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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0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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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 신공항 정책 ‘문재인 공약’ 따라가나

공약 핵심은 ‘활주로 위치 변경’
道 신공항 첫번째 조건도 ‘활주로’
김경수·민홍철 주장과도 맥 닿아

  • 기사입력 : 2017-10-26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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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속보= 경남도의 신공항 정책이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후보 당시 정책과 흡사해 ‘문 대통령과 코드 맞추기’가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도의 신공항 정책은 최근 이슈가 된 여권 실세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의 발언을 비롯해 같은 당 민홍철 의원, 허성곤 김해시장의 주장과도 맥이 닿아 있어 이 같은 해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정책의 핵심은 ‘활주로 위치 변경’이라는 점에서 정부가 진행하고 있는 공항기본계획 수립에 반영될지 주목된다.(25일 1면)

    ◆경남도 정책-문 대통령 공약 어떻게 닮았나= 대선을 앞둔 지난 4월 26일 본지가 보도한 대선 후보의 김해신공항 소음대책을 보면 당시 문재인 후보의 핵심공약은 소음 문제 해결을 위해 활주로 방향을 재검토하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당시 “소음으로 인한 주변 강서구, 김해시 주민들의 피해는 매우 중요한 문제”라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 정부 출범 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활주로 방향을 재검토할 것”이라고 밝히는 등 구체적 해법을 내놓았다. 특히 이는 ‘기술적으로 해결, 발전혜택 우선 보장’, ‘정확한 조사부터, 주민과 협의’ 등 타 후보의 해결책과 차이를 보였다.

    경남도가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한 신공항 추진 3가지 전제조건을 보면 첫 번째가 활주로 위치 변경이다. 이 조건은 홍준표 전 지사 시절에는 언급되지 않았던 것이다. 경남도는 지난 8월까지 항로변경 등 소음피해 대책, 활주로 연장, 연계교통망 구축 등을 국토부에 건의했다.

    하지만 한경호 권한대행 취임 후 한 발짝 더 나아가 문 대통령 공약과 맥이 닿는 활주로 위치 변경까지 이어진 것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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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남신문DB.

    ◆김경수·민홍철 의원, 허성곤 시장 발언 맥락 및 경과= 허성곤 김해시장도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활주로 위치 변경을 언급했다. 허 시장은 “소음피해 최소화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현 김해공항 남쪽으로 11자 형태의 활주로를 배치하는 안과 기존 활주로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활주로를 트는 안에 대해서도 기본계획 용역 수립 때 검토를 건의하고 전략환경영향평가 때 면밀한 소음피해 조사와 그에 따른 실질적인 대책 수립을 재차 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해 출신 민주당 김경수·민홍철 의원은 ‘활주로 위치 변경’에 대한 언급은 없었지만 ‘김해공항 확장 재검토’, ‘가덕도가 낫다’ 등의 발언으로 김해신공항 반대 움직임에 불을 지폈다. 

    김경수 의원은 “(김해신공항이) 24시간 운영되는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역할을 못한다면 (이전을) 재검토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홍철 의원도 “김해신공항의 근본적인 소음대책은 없다”며 “김해공항 확장으로는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동남권 허브공항 역할을 현실적으로 할 수 없는 만큼 차라리 가덕도가 낫다”고 주장했다.

    ◆신공항 무산 우려 지적도= 10여 년간 갈등을 빚다 지난해 겨우 봉합된 신공항 문제가 또다시 도마에 오르면서 김해신공항 건설 사업이 무산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김해지역 시민과 정치인이 소음공해 우려를 다시 꺼내면서 ‘신공항 건설 반대’ 분위기를 형성하자 부산시가 발끈하고 나선 것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열어 “일부 지역 정치권에서 자신들 정치적 목적을 위해 김해신공항 건설을 흔들어대는 개탄스러운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지역 정치권과 일부 전문가 집단에서 검증되지 않은 자료를 빌미로 가덕신공항 재추진을 주장하고 있고, 대구시도 김해공항 확장만으로 관문공항 역할을 할 수 없다며 김해신공항 건설을 뒤엎으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갈등 분위기가 이어지면 신공항 건립 문제는 흔들릴 우려가 있기 때문에 경남도와 김해시가 함께 김해신공항 추진 입장을 보다 명확히 정리해 정부에 공동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소음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부산시와의 협의도 필요하다는 점에서 ‘경남-부산 현안협의체’ 등을 가동하는 등 양 광역지자체가 머리를 맞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종훈 기자 leejh@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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