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5일 (목)
전체메뉴

‘신공항 논란’ 내년 지방선거 쟁점될 듯

“소음문제…가덕도 신공항 건설해야”
경남·부산 일부 여당 국회의원 주장
부산시장 “지방선거 앞둔 꼼수” 반발

  • 기사입력 : 2017-12-14 22:00:00
  •   
  • 지난 10여년 동안 영남권 2000만 주민의 갈등 이슈였던 신공항 문제가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남·부산지역 쟁점으로 떠오를 조짐을 보이고 있다. ★관련기사 2면

    ●과거와 다른 특징= 신공항 갈등은 후보지 결정과 맞물려 경남·대구·경북·울산과 부산이 대결하는 구도였다. 이런 가운데 동일 지역의 경우 여야를 떠나 한목소리를 내는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이번에는 경남·부산 여당 의원과 한국당 소속 부산 시장이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선출직 도지사가 없는 경남은 상대적으로 목소리가 줄어든 모양새다.

    메인이미지
    영남권 신공항으로 확정된 김해공항./경남신문DB/



    ●부산시 ‘김해 신공항’ 홍보= 부산시는 지난 12일 부산지역 일간지에 김해 신공항이 계획에 따라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는 광고를 실었다. 시는 ‘김해 신공항이 미래다’라는 제목의 광고에서 ‘전 세계로 이어지는 국제관문은 김해신공항에서 시작된다’고 홍보했다. 신규 활주로 건설로 이·착륙이 분리돼 안전성을 확보했다고도 했다.

    13일 부산지역 한 일간지는 김해 신공항 건설을 위해 장애물인 오봉산을 깎기로 부산시와 국토교통부가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요지는 김해 신공항 확장 시 비행 안전 저해 논란을 일으키는 3개 산봉우리(오봉산·임호산·경운산) 중 새 활주로에 가장 가까운 오봉산을 제거해 활주로 연약지반 다짐용 토사로 공급한다는 내용이다. 근거로 부산시의 주장을 제시했다.

    ●국토부 입장= 국토부는 지난 13일 오후 즉각 반박자료를 통해 “오봉산 절취에 대해 부산시와 합의 및 어떠한 결정도 이뤄지지 않았다. 김해 신공항은 현재 기본계획수립용역을 추진 중(2017년 8월 4일 착수)으로, 기본계획 과정에서 비행절차 검토 등을 통해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고 해명했다.

    김해 신공항에 대한 기본계획이 아직 나오지 않은 데다 활주로 방향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특정 산을 깎는다는 데 정부가 합의했다는 얘기는 현실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 여기에 국토부가 엄청난 자금이 투입되는 산 깎기 작업에 동의했을 것이라는 것도 선뜻 납득이 어렵다는 게 국회 관계자의 설명이다.

    특히 지난 13일 김해시청에서 열린 김해신공항대책민관협의회에 참석한 국토부 관계자는 신공항 추진상황을 설명하면서 경남도와 김해시가 요구한 ‘활주로 변경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부산시 홍보 배경은?= 상황이 이런데도 부산시가 국토부와 합의하지도 않은 사실을 언론에 흘리는 등 ‘돌발 행동’을 하는 데는 그만한 배경이 있는 것으로 추측한다. 내년 6월 지방선거에 기인한 것이란 해석이 대체적이다.

    서 시장은 그동안 기자회견과 페이스북 등을 통해 “여당의 김해 신공항 흔들기는 지방선거용”, “5개 시·도 지사가 합의한 입지 결정을 뒤집겠다는 것”, “김해 신공항이 아니라면 당장 가덕 신공항 건설을 약속하고 구체적인 로드맵을 내놓으라”는 등의 말을 했다. 즉 여당 일부에서 소음으로 피해를 보는 김해지역 반발 무마용으로 지방선거를 앞두고 신공항 이전설을 흘리는 만큼 아예 가덕도 이전을 못 박으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여당 의원 언급= 경남·부산 민주당 의원들은 김해 신공항은 소음 때문에 김해공항처럼 오후 11시부터 오전 6시까지 비행기가 운항하지 못하면서 영남권 관문공항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이전 필요성을 언급했다.

    김경수(김해을) 의원은 개인 의견임을 전제로 “신공항은 24시간 관문공항 역할을 해야 하는데 정치적인 이유로 김해로 결론이 났다. 10만명으로 추정하는 김해의 소음피해 대책이 불가능하면 김해 신공항 입지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홍철(김해갑) 의원도 “근본적인 소음피해 대책이 없다면 김해신공항 건설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이미 여러번 밝혔다.

    박재호(부산 남구을) 의원은 지난달 국회 예결특위 회의에서 신공항과 관련, “24시간 운영이 불가능하면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 육로·항만 물류가 있는 부산신항 옆 가덕도에 24시간 운영할 신공항을 만들어야 영남권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다”고 했다. 전재수(부산 북·강서구갑) 의원도 “김해 신공항이 관문공항 역할을 할 수 없다면 가덕 신공항이 답”이라고 말했다.

    ●전망= 이 같은 지역 정치권 주장에도 가덕도 신공항의 재추진 가능성은 낮다는 게 전반적 관측이다. 김해 신공항 건설이 대통령 공약인 데다 이미 상당한 행정절차가 진행됐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김해 신공항 건설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지난 4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김해 신공항은 내년 8월 완료 예정으로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진행 중이다. 국토부는 이 용역을 통해 김해 신공항 개발 예정지역 범위와 공항시설 규모·배치, 접근 교통시설, 운영계획, 재원조달방안 같은 공항시설과 운영계획을 확정한다. 2018년 하반기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2019년 기본·실시설계에 들어간다. 5조9576억원을 들여 연간 3800만명이 이용할 수 있는 3.2㎞의 새 활주로와 국제여객터미널, 접근 교통시설 등을 짓는 김해 신공항은 2026년 개항 예정이다.

    이상권 기자 sky@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상권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