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5일 (목)
전체메뉴

한국지방신문협회 대선후보 인터뷰 (4) 바른정당 유승민

“한국당·국민의당 후보와 단일화는 창당 이유 부정하는 것”
“중도 사퇴 않고 ‘새 보수 갈길’ 갈 것”
“북 핵미사일 공격 징후 선제타격해야”

  • 기사입력 : 2017-04-21 07:00:00
  •   
  • 메인이미지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가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916호 자신의 사무실에서 경남신문을 비롯한 한국지방신문협회 8개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한신협 공동취재단/


    바른정당 유승민 대통령선거 후보는 지난 19일 “제대로 된 보수를 하기 위해 바른정당을 만들었다”며 자유한국당과 다시 합친다는 것은 창당 이유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다”고 밝혔다.

    유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916호 자신의 사무실에서 경남신문을 비롯한 한국지방신문협회 8개사와 인터뷰를 갖고 “한국당 홍준표 후보와 단일화든 연대를 하려면 서로간에 ‘당신이 대통령 돼도 좋다’는 전제가 필요한 것 아니냐?”며 “저는 그런 분이 대통령이 되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인데 무슨 수로 단일화를 하겠습니까”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음은 인터뷰 요지.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됐으니 이제 보수 연대하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는 자유한국당이 보수라고 지금 생각할 수가 없고, 한국당에 있는 분들 중에 양심 있는 분들은 그런 부끄러운 당에 계속 있기가 힘들 것으로 본다. 대선과 관계없이 저는 앞으로 자유한국당 같이 헌법을 부정하고 헌재 결정에 승복하지 않고, 박 전 대통령의 법적인 사법처리 문제에 대해 저렇게 애매한 입장을 보여온 저런 당은 진정한 보수당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단일화 가능성 있다는 보도에 대한 입장은.

    ▲국민의당은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 햇볕정책으로 북한에 퍼준 돈이 종잣돈이 돼서 핵개발하고 그것이 우리 생명을 위협하니까 사드 도입하자고 하는데 당론으로 반대하고 있다. 그런데 안철수 후보는 혼자 선거 막바지에 말을 바꾸고 있다. 바른정당은 새로운 보수를 하면서 몇 가지 기둥이 있다. 그중에 하나가 안보다. 안보에 있어서 국민의당의 박지원, 안철수 이런 분들 하고는 생각이 크게 다르다. 우리가 그분들과 단일화한다는 것은 바른정당의 한 큰 주춧돌인 안보를 부정해야 가능한 일이다. 그것은 있을 수가 없다.

    -토론회에서 보면 유 후보가 최고라는 평이 많다. 그런데 지지율이 안 나온다. 왜 그렇다고 생각하나. 완주 안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저는 무조건 완주한다. 사퇴하는 일은 절대 없다. 대통령 탄핵 사태가 워낙 커서 8대 2 진영의 8이 문재인, 안철수 후보에게 가 있다. 그런데 안철수 후보에게 가 있는 표 중에 보수표들, 그 표가 움직이면 저한테 가능성이 있다. 그 표는 ‘문재인이 싫으니까 안철수 후보가 보수의 대안이다’라고 생각을 해서 간다고 본다.

    안 후보와 국민의당의 햇볕정책과 핵미사일, 사드, 대북 송금 사건 등에 대한 입장은 한미 동맹이 어떻게 되고, 한중 관계와 남북관계가 어떻게 되는지와 연결된다. 그점에 대해서 국민들께서 눈을 뜨면 지지도가 크게 바뀔 수 있다.

    -바른정당 일부 의원들이 후보 사퇴론을 언급하는 등 대선을 앞두고 당이 분열됐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당을 어떻게 통합하며 선거를 치를 것인가.

    ▲선거 도와주는 분들과 열심히 잘 치르고 있다. 혼자 치르는 것 절대 아니다. 경선 과정에서 저를 지지하지 않았던 당협위원장이나 국회의원 몇몇 분들이 그런 이야기를 하는데, 현장에 나가면 원외 당협위원장들 굉장히 열심히 해준다. 아주 극소수가 그런 말들이 있는데, 지지도가 낮으면 그건 뭐 어느 당이든 다 시끄럽다. 저는 조금도 흔들리지 않는다. 사퇴할 일, 단일화할 일 절대 없다. 어려워도 새로운 보수의 길로 계속 가야 한다. 그게 우리 당을 위한 길이기도 하지만 그게 나라를 위한 길이라는 확고한 철학과 신념이 있다. 다만 그런 것이 약한 분들은 눈앞에 당장 정치적인 이득이나 내년 지방선거, 다음 총선을 생각하면서 이 당 저 당 기웃거릴 수 있다. 그렇지만 바른정당 안에 저와 뜻을 같이하는 개혁적인 의원들이 흔들리지 않으면 당 자체가 흔들릴 일은 없을 것이라고 본다.

    -‘유찍문’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어떤 논리로 반박할 것인가.

    ▲선거라는 게 자기 좋은 사람 찍는 것 아닙니까? ‘유찍유’지요 뭐. 제가 현장에서 느끼는 것은 대구·경북이든 수도권, 부산·경남이든 여론조사 숫자와 다르다. 일부는 ‘유승민 찍으면 문재인 된다’는 그런 고민을 할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런데 자기 좋아하는 후보 찍겠다는 그런 분도 저는 많이 만났다. 그래서 그것은 5월 9일 뚜껑 열어봐야 아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한반도가 위기다. 국회 국방위원장을 했는데 안보 위기, 어떻게 풀어내야 하나.

