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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창원시 산업관광 전략, 늦었지만 면밀히

  • 기사입력 : 2017-02-20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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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원시정연구원이 최근 내놓은 ‘창원시 산업관광 활성화’ 방안이 눈길을 끈다. 창원시가 보유한 독창적 도시문화와 기업문화를 기반으로 산업관광을 추진하겠다는 전략이다. 사실 ‘산업관광’은 아직 개념조차 생소하다. 국내 산업관광도 일본, 독일, 영국 등 산업관광 선진지에 비해 걸음마 단계다. 정부는 수년 전부터 이런 격차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별로 차별화된 산업관광지 개발에 박차를 가해 오고 있다. 창원시가 늦었지만 산업관광에 뛰어든 것은 다행이다. 창원지역에는 산업관광 자원이 풍부하다. 46개 대기업과 4600여개의 중소기업이 있다. 산업관광의 상품화와 이를 통해 지역경제 버팀목이 되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면 더할 나위가 없다.

    창원시는 첨단산업 육성과 관광명품 도시 창조라는 투트랙 전략을 시정 핵심으로 삼고 있다. 산업관광이 창원 관광 인프라의 한 축으로 자리 잡으려면 다양한 자원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창원시정연구회는 기업과 여행사, 창원시로 구성된 창원산업관광 발전위원회를 설립해 기업의 동참을 유도할 계획이다. 그러나 창원시가 지난 2014년 의욕적으로 발족시킨 ‘관광진흥위원회’와의 관계 설정이 모호하다. 이 위원회엔 각계각층의 관광전문가가 참여하고 있다. 여행사의 역할도 중요하다. 시정연구회는 창원 소재 사회적 기업 여행사와 연계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수도권의 여행업 편중과 지방 여행사의 역량 부족 때문이라는 것이다. 산업관광의 특화된 상품 개발과 운영을 위해 이해 못할 바 아니나 특혜 시비를 부를 수 있다.

    산업관광은 굴뚝에 관광의 꽃을 피우는 작업이다. 신중한 전략과 면밀한 계획이 전제돼야 한다. 지역 대표산업과 균형을 맞춰야 하고 기업 참여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현실은 대기업들도 자사 홍보에 치중하고 있고 예약 해야만 이용할 수 있는 데다 제대로 된 편의시설조차 갖추고 있지 않다. 일반인들에겐 아예 개방하지 않는 곳도 있다. 기업들의 인식 변화가 선행돼야 할 것이다. 머지않아 비즈니스 외국관광객들의 방문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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