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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0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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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 이전 대구공항, 영남권 신공항 아니다”

정부 ‘김해 대신 대구’ 보도 반박
“군 공항… 민간시설은 5% 이내”
PK “대규모 통합공항 속내 의심”

  • 기사입력 : 2017-02-22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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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해공항 전경./경남신문DB/


    김해 대신 대구에 ‘영남권 신공항’을 건설하려한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정부는 사실과 다르다며 부인했다.

    국방부 등에 따르면 대구통합공항은 2023년 개항을 목표로 해 2025~2026년을 목표로 하는 김해 ‘영남권 신공항’보다 이르고, 약 7조2465억원을 투입해 3500m가 넘는 활주로를 2개 이상을 만들어 4조1700억원을 들여 3200m짜리 활주로 1개를 만드는 영남권 신공항보다 예산과 규모면에서 우위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대구통합공항은 기본적으로 군 공항이며 민간시설은 전체의 5% 이내라는 입장이다.

    ◆정부 입장은= 국토교통부는 20일 참고자료를 내고 “대구공항 이전은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국방부와 대구시가 추진하는 군 공항 이전사업으로, ‘김해 대신 대구신공항’ 추진과는 관련이 없는 사항이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대구공항 중 민간공항시설은 터미널, 계류장, 주차장으로서 국토부에서는 군 공항 이전 시기에 맞추어 이전부지에 대한 ‘항공수요조사’를 거쳐 적정 규모로 건설할 계획이다”며 “군 공항 이전사업은 국방부에서 현재 예비이전후보지를 선정 완료하고 이전부지를 선정하는 단계로, 개항 시기는 정해진 바 없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어 “현재의 대구공항과 대구시가 국방부에 제출한 군 공항 이전건의서 상의 이전공항의 활주로 규모는 공군의 운용항공기 제원에 맞춘 2743m이며, 대구시는 국방부에 3500m의 활주로 규모를 요구하고 있으나, 이전공항의 활주로 규모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대구공항의 이전사업비로 보조되는 7조2465억원은 대구시가 국방부에 제출한 군 공항 이전건의서 상의 사업비로, 군 공항시설 이외에도 군 부대시설 건설비용을 모두 포함한 사업비이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공항정책과 관계자는 이날 경남신문과의 통화에서 “대구통합공항은 군 공항과 민간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것으로, 민간시설은 전체 예산의 5%이내인 3000~4000억원 규모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대구통합공항이 기존 대구공항 국내선과 국제선 승객 수요를 함께 흡수할 수 있고, 영남권에 두개의 대형공항이 들어섬으로써 ‘영남권 신공항’이 제 역할을 할 수 없을 것이란 우려에 대해서는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대구·경북선 “미래 생존권 달려”= 국토부의 이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대구·경북에서는 대구통합공항이 이 지역의 미래 생존권이 달린 중대한 사업으로 인식하고 있다.

    통합공항 면적은 11.7㎢로 소음 완충 지역(3.6㎢)을 포함하면 전체 터는 15.3㎢로 늘어난다. 기존 대구공항보다 2.3배 큰 규모다. 계류장, 청사, 주차장 등 새 민간공항이 들어설 터도 기존 0.17㎢보다 2배 정도 넓다.

    신설 통합공항에는 3500m가 넘는 활주로를 2개 이상 만들 계획이다. 기존 대구공항은 길이 2743m, 2755m 활주로 2개를 군과 민간이 함께 사용했다.

    대구시는 “길이 3500m 이상 활주로가 있어야 아시아권은 물론 유럽·북미 노선을 커버할 수 있다”며 통합공항 활성화를 위한 필수 조건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대구통합공항은 군 시설 건설, 주변 지원사업 비용 등을 합쳐 모두 7조2465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김진호 기자 kimjh@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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