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 경남신문 제14기 독자위원회 8차 회의

미래에너지·인간과 환경 등 기획기사 돋보여

  • 기사입력 : 2017-09-29 07:00:00
  •   
  • 메인이미지
    27일 오후 경남신문사 회의실서 열린 독자위원회에서 위원들이 지면을 평가하고 있다./김승권 기자/


    경남신문 제14기 독자위원회 8차 회의가 지난 27일 본사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회의에는 김찬모 위원장과 김종찬·김진호·반혜영·안성수 위원이 참석했으며, 윤종수 위원은 서면으로 대체했다. 신문사에서는 이병문 편집국장과 서영훈 사회부장이 참석했다.

    새 기획기사 시리즈 볼거리 기대돼

    ▲반혜영(창원YWCA 사무총장) 위원= 월요일마다 9면의 ‘미래에너지를 고민하다’란 기획기사를 관심 있게 봤다. 주민들도 에너지원의 선택과 소비에 주체적 권리를 찾고 싶어 하는데, 언론이 주민주권시대를 선도해주길 바란다. ‘인간과 환경’ 시즌2의 시작을 알리는 ‘붉은발말똥게의 보금자리 봉암갯벌’이란 기사를 읽으며 앞으로도 참 볼거리가 많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22일 1면 ‘도내 여성 일터 늙어간다’는 기사는 남녀 불평등 현실을 제대로 지적했다. 반면 4일 2면 ‘함안군민 연간 지방세 82만원 경남도내 최고’라는 기사에서는 살림 규모가 다른 시·군을 동일 선상에 올리고, 2016년을 기준으로 단순 비교해 형평성이 떨어졌다. 전년도는 어땠는지, 일반회계 이외 특별회계는 어떤지 등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들여다보고 재정 건전성을 따져야 했다.

    ‘가고파축제’ 지역신문답게 잘 지적

    ▲안성수(창원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위원= ‘경남도, 국정과제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란 기사는 도가 국정과제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일목요연하게 시각화해 참신하고 시의적절했다. 8월 10일 5면 ‘마산가고파축제 두 달 앞으로 다가오는데…’라는 기사에 이어 9월 19일 1면 ‘가고파국화축제 올해 주차난 더 심할 듯’이라는 속보와 이날 사설까지 행정당국의 철저한 준비와 범시민적 협조가 중요하다는 점을 부각해 지역신문의 역할 측면에서 바람직했다. 15일 1면과 18일 7면 ‘신혼부부 울리는 여행 사기’ 기획 기사는 문제점부터 행정당국과 관광협회 차원의 체계적 관리·감독체계 마련까지 제시해 좋았다. 이 외에 6일자 창원 용지호수 ‘무빙보트’의 시승식 사진과 기사가 1면과 7면에 각각 배치됐는데 함께 배치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문화소식 보도 시점 당겨줬으면

    ▲김종찬(창원예총 사무국장) 위원= 가을철 지역 예술인과 예술단체의 활동을 잘 소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19일 18면 문화면의 사진과 구성 등 전체적인 편집이 돋보였다. 다만 독자들이 사전에 행사 정보를 알 수 있도록 보도 시점을 당겨주었으면 한다. 11일 1면 ‘창원 서양화가 오경애씨, 대한민국미술대전 대상’ 기사의 사진은 화질이 떨어져 아쉬웠으며, 14일 1면 기사에 이어 27일 1면 기사까지 오탈자가 하나씩 두 번이나 보였다. ‘인간과 환경’ 시즌2의 첫 기사는 역시나 매우 뜻깊었다. 울산 태화강과 같이 봉암갯벌을 넘어 마산만 전체의 수질이 살아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집중적인 보도를 해주면 좋겠다.

    ‘공정방송 파업’ 장기화에도 관심을

    ▲김진호(민주노총 경남본부 사무처장) 위원= ‘주남저수지 뒤덮은 연꽃’, ‘동판저수지 물고기 폐사’를 비롯해, ‘미래에너지를 고민하다’와 ‘경남 사회적기업 10년’ 등은 상당한 노력이 느껴진 주목할 만한 기획기사였다. 사회 이슈의 흐름과 방향을 쉽게 잘 다뤘다. 그런데 경남을 방문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관련한 기사가 31일 1·3면에 4꼭지나 배치됐는데, 이에 비해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이 합천원폭피해자복지회관을 방문했다는 기사는 14면 동정란에 보도돼 상당히 비교됐다. 기사 분량이나 배분에 있어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한편으로 북미 간 격한 대결로 한반도 평화가 위협받는 상황에서 대화와 평화를 다루는 기사가 요구되며, KBS와 MBC의 공정방송 파업이 장기화할 수도 있는 만큼 더욱 관심을 가지고 보도를 해주었으면 좋겠다. 10월 말이면 촛불 1주년이 되는데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몰고 온 사안인 만큼 접근이 필요해 보인다.

    창원산단 부활 해법 고민 필요

    ▲김찬모(부경 대표이사) 위원장= 5일 11면 ‘대우조선, 30만t급 규모 유조선 5척 수주’, 6일 2면 ‘한국 선박 수주실적, 중국 제치고 1위 탈환’이란 기사에서 조선업이 살아나는 희망을 엿볼 수 있었다. 또 ‘조선업 워크숍서 재취업 희망 드립니다’란 기사는 퇴직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내용이 잘 담겼다. 이들의 재기 프로그램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연계기사가 나오면 좋겠다. 12일 11면 ‘창원산단 기업 4차 산업혁명 대응 살펴보니’라는 기획기사는 창원산단 주요 기업의 4차 산업혁명의 적용과 계획까지 업체별로 구분지어 보기도 좋았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엄두도 못 내는 현실인데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사례를 찾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본다. 또 5일 3면 ‘창원 기업 85% 최저임금 인상 부담’이라는 기사가 눈에 띄었다. 때문에 최근 창원산단에서도 공장 해외이전 소식도 계속 들리는데, 무너져 가는 공단에 대한 해법은 없는지 깊은 고민을 당부하고 싶다.

    道 국정과제 대응 꼼꼼히 짚어야

    ▲윤종수(창원상공회의소 홍보팀장) 위원= 8일 13면 ‘경남도, 국정과제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라는 기획 기사는 지역공약과 국정과제, 연계 공약 등 10개 사업에 대해 26개로 나뉜 과제별 세부실행계획을 소개해 독자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였다. 다만, 한 면에 정리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였다. 도의 미래를 결정하는 사안인 만큼 사업별 연재를 통해 과제들을 꼼꼼히 짚어주길 바란다. 12일 11면 ‘창원산단 기업 ‘4차 산업혁명’ 대응 살펴보니’라는 기획기사는 4차 산업혁명을 통해 경남 제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끄는 기업들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중소기업 사례까지 발굴해 소개하면 더욱 좋겠다. 또 7일 7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정당 현수막 게시·철거’ 기사는 관련 현행법이 모호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지자체와 정당, 시민 불편이 없도록 법규 개정을 촉구한 좋은 기사였다.

    ‘촛불 1주년 기획기사’ 등 검토

    ▲이병문 편집국장= 언급된 기업의 공장 해외이전, 여성 일터에 관한 어젠다 설정, 재정공시에 따른 분석이나 촛불 1주년 관련 사회적 변화 등은 고민하고 챙기겠다. 오탈자도 최소화하겠다. 정리= 김재경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재경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