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09월 21일 (금)
전체메뉴

퀴즈 사자성어 (245)

  • 기사입력 : 2018-06-26 07:00:00
  •   
  • 메인이미지


    A. 간 곳이나 방향을 모름 * 그 여자의 남편은 전쟁 중에 OO不O이 되었다 * 行方: 간 곳이나 방향. B. 위험(危險)을 보면 목숨을 바친다. 나라의 위태(危殆)로운 지경을 보고 목숨을 바쳐 나라를 위해 싸우는 것을 말함 * 安重根 義士 遺墨에서: 見利思義 見危授命(견리사의 OOOO: 이익을 보거든 정의를 생각하고 위태로움을 보거든 목숨을 바치라). C. 예전에, 임금이 의정(議政, 정승)의 사직을 허락(윤허, 允許)하지 않던 일을 이르는 말 * 批答: 상소에 대하여 말미에 임금이 적는 可否의 下答 * 전하, 부디 不OOO을 내려 주시옵소서. D. 꿈과 환상과(헛보일 幻) 거품과(泡) 그림자라는 뜻으로, 인생의 헛되고 덧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OOO影. E. 준비가 있으면 근심이 없다. 미리 준비되어 있으면 우환(憂患)을 당하지 아니함 * OO無O이란 기치 아래 예비군을 막강 전력으로 양성하다. F. 물으면 묻는 대로 거침없이 대답함 * 변명치 않고 隨O隨O으로 오직 “그렇소.”, “그렇소.” 할 뿐인 까닭에 공판은 일사천리로 진행되었는데…. G. 흐르는(流) 물은 썩지(腐) 않는다. 즉, 항상 움직이는 것은 썩지 않음. 반대로, “고인 물은 썩는다”는 말은 어떤 조직사회에서 부패의 원인으로 지적할 때 쓰임 * OO不O. H. 남자의 한마디 말 * OO一O 重千金: 남자(大丈夫)가 한 번 한 말은 천금의 무게가 있다(한 번 한 말이면 반드시 지켜야 한다) * OO一O 千年不改.


    △출제: 심대보(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앱 ‘퀴즈 사자성어Q4’ 운영)

    ‘퀴즈 사자성어’ 정답을 7월 2일까지 이메일(san@knnews.co.kr)이나 팩스(☏ 210-6048), 우편(51439 창원시 의창구 중앙대로 210번길 3 경남신문 사회부 퀴즈 사자성어 담당자 앞)으로 보내면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문화상품권은 경남은행에서 협찬해 주었습니다. 문의 ☏ 210-6164.

    ※이메일로 보낼 땐 정답지를 촬영해 jpg파일 등으로 보내고 주소와 전화번호를 남기면 됩니다. 우편번호를 꼭 적어 주시고, 1인당 하나의 정답만 보내시기 바랍니다.


    메인이미지

    ◆ 제244회 정답

    천우신조(天佑神助). 만호중생(萬戶衆生). 우국지사(憂國之士). 정면충돌(正面衝突). 호구지계(糊口之計). 사군이충(事君以忠). 계군고학(鷄群孤鶴). 고고학자(考古學者)

    ▲제244회 당첨자

    △한현희(창원시 의창구) △이영옥(창원시 의창구) △이은희(창원시 마산회원구)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