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9일 (금)
전체메뉴

[대학특집] 대구한의대학교

한방·바이오·의과학 분야 글로벌 융합인재 양성
면접전형·인재전형 등 7개 전형서 총 1320명 선발

  • 기사입력 : 2017-09-07 07:00:00
  •   
  • 메인이미지
    ‘지역사회와 함께 세계화를 선도하는 대학’이라는 비전을 표방하고 있는 대구한의대학교 캠퍼스 전경.




    ‘지역사회와 함께 세계화를 선도하는 대학’이라는 비전을 표방한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환경에 맞춰 4개 단과대학(한의과대학·바이오산업대학·의과학대학·웰니스융합대학)으로 개편하고, 한방·바이오산업·의과학 분야 특성화에 주력하는 등 발 빠른 대응을 보여 독보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통해 대구한의대는 최근 3년간 정부 재정지원사업과 연구사업을 잇따라 수주하는 쾌거를 거둬 대학 경쟁력을 강화했다. 대구한의대는 대학인문역량강화(CORE·코어)사업과 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PRIME·프라임)사업, 2016년 대학특성화(CK)사업에 3개 사업단이 신규로 각각 선정됐다. 또 △산업단지캠퍼스 조성사업 △2015년 선도연구센터 지원사업 △IPP형 일학습병행제 사업 △학교기업 지원 사업 △2016년 이노캠퍼스 엑셀러레이팅 사업 등에 선정돼 대외 경쟁력을 인정받았으며 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질 향상과 취업역량을 한층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대구한의대는 ‘코어사업’과 ‘프라임사업’에 모두 선정돼, 이 두 사업을 기반으로 인문학과 이공학을 중심으로 균형 있는 대학발전 방향을 설계할 수 있게 됐으며 사회수요에 부합하는 창의적인 융·복합 인재와 현장중심의 실무능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 양성에 매진할 계획이다.

    이 같은 전폭적인 지원으로 대구한의대는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 정보공시에서 2년 연속으로 대구·경북지역 4년제 사립대학 취업률 1위(2015년 12월 31일 기준 졸업생 1000명 이상 사립대학)를 차지했다.

    메인이미지
    원스톱 화장품 생산라인에서 화장품을 제조하고 있다.

    ◆2018학년도 수시모집 요강

    ‘지역사회와 함께 세계화를 선도하는 대학’이라는 비전을 표방한 대구한의대는 글로벌 환경 변화에 발 빠른 대응으로 한의과대학, 바이오산업대학, 의과학대학, 웰니스융합대학의 4개 단과대학 체제를 갖추고 한방·바이오산업·의과학 분야의 특성화에 주력해 독보적인 성과를 이룩하고 있다.

    한의학을 중심으로 학제간 융합을 선도함으로써 미래사회와 산업계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대구한의대는 특히 최근 3년간 정부 재정지원사업과 연구사업을 잇따라 수주하는 쾌거를 거두며 그 경쟁력을 입증했다.

    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CORE사업)과 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사업(PRIME 사업)에 각각 선정됐으며, 한방산업 특화캠퍼스 조성, 한의학관, 행복기숙사 등의 특성화 인프라 강화와 함께 △교육부 산업단지캠퍼스 조성사업 △교육부 대학특성화사업 △교육부 학교기업 지원 사업 △고용노동부 IPP형 일학습병행제 사업 △미래창조과학부 2016년 이노캠퍼스 엑셀러레이팅 사업 등 다양한 국책사업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작년보다 71명이 증가한 총 1320명을 모집하며, 이 중 일반전형으로 618명, 면접전형 407명, 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 21명, 지역인재전형 159명, 기린인재전형 28명, 실기특기전형 4명, 정원외 특별전형 83명을 선발한다.

    작년 대비 수시모집 인원이 4.7% 정도 증가해 전체 모집 인원의 82.3%를 수시모집에서 선발한다.

    일반전형은 모집 인원이 가장 많으며, 학생부 교과 100%로 선발한다.(중등특수교육과, 뷰티케어산업학과, 실버스포츠학전공 별도)

    면접전형은 고3학생이나 2016년 이후 고교 졸업자만 지원 가능하며, 학생부 교과성적 40%, 출결 상황 20%, 면접 40%로 선발한다.

    한의예과는 면접전형에서 수능 수학㉮형 응시자(자연) 14명, 수학㉯ 응시자(인문) 10명을 분리 모집하고 있으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한의예과(자연)는 국어/수학㉮/영어/과학탐구 등급합 7이고, 한의예과(인문)는 국어/수학㉯/영어/사회탐구 등급합 6이다.

    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은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하는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일부 모집단위에서만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보훈대상자, 다문화가정자녀, 3인 이상 다자녀가구자녀, 아동복지시설 출신자, 만30세 이상 만학자, 15년이상 근무 중인 군인 자녀, 도서지역(읍면) 고교 출신자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한다.

    학생부종합 지역인재전형은 대구·경북지역 고등학교를 입학부터 졸업까지 재학한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만 지원 가능하며, 학생부(교과·비교과) 종합평가 100%로 선발한다. 자기소개서와 면접이 없어 지원에 따른 학생의 부담이 적은 종합전형으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한의예과(자연)와 간호학과만 있다.

    학생부종합 기린인재전형은 입학사정관이 서류평가 등에 참여하는 전형으로 일부 모집단위에서 모집한다. 단계별 선발로 1단계 학생부 및 자기소개서 종합평가 100%로 5배수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80%, 면접 20%로 최종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한의예과와 간호학과만 있으며, 자기소개서를 반드시 온라인으로 입력해야 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한의예과,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일반전형)만 있으며, 다른 학과의 경우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다. 전형별로 최저학력기준에 다소 차이가 있으니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며, 수능 최저등급 적용시 간호학과와 물리치료학과는 수학㉮형에서 1등급 상향해 반영한다.

    전 모집단위에서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수시모집 지원횟수 제한 6회 이내에서 대학 내 여러 전형 간에 복수지원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원서접수 기간은 9월 11일부터 15일까지이며, 합격자는 11월 2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단,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는 모집단위와 기린인재전형은 12월 11일에 합격자 발표를 할 예정이며, 미등록 충원합격자 발표기간은 12월 27일까지이고 추가합격자는 개별 통보한다.

    대구한의대학교는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등록금을 동결하거나 인하하고 있으며, 학생복지 및 장학금 예산을 증액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프라임사업 대상학과(제약공학과, 화장품제약자율전공, 바이오산업융합학부, 화장품공학부)에 입학하는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장학금을 지급한다. 수능 2등급 학생들에게는 4년간 등록금 전액, 기숙사비 4년 전액, 어학연수비 2회를 지원하며, 수능 3등급 학생들에게는 4년간 등록금 반액, 어학연수비 1회를 지원한다. 특히, 모집단위별 전형별 최초합격자 중 성적순으로 상위 50% 이내 학생에게는 1년간 등록금 반액을 지원한다.

    또한 지역인재장학금과 제한장학금, 입학성적우수장학금, 수능우수장학금, 면학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김한근 기자 khg@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기자명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