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부끄럽니? 술마셨니? 그런 오해 이제 그만 !

볼 빨간 영희씨, 코 빨간 지연씨의 말못할 고민
■ 홍조와 주사(딸기코)

  • 기사입력 : 2018-04-09 07:00:00
  •   
  • 메인이미지
    의료진이 혈관레이저인 ‘엑셀V’로 홍조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추운 겨울과 꽃샘추위를 뒤로하고 어느새 봄의 문턱인 4월에 접어들었다.

    기온이 오르면서 봄 날씨가 되었지만 큰 일교차는 물론이고 봄철 미세먼지와 황사로 피부가 예민해지며 안면홍조가 더 쉽게 발생하고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머리, 얼굴, 목을 중심으로 피부가 빨개지는 얼굴홍조는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지만 방치할 경우 만성으로 번지거나 얼굴 실핏줄이 보이는 ‘모세혈관확장증’과 딸기코(주사) 등 다양한 피부혈관질환을 야기할 수 있으며 피부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질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안면홍조 원인

    안면홍조증의 발생은 정확한 원인이 파악되지 않았지만 얼굴홍조는 주로 혈관의 확장으로 나타나며, 자외선과 감정스트레스, 스테이로이드 연고, 유전, 갱년기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생활 습관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지루성 피부염이나 피부건조증의 후유증으로도 나타나기도 한다. 중년 여성들의 경우 갱년기 호르몬에 의해 얼굴홍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피부 속 모세혈관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 붉게 보이는 현상으로 얼굴 전체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보통 정상적인 피부라면 혈관이 확장돼 얼굴이 붉어졌다가도 시간이 지나면서 원상태로 돌아오지만, 안면홍조 피부의 경우 한 번 늘어난 혈관이 저절로 수축되지 않고 얼굴붉은기가 오랫동안 지속된다.

    여드름홍조, 딸기코, 혈관종, 화염상모반 등 얼굴홍조의 정확한 요인을 파악하려면 피부과나 안면홍조치료 병원에 내원해 충분한 상담과 함께 피부 진단기로 피부상태를 진단한 뒤 의료진과 개인별 원인을 찾아 홍조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메인이미지

    ◆딸기코

    안면홍조와 유사한 것으로 ‘딸기코’라 불리는 주사가 있다. 온도차나 감정변화, 환절기에 유난히 도드라지는 질환이다. 이 질환은 코뿐만이 아니라 뺨과 턱, 이마 등에 지속적인 홍반이 동반되며 가려움과 얼굴이 화끈거리거나 따가운 증상이 함께 생기기도 하는데 심한 경우 모세혈관이 드러나 보이기도 하고 모낭의 염증성 구진과 고름 물집이 나타나면서 모공이 확장되는 경우도 있다. 아주 심하게 악화되면 염증성 결절, 절종양 침윤과 조직 증식이 발생되고 얼굴로 열이 몰리는 상열감과 수족냉증, 즉 상열하한 증상이 극심해진다.

    오래 지속된 딸기코와 안면홍조는 확장된 모세혈관을 줄이는 레이저 시술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요즘은 레이저 장비의 발달로 정상 조직의 손상 없이 혈관 병변만 치료할 수 있으며, 시술 후 붉어짐이나 피멍이 거의 생기지 않아 일상생활에 지장도 없다.



    ◆생활습관

    안면홍조, 딸기코(주사비)는 치료도 중요하지만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을 줄이는 생활습관의 변화가 중요하다.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 스트레스 관리, 스테로이드 사용 줄이기, 음주와 흡연 줄이기, 사우나 피하기,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등 매일 일기를 쓰듯 체크하면서 관리하면 붉은 얼굴에서 벗어날 수 있다.



    ◆혈관레이저 치료

    안면홍조는 전문적이고 안전한 시술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좋다. 미국 큐테라사에서 출시한 최신 레이저인 ‘엑셀V’는 3가지 모드를 활용, 여러 가지 피부병변의 맞춤형 시술이 가능하며 안면홍조와 같은 혈관 색소병변은 물론 단순 기미나 잡티를 비롯해 여드름, 홍반, 모공, 주름, 탄력 등의 여러 가지 문제를 동시에 개선한다.

    일반적인 레이저는 단일 파장의 빛을 이용해 한 가지 특정 질환의 치료에만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각각의 질환에 따라 가장 적합한 레이저가 필요하기 때문에 주근깨나 잡티도 있고 늘어난 혈관이나 모공, 잔주름을 치료하려면 3~4 가지 레이저를 이용해야만 했다.

    하지만 엑셀브이레이저의 경우 세 가지 모드의 파장이 나와 이 모든 증상을 한꺼번에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 기존 레이저와의 차이점이다. 첫 번째 모드는 안면홍조, 모세혈관확장증, 난치성 혈관질환 등 혈관 트러블을 효과적으로 치료한다. 두 번째 모드는 주근깨, 잡티, 검버섯 등의 색소 병변을 치료하는 효과가 크다. 마지막 세 번째 모드는 넓은 모공, 잔주름, 피부탄력을 개선하는 치료에 쓰인다. 세가지 모드를 피부 진단 결과에 따라 병행치료할 수 있다.

    또한 높은 에너지와 짧은 펄스폭을 통해 타 레이저 치료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줄여 FDA, KFDA, CE에서 안전성을 입증받았다. 특히 혈관확장이나 붉은 기가 있는 피부에는 기미나 색소질환이 더 잘 생길 수 있는데, 혈관확장증과 함께 기미가 있는 때에는 엑셀브이 레이저를 이용해 혈관과 색소를 동시에 치료하기 때문에 시간적·금전적 투자를 줄일 수 있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시술이다.

    즉 엑셀브이 레이저는 난치성기미나 재발되는 기미에 효과적이며 주름 및 검붉은 계통의 여드름자국이나 안면홍조 등 색소혈관 피부질환의 경우 80~90% 이상 개선 가능하다. 안면홍조의 경우 기존의 혈관 치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술부위에 멍드는 현상이 거의 없다. 시술은 보통 2~3주 간격으로 3~5회 정도 진행되며 횟수는 개개인의 피부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평균 5회 정도 치료로 1년 정도 맑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색소질환의 경우 지속적인 관리가 수반되어야만 제대로 된 시술 효과를 볼 수 있다.

    미국 FDA, 유럽 CE, 한국 KFDA에서 인증을 받은 엑셀브이레이저가 안전한 피부 레이저로 기미, 안면홍조, 피부탄력 개선까지 복합적인 피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준다. 이준희 기자

    도움말= 다니엘피부성형외과 김지아 원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준희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