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8일 (목)
전체메뉴

얼굴로 주름잡던 그녀, 얼굴에 주름이 는다고?

얼굴 주름 제거 안면거상술
햇빛에 노출되거나 건조 심한 경우 피부 노화 생겨

  • 기사입력 : 2017-08-21 07:00:00
  •   

  • 은퇴를 앞두고 있는 A(59)씨는 요즘 거울을 보는 시간이 많아졌다. 딸의 결혼을 앞두고 무심결에 본 자신의 얼굴이 부쩍 나이 들어 보인 까닭이다. 짙어진 이마주름과 처진 볼살에 같은 나이에 비해 10살은 더 들어 보인다는 말을 듣긴 했지만 자녀 결혼식을 앞두니 실감이 났다. 고민하다 성형외과를 방문해 이마 주름 제거 성형술을 받았다. 생각보다 단순하고 짧은 시간에 효과를 봤고 아내도 싫지 않은 눈치였다. 베이비부머 세대가 본격적으로 은퇴하고 있다. 가정을 위해 헌신했던 세월을 뒤로한 채 얼굴에도 짙은 자국들이 많이 생겼을 것이다. 시술하면 10년은 젊어져 보이는 ‘안면거상술’에 대해 알아보자.

    ◆나이뿐만 아니라 환경적 요인도 들 수 있는 노화 = 단순히 나이가 들어서 주름살과 피부의 처짐이 발생하는 건 아니다. 학계에서도 여러 요인들이 피부의 주름과 처짐에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가장 잘 알려진 요인으로는 햇빛을 들 수 있다. 지속적으로 햇빛에 노출되면 진피의 콜라겐 섬유, 탄력 섬유 등의 변성이 초래되고,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피부 노화가 일어난다. 그 결과로 주름살이 생길 수 있다. 얼굴표정 또한 주름 생성에 영향을 준다. 근육이 계속 수축하면 피부 주름살이 발생하는데, 이때 발생하는 주름은 일반적으로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한 주름보다 깊다. 중력 또한 영향을 주는데, 중력은 피부를 아래쪽으로 지속적으로 잡아당겨 늘어지게 만든다. 피부의 건조함도 주름에 영향을 주는데 나이가 들면서 피부의 수분을 유지시켜 주는 샘 기능이 떨어지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고, 건조해진 피부는 거칠어지고 탄력이 떨어져 주름진다. 그 외에도 담배, 유전적인 소인, 피부 색깔(하얀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쉽게 햇빛 화상을 입게 되므로 주름이 더 생기는 경향이 있다) 등도 주름살 형성에 영향을 준다.

    주름을 만드는 여러 요인 중 우리가 피하거나 조절할 수 있는 요인을 먼저 차단하는 것이 좋다. 되도록 햇빛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담배를 끊으면 주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피부 건조가 피부 노화를 일으키고 주름을 만들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일시적으로 생긴 잔주름은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면 덜 보이게 할 수 있다.

    메인이미지
    이마 주름 제거 전(왼쪽)과 제거 후 모습.

    ◆주름과 처짐 개선, 환자에 맞게 치료해야 효과 = 주름과 처짐을 개선시키는 데에는 약물치료와 피부 내 삽입시술, 레이저 치료 등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안면거상술, 얼굴 주름제거성형술(Face lift)은 노화돼 처진 얼굴, 목 피부 등의 주름을 제거하고 근육이나 피부를 팽팽하게 당겨주는 미용시술로 비교적 간단해 최근 들어 많은 연령대에서 시술을 받고 있고 그 효과 또한 다른 시술에 비해 좋은 편이다.

    과거에는 전신마취 후 피부를 절개해 피부 밑을 박리하고 당겨서 주름을 펴는 수술이었으나 최근에는 인체에 무해하고 가느다란 실을 피부에 삽입해 피부를 당겨주는 실리프팅 시술을 권하고 있다. 전신마취에 대한 부담도 적고 시술시간도 종전 시술법에 비해 획기적으로 줄어들며 흉터가 적고 회복기간이 빠른 장점을 들 수 있다. 주로 볼살 처짐 증상에 이 리프팅 시술을 받는데 시술 직후에도 외관상 시술 흔적 표시가 적어 바로 일상에 복귀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선호하고 있다.

    창원 셀럽성형외과 김형도 원장은 “가느다란 실이 피부 정확한 위치에 들어가 당겨주는 것을 예측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며 “안전하고 정확한 시술 결과를 위해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마 주름은 주사와 자가지방이식 등으로 치료 = 자가지방이식은 본인의 허리나 복부, 엉덩이, 허벅지 등의 지방을 뽑아 내 원심분리기로 고유의 지방조직만 추출하여 자신의 신체에 넣는 것을 말한다. 다른 약물이나 인위적인 주사제가 아닌 자기 자신의 조직을 다른 부위에 이식시키는 것으로, 약물이나 주사제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환자들이 선호하는 시술법으로 보통 1~2시간 내외의 시술시간이 필요하고 예후 또한 좋다. 규모가 큰 성형외과에서는 추출한 지방을 별도로 냉장보관해 차후 생기는 주름 및 시술 부위에 추가로 주입도 가능하다.

    흔히 알고 있는 보톡스와 필러를 통한 치료의 경우 깊게 파인 굵은 주름살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주사 후 72시간 정도 뒤에 효과가 나타나는데 이런 주사제를 이용한 주름 제거술은 피부 절개를 하지 않으므로 절개 흉터가 남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무조건 이 방법이 좋은 것이 아니라 환자가 가진 주름의 정도와 위치에 적합한 시술법을 선택해야 한다.

    필러나 보튤리움 독소, 자가 지방을 이용한 주름 제거술의 효과는 수술적 치료에 비해 오래가지 않지만 최근에는 2년까지 지속되는 보톡스와 필러 등이 개발되고 있으며, 일각에선 성장인자를 통해 피부를 원천적으로 재생시켜 장기간 효과가 지속될 수 있는 기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김형도 원장은 “보톡스, 필러와 더불어 성장인자를 사용해 얼굴 주름과 목 주름 등에 사용한 결과 지속력과 환자의 만족도가 2배 이상 높아졌으며 단시간에 효과를 보기 위해 한 번에 과다하게 약물을 삽입하지 않고 주기적으로 일정량을 넣어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비대칭이나 울퉁불퉁한 부작용을 최소화시켰다”고 말했다.

    주사제 시술 직후에는 보통 바로 퇴원이 가능하지만 지방이식의 경우는 2~3시간 정도 회복 이후 퇴원해야 한다. 또한 시술 부위에 멍, 약간의 가려움 및 이물감이 들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시술 후 2~3일간은 뜨거운 사우나, 음주, 과격한 운동은 삼가야 하며 지방이식의 경우는 한 달간 사우나를 하면 안 된다. 또한 급작스럽게 다이어트를 해도 시술 부위에 변형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노화를 예방하려면 = 아무리 완벽하게 시술되더라도 이후에 자연적으로 진행되는 노화에 의한 주름은 어쩔 수 없다. 때문에 자연적인 노화를 최대한 늦춰야 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수시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햇빛 노출을 피하고, 술은 최대한 줄이며, 담배를 끊어야 한다. 또한 피부가 건조하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피부 노화도 빨라지므로 수시로 피부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 좋다. 표정에 의해서도 주름이 발생하므로 얼굴을 찡그리는 습관을 고치는 것이 주름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준희 기자

    도움말 = 창원 셀럽성형외과 김형도 원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준희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