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김해신공항의 입지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을 담은 국정감사 결과보고서를 의결함에 따라, 원안 유지를 거듭 강조해온 국토교통부가 어떤 답변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5월 18일 1면 ▲선거 핫이슈 김해신공항, 추진 미루는 이유는?)
자료사진. /경남신문DB/
지난달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된 국토교통위원회의 ‘2017년도 국정감사 결과보고서’에는 김해신공항 건설과 관련된 지적 사항이 담겼다. 보고서에서 김해신공항은 소음 피해, 항공수요 처리능력 부족, 24시간 운영이 곤란해 입지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됐다. 또 김해신공항 건설에 따른 김해지역 소음 피해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대책 마련 등을 전향적으로 검토하라고 국토부에 요구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는 김해신공항 건설과 관련된 공방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민홍철(김해갑) 의원은 “신공항의 입지조건이 소음대책도 필요하고 24시간 운영도 되어야 하고 화물수송도 가능하고 3800만명의 항공수요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현재 계획대로 김해공항을 확장하면 동남권 관문공항 역할을 못한다”며 김해신공항 재검토 입장을 내비쳤다.
이에 대해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영남권 공항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이전(박근혜) 정부가 발표한 내용을 지켜나간다는 것이다. 제기되는 소음 문제와 걱정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기본계획 용역 과정을 수립하는 과정이니 함께 검토하겠다”며 원안 유지 입장을 밝혔다.
국감 결과보고서와 관련해 민홍철 의원실 관계자는 “김해신공항 재검토와 관련해 국정감사뿐만 아니라 국토부에 여러 차례 질의했지만 이미 결정된 입지에 대해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다”면서도 “국토부에서 여러 가지 안을 놓고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고 했다.
한편 오는 6월과 8월 완료 예정인 김해신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활주로 방향 확정 지연 및 지역주민 반대 등의 이유로 차질을 빚고 있다. 이에 따라 당초 국토부가 2026년 개항을 목표로 추진 중인 김해신공항 건설 계획이 상당 기간 지연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기원 기자 pkw@k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