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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2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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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신공항 이전 논란 확산 바람직하지 않다

  • 기사입력 : 2017-12-15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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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 10여 년간 경남과 부산지역을 갈등과 반목으로 몰아넣었던 신공항 문제가 또 노골화되고 있는 모양새가 마뜩찮다. 표면적으론 소음 등을 이유로 들고 있지만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용’이란 비난을 받을 만하다. 김해신공항이 지난 4월 예비 타당성 조사를 거쳐 내년 8월 완료 예정으로 기본계획 수립용역이 진행 중인 터에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운운하는 말이 나온다는 것은 어떤 이유에서든 그 의도가 불순하다. 자칫 정치쟁점화할 경우 또다시 지역 간 갈등을 야기하지 않을까 걱정된다.

    최근 경남·부산 지역 민주당 의원들이 주장하는 핵심은 김해신공항은 소음 때문에 지금의 김해공항과 마찬가지로 오후 11시부터 오전 6시까지 비행기가 운항하지 못하는 데다 영남권 관문공항의 역할을 할 수 없어 이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들여 김해신공항 입지가 결정되고 국책사업으로 추진 중인 판에 가덕도 신공항을 거론한다는 것은 빗나가도 한참 빗나갔다. 여기에다 부산시가 뜬금없이 부산지역 일간지에 김해신공항 홍보에 나섰고, 부산시의 주장을 근거로 장애물인 오봉산을 깎기로 했다는 보도가 나와 신공항 논란에 불을 지른 꼴이 됐다. 그동안 서병수 부산시장의 행보에 비춰 지방선거를 염두에 뒀다는 해석이 대체적이다. 경남도와 김해시가 이런 움직임에 손을 놓고 있을 일은 아니다.

    신공항 논란이 확산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선거 쟁점화해선 결코 안 된다.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은 가능하지도 않고 갈등만 부를 뿐이다. 김해신공항 건설은 대통령 공약인 데다 이미 행정절차가 상당부분 진행됐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김해신공항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계획대로라면 내년 하반기 기본계획이 고시되고 2019년 기본·실시설계에 들어간다. 김해공항 확장으로 김해지역 주민들을 소음에 시달리도록 해선 안 될 일이다. 지금은 국토부에 활주로 변경 등 소음 대책 요구에 힘을 모아야 할 때다. 지방선거를 겨냥한 정치적 언행을 유권자가 용납할 리 만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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