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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대통령 경남공약’ 경남도 이행속도 높여야

  • 기사입력 : 2018-05-08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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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재인 정부 출범 1주년을 맞아 경남의 지역핵심 공약들을 놓고 경남도가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경남을 지탱할 파급효과가 지대한 먹거리 사업을 주축으로 이행속도를 높여 달라는 것이 도민들의 요망이다. 일반 선거공약과는 달리 대선 지역공약은 존재감과 무게가 크게 다르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공약별 세부계획 점검 결과 그런대로 만족스럽다는 평가다. 첨단신기술 융복합 등 4차 산업에 대비한 산업구조 재편과 관련된 공약이행은 체감지수가 높은 편이다. 남부내륙철도와 해양플랜트를 제외한 대부분은 차질 없는 공약이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향후 50년간 경남을 살려갈 먹거리로 채워진 8개 지역공약 대부분은 순조롭게 진행되는 모양새다. 가장 큰 성과는 불황의 어두운 소식을 거둬낸 항공MRO(정비) 지정이다. 1만여명의 고용창출과 7조원이 넘는 경제효과 유발의 항공MRO사업은 산단 조성의 조속한 실현만 남아 있다. 혁신도시의 산학연 클러스터 활성화와 동남권 의생명특화단지 조성도 정책 공조를 통해 차근차근 추진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변곡점에 서 있는 주력산업의 도약은 기계산업 ICT 융복합화 등을 통해 다시 출발해야 한다. 가야사 연구 및 정비 과제는 가야문화권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돼야 한다. 현 정부의 국정과제인 ‘가야사 복원’이란 흐름에 선제적으로 나서기 위한 조치라는 점에서다.

    반면 먹구름 속에 싸여 있는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가장 시급한 당면과제는 지역형평성을 외면한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이다. 최대 숙원사업이지만 3년이 넘도록 예비타당성조사(예타) 타령만 이어지면서 도민들의 애만 태우고 있다. 경남서부권의 국토균형발전 관점을 고려해 과감한 결단이 요구된다. 조선해양산업 구조 고도화도 마찬가지다. 도가 2014년부터 유치한 3개 국가산단 가운데 거제 해양플랜트 산단만 승인고시가 늦춰지고 있다. 벼랑 끝에 내몰린 조선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머뭇거릴 여유가 없다. 이 같은 경남의 현실과 민심의 향배를 잘 읽어 공약실천에 더욱 노력을 경주해주길 당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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