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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0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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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STX 조선, 독자 생존 여건 마련해줘야

  • 기사입력 : 2018-03-19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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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TX조선해양의 운명을 가를 선택의 시간이 20일 앞으로 다가왔다. 정부와 채권단은 STX조선에 대해 자력생존 가능한 수준의 고강도 자구노력과 사업재편을 전제로 오는 4월 9일까지 노사확약이 없는 경우 원칙대로 처리한다는 최후통첩을 해둔 상태다. 이 기간 직원 인건비 등 고정비 40% 이상을 줄이지 않으면 법정관리행을 피할 수 없게 된 상황에 놓인 것이다. 그러나 회사로선 수용하기 어려운 요구다. 정부의 극약처방이 회사를 살리려는 게 아니라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넣고 있다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욱이 정부가 회생방안을 내놓는답시고 질질 끌어온 탓에 회사가 더 어려운 처지에 놓이게 됐다는 지적도 있다.

    STX조선의 자구노력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지난해 법정관리에서 벗어나 회생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까지 대규모 부실정리와 자산매각을 통한 유동성 확보, 조직의 슬림화를 추진해왔다. 특히 인력감축은 할 만큼 했다. 지난 2013년 3600여명이던 직원 수가 현재 1330명으로 줄었다. 이번 채권단의 요구대로라면 생산직 직원 690명 중 75%인 520명이 또 회사를 떠나야 한다. 자구계획안이 받아들여지더라도 최소한의 일할 인력에도 부족하다. 이들이 노조원들이라 노조를 겨냥했다는 비난도 피하기 어렵다. 여기에다 선주사와 합의한 선수금 환급보증(RG) 발급기한이 임박해져 이미 수주해 놓았던 물량(6척)이 취소될 수도 있는 상황에 처했다. 또다시 법정관리 카드를 검토해야 하는 회사의 처지가 안타깝다.

    STX조선이 이 지경에 이른 데는 정부의 책임도 있다. 지난 수개월 동안 구조조정 대상에 포함시킨 탓에 영업활동을 하지 못해 오히려 구조조정 강도만 높아지는 악순환에 직면하게 됐다는 지적을 간과해선 안 될 것이다. 지자체와 지역사회의 STX 조선 살리기 운동은 절절하다. 산업 전반에 미칠 파급력이 그만큼 크기 때문이다. STX조선은 중형조선사의 마지막 보루다. 정부가 회생을 염두에 둔다면 희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정책이 돼야 한다. 다시 말해 독자 생존의 여건부터 만들어 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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