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절개 방법·보형물·안전성 … 세 가지만 체크하면 ‘자신감 봉긋’

‘가슴 확대 성형수술’ 위한 고려사항
겨드랑이·유륜 등 보형물 삽입 위치 따라 가슴 절개
표면 거친 정도·모양 따라 다양한 타입 보형물 있어

  • 기사입력 : 2017-12-18 07:00:00
  •   

  • 얼굴에만 국한됐던 이전의 성형수술에 비해 요즈음에는 보디 라인에 대한 관심 또한 부쩍 증가했다. 신체 부위 중 하나인 가슴은 여성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부위이며 사람마다 그 크기와 모양이 제각각이다. 선천적으로 가슴이 작은 경우도 있으며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가슴의 크기가 작아지는 경우도 많다. 또한 출산 이후 모유 수유로 인해 가슴 크기가 작아지면서 더불어 아래로 처지는 현상도 많이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많은 여성들이 가슴의 모양이나 크기에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

    메인이미지보형물 종류. (왼쪽부터) 라운드 타입, 물방울 타입.

    ◆가슴 성형 시, 절개 방식에 따른 차이는? = 먼저 가슴 확대 성형은 보형물 삽입 위치에 따른 절개 방식으로 크게 분류된다. 크게는 겨드랑이 절개, 유륜 절개, 가슴 밑선 절개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방식에는 장단점이 존재한다. 우선 겨드랑이 절개의 경우에는 눈에 잘 띄지 않는 겨드랑이의 안쪽 주름을 따라 피부 절개가 이뤄지는 만큼 수술 후 흉터가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인 겨드랑이 절개를 통한 수술 시에는 수술 시야가 잘 확보되지 않아 삽입물의 위치 변동, 유방밑주름의 비대칭, 출혈 등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많이 나타났으며, 요즈음엔 이러한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겨드랑이 절개법 시 내시경을 많이 이용하는 편이다.

    유륜 절개의 경우에는 유륜의 테두리를 따라 절개가 이뤄지게 된다. 그리고 수술 시야를 관찰하면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겨드랑이 절개법에 비해 시야 확보에 유리한 장점이 있고, 또한 처진 가슴의 리프팅이 동시에 진행될 수 있다. 반면, 유륜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큰 보형물 삽입이 어려울 수 있고 유륜의 색이 연한 경우에는 수술 후 흉터가 눈에 잘 띄게 되는 단점이 있다.

    가슴 밑선 절개의 경우에는 새로 만들어질 가슴과 몸통의 경계 부위에 흉터를 만들 수 있고 시야 확보가 가장 용이해 수술 도중 발생할 수 있는 출혈, 조직 손상 등의 상황에 보다 잘 대처할 수 있어 수술의 정확도가 가장 높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겨드랑이 부근의 근육 손상 없이 보형물 삽입이 가능하므로 수술 후 팔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등 회복도 타 방법에 비해 빠른 편이다.

    ◆가슴 확대를 위한 보형물은 어떤 종류가 있나요? = 보형물은 과거에는 식염수를 사용했으나 부작용 발생률이 높아 요즘에는 일명 코젤 보형물을 사용하며, 표면의 거친 정도에 따라 스무스 타입, 텍스처 타입으로 나뉘며, 보형물의 모양에 따라 라운드 타입, 물방물 타입으로 분류할 수 있다.

    스무스 타입은 말 그대로 표면이 매끄러운 보형물을 의미하며 라운드 타입으로 만들어져 있다. 피부 안에 들어갔을 때에 촉감은 자연스러운 반면 충분하고 적절한 마사지와 수술 후 관리가 필수적이며, 이와 같은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구형구축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물방울 타입의 보형물은 텍스처 타입으로 만들어지며, 거친 표면으로 인해 구형구축이 발생할 확률이 낮고 마사지나 수술 후 관리가 특별히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스무스 타입에 비해 자연스러운 촉감이 약간 떨어지는 편이며 누웠을 때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요즘에는 이러한 장단점을 보완한 신형 보형물들(모티바, 벨라젤 M 등)이 개발돼 수술에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보형물들은 일명 나노 텍스처, 마이크로 텍스처 보형물로 불리며, 기존의 텍스처 보형물에 비해 훨씬 세밀한 표면을 가지고 있어 촉감적인 부분도 월등할 뿐더러 구형구축의 발생도 현저히 낮춰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국내외 여러 업체들에서 이러한 수많은 보형물들을 출시하고 있으며, 각 회사마다 크기와 돌출 정도가 비슷하므로 이러한 많은 보형물들의 특성을 잘 고려해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메인이미지보형물 종류. (왼쪽부터) 텍스처 타입, 스무스 타입.

    ◆가슴 성형에 따른 부작용은 없나요? = 가슴 확대 성형에 따른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우선, 보형물 삽입을 위해서는 절개가 필수적인 만큼 절개 부위의 흉터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절개 흉터는 대부분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지나면 상처가 성숙되면서 색깔이 옅어지고 가느다란 선의 형태를 띠게 된다. 하지만 개개인의 피부 특성이 모두 다르며 수술 후 흉터에 관한 처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충분한 시간이 지나도 색소 침착이나 비후성 반흔 등에 의해 흉터가 도드라지게 되는 경우도 있다.

    가슴 확대 성형에서 환자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이 바로 구형구축이나 보형물 파열 등과 같은 보형물 자체에 의한 부작용일 것이다. 구형구축 예방을 위해서는 수술 도중의 감염이나 출혈 등의 요인을 확실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로 인해 수술 시야가 가장 잘 확보되는 가슴 밑선 절개를 추천한다. 구축 예방을 줄일 수 있는 표면을 가진 보형물들도 최근 출시돼 많은 환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이 외에도 가슴 확대 성형수술에서는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수술을 받는 환자는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가능한 합병증들을 사전에 집도의로부터 충분한 설명을 듣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의사와 환자 모두 노력해야 한다.

    ◆가슴 성형, 과연 안전한 수술인가요? = 수술 방법의 선택과 보형물의 선택, 이 두 가지 이외에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바로 안전에 대한 부분이다. 안전에 대한 생각을 간과한 채 인터넷 검색을 통해 무작정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는 곳을 찾아 수술을 받는 것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가슴 수술을 시행할 때 정식으로 안전성 인증 검사를 받은 정품 보형물을 사용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수술 시간이 1시간 내외로 길진 않으나 전신마취 또는 수면마취 하에서 수술이 시행되는 만큼 수술 도중 환자의 상태를 책임질 마취과 전문의가 병원 내 상주하는지의 여부 등을 정확히 파악한 후 수술을 받을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가슴 수술에 대한 많은 임상경험을 가지고 있는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한 후 수술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창원 셀럽성형외과 전명수 원장은 “동양인의 특성상 서양인에 비해 가슴의 크기가 작은 경우가 많아 이전에는 무작정 큰 가슴만을 선호했다면 이제는 자신의 체형에 맞는 자연스러운 가슴을 많이 선호하게 됐다. 보다 만족스럽고 본인에게 적합한 가슴 성형을 위해 환자는 절개법이나 보형물의 종류와 같은 기본적인 지식을 숙지할 필요가 있으며 마취과 전문의,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직접 상담과 수술, 수술 후 관리를 통한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고 조언했다. 이준희 기자

    도움말 = 창원 셀럽성형외과 전명수 원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준희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