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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2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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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신공항 용역에 도 요청사항 제대로 반영돼야

  • 기사입력 : 2017-08-17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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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남도가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에 주민 요구사항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등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이달 초 개발예정지역 범위, 공항시설 규모 및 배치 등을 확정할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용역을 발주하자 경남도도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신공항 건설로 가장 우려되는 것은 김해시민들의 소음 피해다. 신공항 조성 시 소음 피해지역이 대폭 늘어나는 만큼 피해 최소화는 물론 실효성 있는 보상책이 마련돼야 한다. 또 활주로 연장과 공항 접근성 제고를 위한 도로망 구축도 차질없이 진행돼야 한다. 더불어 신공항 건설로 연관 산업을 발전시킬 호기인 만큼 공항배후도시 건설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도 유념해야 한다.

    도가 신공항 기본계획 수립단계에서부터 소음피해 대책, 활주로 연장, 연계교통망 구축 등에 적극 대응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부산시가 24시간 공항을 요구한 것에 대해 김해시민들의 소음 피해를 감안, 불가 입장을 밝힌 것은 잘한 일이다. 신공항 소음영향평가 용역결과를 보면 신공항 조성 시 소음피해지역이 6배 이상 늘고 피해주민 수도 8만6000명에 달한다고 하니 소음피해 최소화는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이다. 소음 측정 시기에 여름철이 누락된 점은 문제가 있는 만큼 강력한 의견 개진이 필요하다. 공항소음 대책지역 지정기준을 현재보다 강화하고, 국비지원을 대폭 늘려 피해주민 보상책을 확대하는 노력에 정부도 화답해야 한다. 신공항 주변에 첨단산업단지와 복합물류단지, 국제비즈니스센터 등을 갖춘 배후도시를 건설하면 공항의 국제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만큼 충분한 준비가 요구된다.

    영남권 지자체들이 사생결단으로 싸우는 국가적 혼란을 막기 위해 도가 김해신공항 건설에 동의한 것을 정부는 기억할 것이다. 정부는 도의 결단을 높이 평가하고 관련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더욱이 도는 이웃 시도 주민들의 신공항 이용에 도움을 주고자 다양한 도로망 구축에도 나서고 있다. 도의 요청에 정부는 전폭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 정부의 후속 대책을 주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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