정이 이런데도 이를 강행하려는 교육부나 거부하는 교육청이나 보기에 딱하다. 교육현장의 한 주체인 학생들은 안중에도 없다는 처사다.

    교육문제를 두고 싸움질하는 모양새는 교육자적 태도가 아니다. 비교육적이다. ‘최순실 사태’로 국정이 혼란스러운 때에 교육현장마저 혼란에 가세하는 것은 국가 미래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분명한 것은 교과서 선택은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이를 가르치는 교사들의 몫이란 점이다. 교육부는 연구학교 지정 공문을 교육청에 발송하는 것으로 할 일을 다 했다고 여긴다면 큰 오산이다. 교육청도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세세히 들을 필요가 있다. 서로 목청을 높인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 어떻게든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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