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7일 (수)
전체메뉴

[창원시 ‘통합 2기’ 3년] 특화전략으로 지역 격차는 ‘좁히고’ 구도심은 ‘살리고’

진해 ‘첨단산업’ 마산 ‘로봇·자동차’
창원 ‘국가산단 고도화’ 등 추진 중

  • 기사입력 : 2017-08-16 22:00:00
  •   

  • 지난 2010년 마산, 진해, 창원 3개 시가 ‘통합 창원시’로 합쳐졌다. 출범 당시 대한민국 지방행정체제 개편의 모델도시로 전국이 주목했고, 7년이 지난 현재 도시경쟁력과 위상은 어느 도시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달라졌다.

    하지만 도시 규모와 행정 수요의 광역화에도 재정권과 자치권은 한계를 보이고 있고, 무엇보다 사회통합을 위해 지역별 갈등과 소외감 문제는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 있다.

    메인이미지
    안상수 창원시장이 지난 3월 16일 열린 진해 명동마리나 방파제 준공식에서 창원의 해양레저 관광산업 발전비전을 밝히고 있다./경남신문DB/



    ●광역시급 도시 탄생, 보이지 않는 갈등= 통합 창원시는 통합과정이 지나치게 중앙정부와 정치인들에 의해 주도됨으로써 지역현안을 둘러싼 갈등이 내재된 채 출범했다.

    특히 민선6기(통합2기)가 시작됐을 때에는 시 청사에 이어 야구장 입지문제가 시 전역을 강타했다. 재정자립도 역시 갈수록 떨어져 무분별한 대형사업은 장기적인 재정압박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고, 지역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재정수요를 동반하고 있었다.

    이에 안상수 시장은 시정 전반을 원점에 놓고 재정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투자사업은 전면 재검토하거나 보류하면서 청사나 야구장 문제 등 지역의 굵직한 난제를 하나하나 매듭짓기 시작했다.

    ●지역격차 해소하는 균형발전 전략= 시는 불거진 문제를 해결한 후 지역특성을 반영한 특화된 지역 발전전략을 수립했다.

    시는 우선 진해만이 가지는 수려한 해양자원과 국내 최대 벚꽃 축제가 열리는 휴양도시의 이점을 살려 진해지역을 글로벌 해양레저도시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오는 2022년까지 총 2조70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먼저 진해 벚꽃 케이블카, 바다 위를 활강하는 국내 최장(1.2㎞)의 집트랙과 동남권 마리나 거점 역할을 담당할 명동마리나 항만을 조성해 바다와 어우러진 즐길거리를 마련한다. 옛 육대부지에는 첨단산업시설을 집적해 창원형 실리콘 밸리로 육성하고, 동북아 물류허브 터미널 기능을 수행할 신항 및 배후부지 개발도 본격 전개키로 했다.

    마산지역은 글로벌 관광허브 도약, 문화예술 중추도시 위상 확립 등 5대 전략을 수립해 2022년까지 총 4조2600억원을 투입한다. 마산의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로봇비즈니스 벨트와 자동차 섀시 모듈화 부품혁신센터 건립도 진행하고 있다. 마산종합운동장에 들어설 창원야구장은 2019 프로야구 시즌 개막에 맞춰 시민들에 선보인다.

    옛 창원은 정부의 제4차 산업혁명 정책 강화와 창원국가산업단지 구조고도화로 대한민국 첨단산업 리딩 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다.

    시는 여기에 맞춰 2023년까지 3조7000억원을 투입해 차세대 첨단산업과 글로벌 문화·관광 거점 도약을 위한 3대 전략을 추진한다.

    우선 사업비 8530억원이 투입되는 창원국가산단 구조고도화 사업을 통해 2023년까지 21개 사업을 완료해 첨단산업 생태계를 구축한다. 또 창원컨벤션센터(CECO)를 증축, 2018세계한상대회와 2019세계한인경제인대회 등 국제대회를 지속 유치한다. 착공한 창원SM타운을 비롯, 도심지 내 밀집한 관광 인프라를 개발해 용지문화공원, 성산아트홀, 가로수길을 하나로 묶어 문화관광특화구역인 ‘슈퍼존 (super-zone)’으로 재창조한다.

    ●구도심 재창조 ‘도시재생’= 시는 균형성장 전략과 함께 구도심의 정주여건 개선에도 나서고 있다. 개발 일변도의 도시계획은 급변하는 도시성장 트렌드에 대응하지 못하고, 기성도시의 정체성 상실과 환경문제를 유발해 결국 도심 간 갈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는 도시재생의 모범사례로 소개되는 창동예술촌에 부림도심공원과 불종로 걷고 싶은 거리 등 8개 사업을 통해 구도심의 정주여건을 한층 더 개선한다. 또 사업 대상지를 확대해 의창구의 ‘행복 의창 만들기 사업’, 진해구의 ‘블라썸 여좌 프로젝트’ 등을 추진하고, 옛 39사단 개발이익금 1281억원을 의창구 지역 장기발전과 지역편익사업에 전액 투입한다.

    ●향후 과제= 대한민국 사회적 갈등으로 소요되는 비용은 연간 최대 246조원으로 추산된다. 이에 지역 간 격차를 좁히고 균형발전을 위해 시가 수립한 로드맵은 주목할 만하다. 또 도심 간 동반성장을 위한 재생사업도 시가 추진하고 있어 관심이 쏠린다.

    일각에서는 이제 사업을 하나하나 구체화해 나가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필요한 행정절차는 중앙정부 및 경남도와 공조를 강화해 사업에 속도를 내야 한다. 다행히 새 정부가 기존 중앙주도의 하향식 지역발전 정책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에 있어 그 어느 때보다 호기를 맞았다는 반응이다. 시는 이 기회를 적극 살려야 통합 2기 3년의 괄목할 성과를 공유하게 된다. 또 지역 간 균형성장에만 연연해 시기성 사업을 놓치지 않도록 사업 간 우선순위를 정하는 전략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조윤제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윤제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