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1일 (일)
전체메뉴

“눈꺼풀 처짐 손봤더니 훨씬 젊어보인대”

■ 이마 눈썹거상술

  • 기사입력 : 2018-05-14 07:00:00
  •   

  • 나이가 들어도 여자들은 아름다워지고 젊어지고 싶은 욕구는 다 똑같다. 최근 젊음·동안이 트렌드인 만큼 나이 불문하고, 40~60대 여성분들은 탄력을 잃어 처지는 피부를 당겨주고, 펴주는 등의 방법으로 젊음을 관리하는 환자들이 늘었다.

    그러나 시술은 주름을 펴주는 게 한계가 있는 만큼, 피부를 절개해 주름을 개선하고 리프팅하는 중년 동안성형 하안검·눈썹거상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동안 중년성형은 여성에게만 해당되는 게 아니다. 최근 남녀 불문하고 남성들도 눈 주위의 피부가 무너지면서, 눈꺼풀이 처져 생활에 불편을 겪어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메인이미지
    눈가 주름.

    ◆눈썹처짐의 원인= 눈썹처짐의 원인은 이 외에도 좀 더 복잡한 원인이 있다. 이마 상부 3분의 2는 섬유성 결합조직으로 단단하게 고정돼 있으나 눈썹을 포함한 이마의 아래 부위는 이러한 결합조직이 없어 이마의 운동성이 커서 눈을 위로 움직일 때에 이마에 주름이 잡히며 많이 움직인다. 따라서 운동성이 큰 이마 아랫부분이 피부 노화와 중력의 영향으로 나이가 많아질수록 아래로 처지게 되고, 이마근은 처진 조직을 다시 상부로 당겨 올리기 위해 과도하게 수축하면서 비후되고 오히려 이마에 깊은 주름이 파이게 된다. 또한 눈가 쪽 피부가 아래로 처져 내려와 눈가 주름을 더 심하게 만들고 결국 접혀서 짓무르거나 시야를 가리게 된다. 원시에 의한 시력 변화로 가까이 있는 것을 보기 위해 또는 습관적으로 미간을 찌푸리게 되어 미간 주름이 깊어지게 된다.

    ◆치료방법= 사람이 나이가 들면서 이마와 미간에 주름이 생기는 것은 물론 윗눈꺼풀에도 많은 변화가 생긴다. 흔히 주름이 많아지면 사람이 나이만 들어 보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인상에도 변화를 미치게 된다. 노화가 일어난 후 이마 주름, 미간 주름, 눈가 주름 등이 많아지고 깊어지면서 나이 들어 보이는 것도 있지만 인상을 보면 어둡고, 우울하고 답답해 보이고, 사납게 보이기까지 한다. 이런 이유는 바로 눈썹의 처짐으로 인해 눈썹과 윗눈꺼풀의 거리가 좁아지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윗눈꺼풀이 처져 내려오게 되면 ‘눈꺼풀이 무겁다’, ‘시야가 좁아졌다’, ‘눈가가 짓무른다’고 호소하며 늘어진 윗눈꺼풀의 피부를 절제하면서 쌍꺼풀 수술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많은 경우 단지 윗눈꺼풀의 피부의 늘어짐이 문제가 아니라 눈썹 처짐에 원인이 있다. 이럴 경우 이마 눈썹거상술이 적합한 수술이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간단하게 해결하기를 원해 쌍꺼풀 수술을 받게 된다. 하지만 수술 후 이미지가 강해지고 눈꺼풀은 더 두툼해지며 눈가 주름은 이전보다 심해지는 모습은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이런 환자들은 이마 눈썹거상술을 통해서 교정해야 한다.

