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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2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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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정부조달서 외면당한 국산헬기 수리온

  • 기사입력 : 2017-05-26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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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조3000억원의 혈세를 투입해 독자 개발한 국산 수리온 헬기가 정부조달 구매입찰에 아예 참여조차 하지 못하는 일이 벌어졌다. 도내 사천에 본사를 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생산되는 헬기 수리온이 정작 국내시장에서 외국산에 비해 납득하기 힘든 차별을 받고 있다고 한다. 문제의 발단은 국민안전처 소속 중앙119구조본부가 외국 특정기종을 염두에 둔 구매규격을 제시하면서 시작됐다. 최근 중앙119구조본부는 다목적 헬리콥터 2기를 3년간 모두 960억원의 규모로 공개입찰을 통해 구매하겠다는 공고를 냈다. 그런데 공고내용에서 외국산에 비해 수리온에 부정적인 입찰조건을 제시한 것이다. 결국 수리온의 입찰참여가 불가능해지면서 의도적 배제 의혹마저 불거지는 상황이다.

    정부기관인 소방본부가 헬기 구매를 놓고 사양을 외국산 제품에 맞춰 발주하는 처사는 이해하기 어렵다. 국산제품을 우대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서도 모자랄 판에 홀대하는 방침이 매우 못마땅하다. 헬기 구매 역차별 내용들을 보면 처음부터 갖가지 조건을 달아 수리온의 참여를 배제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이에 KAI는 대형헬기 2대 값인 960억원에 수리온 4대를 제공하겠다는 파격적 조건까지 내놓았다. 그러나 운영인력 수급의 문제를 이유로 거절당했다. 현재 수리온을 구매한 곳은 제주소방 1곳뿐으로 강원·서울·부산소방본부가 공고한 입찰에도 참여 못했다. 경찰과 해양경찰이 각각 5대와 2대를 구입하며 국산으로 ‘기종 단순화’에 나선 것과 대조적이다.

    수리온 헬기의 입찰문제는 간단치 않은 사안들이 맞물려 특단의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군용으로 개발됐다는 이유로 국내시장에서 내몰려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수리온은 기동형으로 제작됐지만 민수용 기능으로 수송, 재난구조 등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외국 민간업체와는 비교가 불가한 엄격한 성능과 안전기준을 토대로 만들어진 것이다. 국내 공공기관 헬기로 국가재난은 물론 산림, 소방, 경찰 등에서 운용하기에 충분하다. 이제 막 이륙한 항공 산업의 해외수출 길을 터주기 위해서도 재검토를 당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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