    ▲문재인, 안철수 같은 진보 후보가 되면 한미 동맹이 어떻게 되겠느냐? 사드에 대해서 계속 반대하다가 선거 앞두고 말을 애매하게 하거나 말바꾸기하는 사람이다. 사드 자체는 일개 포대에 불과하지만 그 뒤에 있는 한미동맹이 얼마나 흔들리겠나? 중국은 한미동맹을 흔들려고 아주 오랫동안 일관되게 정책을 펴왔다. 우리가 중국에게 놀아나서 한미동맹이 흔들리고, 불안하게 되고, 중국에게 더 가까이 가게 되면 안보 문제가 어떻게 되겠나? 중국이 그럼 우리 전쟁을 막고 북한과의 전쟁을 다 막아줄 것이냐? 그래서 저는 안보 위기라고 보는 것이다. 저는 선제 타격에 찬성한다. 북한이 핵미사일을 쏘는, 공격이 임박했다는 확실한 징후가 있을 때 우리가 먼저 때리는 것이 선제타격이다. 그것은 자율권이고 정당방위다. 꼭 행사를 해야 한다. 그것을 행사 안 하는 나라는 나라가 아니다.

    -유 후보는 경제학 박사다. 우리 경제의 체질 개선을 위해 가장 시급한 것이 무엇인가.

    ▲후보들마다 일자리를 만들고, 공무원 숫자를 늘리고, 4차 산업혁명 어쩌고 그런 소리 하는데, 다음 대통령이 되자마자 IMF 위기가 안 오도록 만드는 게 가장 급하다. 대우조선 하나가 저렇게 돼서 문 닫는 협력 업체들, 인력 감축으로 인한 실업자들을 보면 우리가 지금 갖고 있는 경제의 아주 기본적인 것이라도 제대로 무너지지 않도록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위기를 막으려면 위기를 초래하는 시한폭탄들을 제거해야 한다. 시한폭탄은 부실 기업들, 한계 가구들, 가계 부채다. 가계 부채는 부동산 시장과 직결돼 있다. 이런 부분에서 급격한 붕괴가 오지 않도록 관리를 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은 대통령이 팔을 걷어붙이고 덤비지 않으면 안 이뤄진다. 사드 배치를 빨리 끝내고 중국 리스크를 없애는 것도 시급하다. 한미FTA 재협상 요구하고 들어오는데 이것을 대응하는 것도 중요하다. 저도 우리 경제가 체력이 상당히 괜찮으면 취임하자마자 근본적인 수술하고 싶은데, 근본적인 수술하고 개혁하는 것은 위기 극복 뒤에 해야 할 것이다. 그런 현실적인 전략과 수순을 알고 덤비는 것이 중요하다.

    -지방경제를 살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헌법을 고쳐서 지방분권하는 것 저도 찬성한다. 지금 지방분권 갖고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지방에 사는 분들이 진짜 원하는 것은 지방경제 좀 살려달라, 지방 일자리 많이 만들어 달라 이것 아니냐? 그러나 지방분권한다고 지방경제가 살아난다고 보지 않는다. 지방경제를 살리려면 수도권 규제를 급격하게 풀어서는 곤란하다. 지방 경제 살리는 방법이 워낙 어려우니까 세종시도 했다가, 혁신도시도 했다가, 기업도시도 했다. 지금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제일 걱정하는 것은 서울, 판교 이런 서울과 서울 인근 위주로만 4차 산업혁명이 이뤄지고 지방은 4차 산업혁명에서 완전히 뒤처지는 것이다. 진짜 부가가치가 높은 것을 지방도 같이 할 수 있어야 한다. 중소기업청도 창업중소기업부로 격상시키고,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창업보육센터를 결합해서 재벌들은 더 이상 손떼고, ‘고창조 경제’ 그게 제가 말하는 창업벤처의 요람이 돼서 지방의 연구소, 중소기업, 지방벤처, 대학들이 지방경제를 위한 싹을 틔울 수 있도록 정부가 도와줘야 한다.

    똑똑한 창업인재들과 자본이 서울로 엄청나게 몰리고 있다. 그렇게 되면 지방은 부가가치가 낮은 중소제조업이나 하고, 부가가치가 높고 우리 경제에서 뭔가 새로운 것은 서울과 판교 위주로만 이뤄지면 격차는 10배 이상 벌어질지도 모른다. 그것을 막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선제적으로 막도록 중앙정부가 지역 거점도시들을 다 도와줘야 한다. 신성장동력이 서울과 수도권에만 몰리면 지방은 난리가 날 것이다.

    한신협 공동취재단= 김진호 기자

    유승민 후보 △1958년 대구 출생(만 59세) △경북고·서울대 경제학과·미국 위스콘신대 경제학과 졸업 △한국개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자문관 △한나라당 여의도 연구소장 △한나라당 대표 비서실장 △한나라당 박근혜 선거대책위 정책메시지 총괄단장 △17~20대 국회의원(4선) △국회 국방위원장 △한나라당 최고위원 △새누리당 원내대표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진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