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0일 (수)
전체메뉴

[책꽂이] 지식은 어떻게 탄생하고 진화하는가 등

  • 기사입력 : 2017-07-14 07:00:00
  •   
  • 메인이미지


    ▲ 지식은 어떻게 탄생하고 진화하는가 = 지식이란 개념은 사실상 인류가 소위 ‘문명화(civilization)’의 과정을 걷기 시작한 이래 인간 사회 발전의 핵심이 돼 왔다. 그러나 사회가 고도화되고 복잡해지면서 지식이란 단어의 의미는 아주 모호해졌다. 이 책은 지금 시대에 사뭇 희미해진 ‘지식’이란 개념을 다시 명확히 하고, 디지털 혁명이 가져온 ‘데이터 홍수’ 속에서 어떤 것을 지식으로 받아들여야 할지 생각해볼 계기를 마련해 준다. 피터 버크 지음, 이상원 옮김, 생각의날개 펴냄, 1만8000원.


    메인이미지

    ▲ 아인슈타인의 시계, 푸앵카레의 지도 = 오늘날 우리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다른 나라의 시간이 언제인지 알 수 있고, 지도를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시간은 어떻게 전 세계적으로 통일된 것일까? 그 어디에도 기준점이 없는 지구는 어떻게 현재의 경도와 위도 좌표를 갖게 된 것일까?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푸앵카레와 아인슈타인이 시간 동기화와 상대성이론을 밝히면서 전 세계적으로 본초자오선과 경도를 정하고 시간과 지도가 통일되어가는 과정을 소개한다. 피터 갤리슨 지음, 김재영·이희은 옮김, 동아시아 펴냄, 2만5000원.


    메인이미지

    ▲ 권학편 = 장기동은 청나라 말기 양무파 관료로 증국번, 이홍장, 좌종당과 함께 청말 4대 명신으로 꼽힌다. 이 책은 보수적 고위관료의 정책구상서다. 구체적인 정책실무나 권력 의지를 담은 정견 구상을 뛰어넘는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사상사적으로 재조명을 받는다. 장지동은 급변하는 시대 앞에서 과거 응시와 출세를 위해 팔고문을 익히고 경서의 장구 해석에만 매달리는 것을 비판의 대상으로 삼는다. 그리고 서양지식을 수입해 새롭게 익혀야 한다고 역설한다. 장지동 지음, 송인재 옮김, 산지니 펴냄, 1만8000원.


    메인이미지

    ▲ 카네기 인생 성공 내비게이션 = 이 책은 이벤트MC이자 레크리에이션 강사, 웃음치료사, 마술사, 비전엔터프라이즈 대표인 유성대가 체득한 21가지 카네기 성공키워드로 독자들의 인생 성공을 안내하는 책이다. 흙수저였던 그가 어떻게 카네기의 성공 덕목들을 삶에 적용해 현재의 성공을 이룩했는지, 그 사례들을 생생한 스토리텔링으로 들려준다. 제1구간은 ‘꿈’에서 ‘협업’까지, 성공가도 진입, 제2구간은 ‘신뢰’에서 ‘시련’까지 성공방향 직진, 제3구간은 ‘자존감’에서 ‘시간’까지 성공목적지 도착의 여정이다. 유성대 지음, 프리윌 펴냄, 1만3800원


    메인이미지

    ▲ 국민의 참여가 민주주의를 살린다 =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과정에서의 우리 국민의 적극적인 촛불시위 참여에 대한 이해는 사회적자본에 대한 논의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시각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는 사회적자본의 수준이 낮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투표 참여는 저조한 편이며 정치 관심 또한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하지만 촛불시위를 통해 광장민주주의가 대의민주주의를 보완하는 것을 확인했고 우리 국민들의 상호 간의 신뢰와 네트워크, 그리고 소통의 수준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됐다. 윤종빈·정수현 등 지음, 푸른길 펴냄, 1만3000원.


    메인이미지

    ▲ 걸어서 세계속으로 나 홀로 유럽 여행 = KBS ‘걸어서 세계속으로’ 제작팀이 500회를 기념해 ‘다시 가고 싶은 유럽’을 선정했다. 2005년 11월 5일 영국 맨체스터를 시작으로 11년 동안 150여 개 나라, 1300여 개 도시를 여행했는데 남유럽, 동유럽 편을 먼저 출간했다. PD 1인이 혼자 여행을 계획하고 즐기는 방식이 독특하고 매력적이다. 방송에 다 담지 못한 경험과 정보를 책으로 엮었다. KBS 걸어서 세계속으로 제작팀 지음, 봄빛서원 펴냄, 1만5900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