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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5일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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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내 자동차 부품업체 ‘삼중고’

중국 사드 보복, 완성차업계 파업, 최저임금 인상
현대·기아 도내 20개 협력업체 ‘타격’
납품물량 절반 이상 줄어 매출 직격탄

  • 기사입력 : 2017-09-17 2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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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내 대부분 자동차부품업체들이 중국 사드보복과 자동차업계의 파업, 최저임금 인상 등의 삼중고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올들어 사드보복으로 어려운 가운데 파업과 최저임금 인상 등이 잇따르면서 사업지속 여부를 놓고 고민하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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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사진./경남신문 DB/



    ◆사드보복 타격=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 현지 현대·기아차 등에 부품공급 등을 위해 도내에선 20여개(2014년 기준)의 업체들이 100% 자회사나 합작회사 설립 등을 통해 동반 진출해 있다. 이들 업체들은 올 들어 사드배치 등으로 인한 현대·기아차의 불매운동 등으로 차량 판매가 급격히 줄면서 부품 납품물량도 50% 이상 감소해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실제로 창원산단 내 A사는 현대차의 협력업체로 중국에 자회사를 설립했다가 납품대금 등을 정상적으로 받지 못해 회생절차를 신청, 개시 결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A사는 베이징현대의 부품대금 결제 거부로 A사의 100% 자회사가 심각한 경영난에 빠지면서 8월말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A사는 연매출 500억원대 업체로, 현대차의 부품업체인 현대모비스의 부품 조달업체에 납품을 하고 있다.

    A사 관계자는 “중국 투자가 법정관리와는 관계가 없고 경영을 잘못해서 문제가 된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투자은행업계는 중국 사드보복이 현실화된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에 진출하지 않고 창원에서 직접 물량을 공급하는 업체들도 어렵긴 마찬가지다.

    현대·기아차 2차 협력업체인 B사는 “창원에서 직접 수출하는 물량이 20%이상 줄어들어 매출이 큰 타격을 받고 있다”면서 “인력구조 조정 등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동차업계 파업= 현대·기아차가 중국사드 보복으로 어려움에 처했지만, 노조는 올 들어 8번의 부분파업을 벌였다.

    이로 인해 3만8000여대의 생산 차질, 약 8000억원의 매출 손실이 생겼다. 기아차 노조도 지난달 22일 부분 파업을 벌여 생산차질 물량만 차량 300대에 달했고 740억원의 피해를 봤다. 철수설이 나돌고 있는 한국지엠 노조도 지난 5일과 14일 부분파업을 벌였다.

    올해도 임단협 협상 난항으로 파업이 장기화된다면 부품업체들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국지엠 노조는 사측의 입장 변화가 없으면 총 파업도 검토하는 등 강경으로 치닫고 있어 향후 전망을 예측하기 힘든 상태다.

    노조 파업으로 완성차 업체가 협력업체보다 영향이 크겠지만, 협력업체는 이를 감당하기 힘든 구조라는 점에서 더욱 어렵게 한다.

    파업으로 인해 손실이 발생 시 완성차 업체가 1차 협력업체에 손실 비용을 분담하도록 요구하면 1차 협력업체는 다시 2·3차 협력업체에 그 비용을 전가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최하위 협력업체부터 무너지게 된다.

    부품업체 관계자는 “완성차 업체들은 노조 파업으로 인한 손실과 임금인상 등을 협력업체에 상당부분 전가시키기 때문에 더욱 어렵다”고 덧붙였다.

    ◆최저임금 인상= 2018년 최저임금이 올해 6470원보다 16.4% 인상된 7530원으로 결정된 점도 부품업체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지금도 사드영향과 내수판매 감소 등으로 매출이 20%이상 감소하면서 경영이 어려운 상태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내년부터 최저임금이 인상되면 채산성을 위해 사람을 줄여야 하지만 생산량을 맞출 수 있을지 걱정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금인상분을 원청이나 정부에서 보존해주지 않고 일방적으로 임금인상을 시행하면서 부품업체들만 죽게 생겼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최저임금이 기본급에만 적용되면서 4대보험 등 근로자들에게 지급해야 하는 금액이 크게 증가할 수밖에 없어 부담이다. 최저임금에 상여금 등도 포함될 수 있도록 하는 등 새로운 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명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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