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다 큰 어른이 막 짜면 안되죠 … 치료 미루면 평생 흉 남아요

■ 성인여드름
불규칙한 생활습관·스트레스로 발생률 증가
청소년과 달리 볼·턱 등 몸 곳곳에 생겨

  • 기사입력 : 2017-04-10 07:00:00
  •   
  • 메인이미지
    김지아 원장이 ICG를 바른 후 피지선 축소 시술을 하고 있다.


    보편적으로 여드름이라면 사춘기에만 생기는 트러블로 알고 있지만 그렇지 않다. 성인의 경우에도 발생하게 되며, 이런 증상을 바로 성인여드름이라고 한다.

    요즘에는 한창 성장기인 학생들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여드름으로 고생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불규칙한 생활습관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유발된 성인 여드름 발생률이 증가했다.

    청소년여드름이 호르몬의 변화로 이마와 코 같은 T존에 주로 나타나는 반면 성인여드름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양 볼과 턱 등 신체 곳곳에 발생하며 상대적으로 관리가 까다롭다. 또한 과도한 음주와 불규칙적인 생활 등 일상 생활 속 잘못된 습관들로 재발할 확률이 청소년여드름에 비해 더 높다.

    성인여드름의 경우 청소년기 때보다 잘 사라지지 않는 특징이 있다. 무리한 압출을 할 경우에 붉은 색소침착이나 흉터가 유발되는 등 결과적으로 병변과 흔적이 함께 나타나는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

    여드름은 주로 얼굴, 가슴 등 같은 곳에 과도한 피지가 발생해 피부에서 염증성 반응이 일어나는 것으로, 염증 반응으로 피부가 손상되는 사이클을 반복하면서 점차 피부 재생력을 잃게 된다. 이로 인해 여드름 치료를 해도 피부 재생력이 떨어진 사람들은 회복속도가 느리고 여드름이 잘 낫지 않는다.

    성인여드름은 사춘기 시절의 증상과는 본질적인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과 다른 해결책이 필요하다.



    ◆ 왜 생기는 걸까?보통 여드름은 호르몬의 불균형이나 모공 입구의 폐쇄, 여드름 균의 증식 등 복합적인 원인들로 인해 발생한다. 또한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원인으로는 소화장애나 수면장애 그리고 생리불순, 불규칙한 생활과 스트레스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메이크업을 시작하면서부터 생기는 성인여드름이 많다. 화장품에는 미네랄 오일 등 면포를 유발하는 면포 유발성 화장품이 있으므로 화장품 사용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반드시 오일 프리(oil-free) 제품을 사용해 화장품의 유분이 피지선을 증식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성인여드름의 특징 중 하나로 난치성 여드름이 올라올 가능성이 크며 얼굴 전체가 아니라 코와 턱, 볼 외 기타 부위에만 여드름이 올라오는 특징과 같은 자리에서 반복해서 여드름이 재발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또한 여성들의 경우에 짙은 화장으로 흉터나 모공을 가리게 되어 피지선의 입구를 막아 여드름이 잘 낫지 않는 경우가 있다.



    ◆ 어떻게 치료하나?만약 이미 여드름이 발생했다면 피부과 치료를 통해 개선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좋다.

    우선 여드름의 원인균으로 알려진 P.acne균은 혐기성, 즉 산소를 싫어하고 또 이들의 주된 먹이가 바로 피지다. 모공이 각질에 막혀서 산소와 닿지 않고 모공 속에 고여 있는 피지는 여드름균의 아주 좋은 먹이가 돼 균이 증식하기에 적절한 서식처가 된다.

    첫째, 여러 가지 필링제 시술로 묵은 각질을 제거해 늘어난 피지들이 원활히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그래야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필링제는 집에서도 홈케어로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흔히 이용하는 스크럽 제품들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스크럽제의 알갱이로 문지르는 동안 피부는 더 자극을 받게 되고 여드름으로 인해 심해진 염증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바르고 씻어 내는 제품을 권장하며 이마저도 자신이 없을 경우 병원으로 내원해 안전하고 과학적인, 본인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둘째, 배출되지 못하고 안에 막혀 있는 면포들을 압출을 통해 밖으로 배출시켜 줘야 한다. 집에서 면포기를 사용하거나, 혹은 손이나 면봉으로 압출을 하게 되는데 잘못된 압출은 진피층이 손상돼 결국은 과도한 색소침착과 흉터를 남기게 된다. 역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안전하게 압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증식된 피지선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위축시키거나 여드름균 자체를 항생제 등으로 사멸시키는 방법이 있다. 여드름균은 PDT의 강력한 살균작용으로 제거할 수 있고 또한 PDT는 피지선도 동시에 잡아 준다. PDT는 400nm 파장대의 빛을 흡수하는 ALA나 800nm 파장대를 흡수하는 ICG를 이용해 그 흡수 부위에서 선택적으로 빛에너지가 열에너지로 전환돼 피지선을 파괴하는 원리인데, 주위 조직의 원하지 않는 손상(물집, 화상)을 줄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특히 ICG를 사용한 그린PDT는 ALA에 비해 착색의 염려와 피부 손상이 적고, 피지선 흡수도가 더욱 선택적이라 재발성 여드름에 탁월해 최근에는 더욱 각광받고 있는 여드름 치료법이다.



    ◆ 올바른 치료가 중요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전문적인 치료와 함께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P.acne는 pH 6 이하에서 감소하므로 세안제를 약산성으로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드름으로 인한 염증을 완화하고 상처의 재생을 유도할 수 있는 코퍼 펩타이드 성분이 함유된 것을 추천한다. 과도한 피지를 조절해주는 성분의 화장품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자외선 차단제 사용으로 자외선을 최대한 피하고, 아침저녁 꼼꼼한 세안법으로 모공을 막는 피지를 제거해주고 유분을 함유하지 않는 보습성분이 있는 로션으로 피부의 밸런스를 조절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술과 담배 역시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또한 여드름 치료가 진행된다면 흉터나 자국을 남기지 않고 깨끗하게 회복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기에 여드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피부과에서는 단계별 여드름 치료 프로그램으로 시술하고 있으며, 각질 정리와 모공 청소부터 시작해서 여드름 자국과 모공 치료, 세포 재생술, 마지막으로 피부 본연의 자생력을 회복시키는 피부 재생관리 시스템으로 여드름을 치료한다. 성인 여드름이 시작되고 있다면 악화되어 재발성 난치 여드름이 되도록 방치하지 말고 최대한 조기에 치료해야 흉터 없는 깨끗한 피부로 돌아갈 수 있음을 다시 한 번 기억해야 할 것이다. 이준희 기자

    도움말= 다니엘 피부성형외과 김지아 원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준희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