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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1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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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 “3대 조건 못갖추면 신공항 반대”

내달 자문위 열어 입장 정리 후
국토부·국회 등에 道 의견 전달

  • 기사입력 : 2017-10-24 2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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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속보= 허성곤 김해시장과 김해지역 정치권이 ‘소음대책 없는 김해신공항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천명한 가운데 경남도도 ‘3대 조건이 전제되지 않으면 사실상 신공항 추진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24일 밝혔다. (24일 1면)

    경남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활주로 위치 변경 등을 통한 소음 최소화 △김해시민들이 동의하는 보상대책 마련 △배후도시 조성과 교통망 구축 등 신공항 추진 전제조건 3가지를 제시했다.

    도는 우선 V자형 활주로가 건설되면 근본적인 소음해소가 어렵기 때문에 활주로 위치 변경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는 인제대 박재현 교수가 제안한 11자형 활주로, 경남발전연구원에서 제안한 변형된 11자형 등 적극적인 대안을 마련해 국토교통부 등에 건의하는 등 정부의 공항기본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 김해시민이 동의할 수 있는 보상대책을 강조했다. 현재 관련법령은 75웨클 이상의 소음피해에 대해서만 보상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는데, 시행령 개정 등을 통해 70웨클 이상이면 보상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도는 V자형 활주로가 건설될 경우 보상범위를 70웨클 이상으로 조정하면 피해권역에 포함되는 3만3000가구, 8만6000여명 모두가 보상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배후도시 조성과 교통망 구축도 지적했다. 경남도는 첨단산업단지와 컨벤션, 물류기능과 주거단지가 포함된 18㎢ 규모의 신공항 복합도시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신공항 접근도로망 구축, 동대구~밀양~김해신공항 KTX 고속철도 건설 등을 정부에 건의하고 있다.

    도는 내달 1일 대학교수와 전문가, 도의원 등 18명이 참여하는 ‘김해신공항 자문위원회’를 열어 이를 근간으로 하는 도의 입장을 확정할 방침이다. 이후 한경호 권한대행과 김해신공항 자문위원장(김영 경상대 교수)이 함께 국토부 장관과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청와대 등을 방문, 도의 입장을 공항기본계획에 적극 반영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12월에는 김해시청에서 김해신공항 자문위원회를 열어 김해시 관계자들의 의견도 청취하고 김해시와의 공동추진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경남도는 “한 권한대행이 지난 16일 인제대 박재현 교수를 만나 의견을 청취하는 등 다양한 전문가를 만나며 도의 대책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종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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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해공항에서 여객기가 이륙하고 있다./경남신문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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