    이마, 눈가, 미간 주름은 깊게 파이지 않은 경우라면 보톡스를 이용해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안검하수가 있어 이를 보상하기 위해 이마 주름이 생긴 경우에 보톡스 주사를 맞게 되면 보상작용을 하던 이마근이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어 안검하수는 더 심해져 눈을 뜰 수가 없게 된다. 더구나 나이가 들면서 노인성 안검하수가 생기게 되고, 여기에다 처짐이 유발된 상태에서 이마근을 못쓰게 되는 것은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을 교정해 주는 것이 좋다. 이마 눈썹거상술을 통해 주름을 당겨 펴줘 이마 주름과 눈가 주름을 개선시키고 미간 주름을 만드는 근육을 약화시켜서 교정할 수 있다.

    메인이미지
    눈썹거상술 내시경 장비.

    ◆눈썹거상술= 이마 눈썹거상술은 두피 절개법으로 하는 방법밖에는 없었지만 최근에는 기술의 진화와 수술기구나 장비들도 속속 개발되면서 이마 눈썹거상술에도 내시경을 적용해 수술할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수술이 간편해지고 부작용도 적어지면서 최대의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수술기법들이 등장했다.

    과거 두피 절개 이마거상술의 경우 우선 큰 절개 흉터가 부담이 됐다. 이마 위 헤어 속의 두피에 2~3㎝ 폭으로 15~20㎝ 정도 가로로 길게 띠처럼 두피를 잘라내고 봉합하다 보면 흉터가 탈모된 것처럼 보여 눈에 띄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또한 두피 절개로 인해 신경이 차단되면 봉합부위 뒤쪽으로 감각이 마비되거나 벌레 기어가는 느낌, 찌릿한 느낌 등의 이상감각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흔히 있을 수 있다. 피부 절개가 길고 커지다 보니 봉합하는 시간도 오래 걸려 수술시간도 길어지는 부분 역시 문제가 됐다. 이러한 단점들은 내시경 사용을 통해 상당 부분 개선됐다.

    내시경 이마거상술은 헤어라인 속 1~1.5㎝ 정도의 작은 창 몇 군데만 내서 시술하게 되므로 머리카락을 자르고 수술하지 않아도 되고 흉터가 거의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최소 절개로 진행되며, 신경이 잘라지는 경우도 거의 없어 신경 회복이 빠르게 돌아오고 영구적인 신경 손상이 되는 경우가 없게 됐다.

    또한 절개부위가 미세해서 수술시간도 획기적으로 단축됐다. 미간 찡그리는 근육에 대한 수술기술이나 안와 주변 인대들의 박리를 이용해 리프팅이 효과적으로 되도록 하는 수술기법들을 내시경 화면을 통해 자세히 보면서 정확하게 수술을 시행할 수 있어서 여타 수술법들과 비교할 때 효과 면에서도 차이가 나지 않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됐다.

    최소침습 성형의 발달로 이제는 큰 거부감 없이 이마거상술에도 접근할 수 있으며 내시경 이마거상술로 회복기간이 빨라졌다. 덕분에 다음 날부터 머리도 감을 수 있으며 1주일 내외면 외출하는 데에도 무리가 없을 정도가 돼 바쁜 일상의 환자들에게도 좋은 소식이 되고 있다.

    또 눈썹 높이와 균형, 방향을 적절히 조절해 뼈에 고정해 눈썹 거상 효과와 상안검 수술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마주름을 펴주는 효과뿐 아니라 젊었을 때의 눈 모양으로 돌아가 자연스럽고 젊은 인상을 가지게 되며, 주름지고 처진 이마와 함께 울퉁불퉁한 이마나 각진 이마, 넓거나 좁은 이마 등 다양한 이마 고민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눈썹거상술의 경우 처진 눈꺼풀과 두꺼운 눈두덩이 개선에 효과적이지만, 환자의 눈꺼풀 상태와 피부 특성에 따라 수술 방향이 달라진다. 눈썹거상술은 어떻게 절개하느냐에 따라 흉터가 눈에 띄지 않게 할 수 있는지 섬세한 노하우가 중요한 만큼 전문의와 함께 꼼꼼하게 살펴보는 게 좋다.

    이준희 기자 jhlee@knnews.co.kr

    도움말= 다니엘피부성형외과 윤상호 원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준희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