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7일 (수)
전체메뉴

[촉석루] 농촌 다문화교육 맞춤형 필요- 이성용(경남도의원)

  • 기사입력 : 2017-08-25 07:00:00
  •   
  • 메인이미지


    농촌지역에 학령기 다문화가정 자녀가 꾸준히 늘고 있다. 경남의 경우 대도시보다 농촌지역의 다문화 학생이 절반 이상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농촌사회의 한 축으로 뿌리를 내리고 있지만 여러 문제도 안고 있다.

    그중 7~18세 학령기 다문화자녀의 교육 문제다. 대도시와 교육격차가 큰 농촌지역의 다문화가정은 자녀교육에 고충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자녀의 성장에 따른 초중고의 비율이 높아져감에도 불구하고 저학년 위주의·기초학습지원이나 대학생 중심의 멘토링 제도, 그리고 문화체험 학습, 방학 중 캠프지원 등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여성가족부의 전국다문화가족 실태 조사에 따르면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중·고등학교로 올라 갈수록 진로상담과 진로교육을 가장 필요로 한다고 나타났다. 따라서 다문화 정책의 초점을 초기엔 결혼이민여성들의 한국 정착에 뒀다면 이제는 학령기 맞춤형교육 강화로 옮겨야 한다.

    농촌지역 특성상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적고, 그에 대한 교육과 상담을 담당할 인프라도 부족하다. 당장 눈앞의 문제 대처에만 급급하지 말고 다문화 자녀들의 장래를 생각하는 정책 마련과 지원이 이뤄져야 할 시점이다.

    소수지만 농촌지역 다문화 학생의 학교에서의 낮은 성취와 학업 중단의 문제는 다문화 아이라서 공부를 못한다기보다는 아무래도 이들 가정 대부분은 상당수가 경제적으로 취약계층이다 보니 자녀 교육에 신경을 못 쓰는 부분이 학습 부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공교육 내 다문화교육 지원을 늘려 이제는 정착 중심 지원이 아닌 학교 교육 차원 지원이 절실한 만큼 입시체계를 몰라 막막한 다문화가정이 없어야 한다. 개인과 지역별 차이를 고려하고 성장에 따른 중고생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과 관련해 학교급별 연계형으로 대학입시 등 진로·진학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지역사회와 교육당국이 해야한다. 또 농촌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다문화가정 아이들이 우리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농촌지역의 다문화가족은 우리 농업 농촌의 인구 감소와 노령화를 대체할 유일한 잠재적 가치로 다가오고 있기에….

    이성용 (경남도의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