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8월 24일 (토)
전체메뉴

[초록기자세상] ‘죽음의 알갱이’ 미세플라스틱을 아시나요?

지연우 초록기자(창원 해운초 5학년)
화장품 등에 함유된 5㎜ 미만 플라스틱
바다로 흘러들어 해양환경·생태계 파괴

  • 기사입력 : 2017-04-19 07:00:00
  •   
  • 메인이미지
    초록기자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보디워시, 스크럽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여러분들은 미세플라스틱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저는 미세플라스틱이 생활용품에 들어 있고, 환경을 오염시키며, 사람들에게까지 해를 끼치는데도 사람들이 미세플라스틱에 대해 모른다는 것이 문제점이라고 생각해 이 기사를 쓰게 됐습니다.

    저는 ‘내 또래 친구들은 미세플라스틱에 대해 알까?’하고 궁금해 지난 3월 16일 우리 학교 5학년 3개 반 친구들을 대상으로 판에 스티커를 붙이는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해봤습니다. 그 결과 86명 중 83명이 미세플라스틱에 대해 모른다는 쪽에 스티커를 붙였습니다. 제 친구들이 미세플라스틱을 잘 모를 것이라고 생각은 했지만 이렇게나 많은 친구들이 모르고 있을 것이라고는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설문조사 결과가 더 신기하고 흥미로웠습니다.

    미세플라스틱은 5㎜ 미만의 아주 작은 플라스틱입니다. 이 미세플라스틱이 치약, 화장품, 보디워시, 스크럽 제품 등에 함유돼 있습니다. 이 미세플라스틱은 크기가 너무 작아서 하수처리장에서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바다로 흘러가게 됩니다. 이런 미세플라스틱을 플랑크톤이 먹이로 착각해 먹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먹이사슬 때문에 물고기가 그 플랑크톤을 먹고, 또 좀 더 큰 물고기가 먹게 되고, 결국에는 사람들에게까지 해를 끼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미세플라스틱은 외부 오염물질을 끌어당기는 성질을 지니고 있어 바다에 있는 다른 오염물질과 결합해 새로운 환경오염물질이 될 수도 있습니다.

    미세플라스틱의 성분에는 아크릴레이트코폴리머, 폴리에칠렌, 나일론-6, 폴리메칠메타클릴레이트, 나일론-12, 스타이렌/아크릴레이트코폴리머, 폴리아클릴레이트, 폴리우레탄-2 등의 성분이 있습니다. 제가 마트에 가서 보디워시, 스크럽 제품 등에 미세플라스틱 성분이 함유돼 있는 것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았는데요. 위의 성분이 들어 있는 보디워시, 스크럽 제품이 많았습니다. 우리 집에 있는 스크럽 제품에도 함유돼 있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 7월부터 미세플라스틱을 금지시키는 법을 시행하려고 합니다. 화장품 제조업자와 제조 판매업자가 제조, 또는 수입하는 화장품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2018년 7월부터는 미세플라스틱이 함유돼 있는 화장품의 판매도 중지시킨다고 합니다. 지난 2015년 미국 정부는 상하원 만장일치로 미세플라스틱 규제 법안을 통과시켰고, 2016년 프랑스에서는 세안제에서 미세플라스틱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이 통과됐습니다.

    메인이미지
    지연우 초록기자(창원 해운초 5학년)

    조속히 미세플라스틱을 금지시키는 법이 시행돼 더 이상 우리나라의 환경이 오염되지 않고, 사람들이 미세플라스틱으로부터 안전해질 수 있도록 미세플라스틱에 관한 것에 우리 모두 관심을 가져 우리 환경을 지켜냅시다. 지연우 초록기자(창원 해운초 5학년)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