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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6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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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김해신공항, 소음피해 대책 우선돼야

  • 기사입력 : 2017-04-19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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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해시의회가 김해신공항 소음문제 해결이 선행되지 않을 경우 공항 건설을 백지화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당연한 수순이다. 김해신공항건설사업은 지난 10일 예비타당성조사를 끝내고 개발 기본계획 수립용역 발주를 앞두고 있다. 신공항사업이 김해공항 확장을 목표로 첫 단추를 끼우게 된 것이다. 그러나 예비타당성평가 결과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됐지만 소음피해에 대한 조사나 비용은 이번 조사에서 빠졌다. 시의회는 18일 결의안을 통해 시민의 체감지수를 수용한 구체적인 소음피해 대책을 공항기본계획 수립 이전에 마련해줄 것을 촉구했다. 소음과 안전대책은 공항다운 공항이 되기 위한 선결 과제다. 시의회가 백지화로 배수진을 친 것은 그만큼 사안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소음공해는 공항 인근 주민들이 가장 우려하는 문제다. 최근 5년간 김해공항 이용객 수가 연평균 11% 이상 급격히 증가해 소음피해를 호소하는 주민들이 크게 늘고 있다. 게다가 신공항의 새 활주로의 방향이 김해 주거밀집지역으로 향하고 있어 주민들의 심리적, 환경적, 경제적 피해는 물론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도 우려된다. 최근 김해시가 경남발전연구원에 의뢰한 용역결과는 김해공항 확장으로 생기는 소음피해 예상가구가 김해시 내외동, 칠산서부동, 회현동 등 2만6800가구에 달한다. 국토교통부가 당초 예상한 870가구보다 30배나 많다. 어느 것을 믿어야 할지 딱하다. 정밀하고 명확한 조사가 있어야 한다. 수만 명의 주민들이 생활과 건강을 위협받는 상황을 계속 놔둬선 안 될 일이다.

    김해신공항 건설과 함께 주변에 개발 사업이 한꺼번에 진행되고 있다. 소음피해가 가중될 것은 뻔하다. 소음으로 인한 다툼은 아파트 층간 소음에서도 익히 보아 왔다. 하물며 항공기 소음은 주민들로선 재앙일 수 있다. 관계당국의 믿음이 가는 피해 예상가구 이주와 보상 및 생계대책이 요구된다. 대선을 앞두고 있는 만큼 각 당과 후보들의 공약 채택도 주문한다. 김해신공항은 개항 때까지 10년 이상 소요된다. 영남권 관문공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선 소음피해 대책이 먼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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