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09월 26일 (수)
전체메뉴

퀴즈 사자성어 (252)

  • 기사입력 : 2018-08-14 07:00:00
  •   

  • A. 수많은 까마귀와 까치가 머리를 맞대어 놓아 준 ‘오작교’를 이용해 1년에 한 번, 칠월 칠석에 만난다는 두 남녀. B. 세상에 나아가 성공하여 높은 지위에 오르거나 유명하게 됨. 입신양명(立身揚名) * 당시 양반 사회는 과거를 통해 OO出O를 할 수 있었다 * 立身: 명예나 부, 확고한 지위 등을 획득하여 사회적으로 유명하게 됨. C. 소가 밟아도(밟을 踏) 깨지지 않음. 사물의 튼튼함을 비유함. 우수불함(牛遂不陷·소가 지나가도 땅이 움푹 파이지 않음) * OO不O. D. 싸움에서 이긴(勝) 기세를 타고(탈 乘) 계속(길 長) 적을 몰아침(몰 驅). 승리나 성공의 여세를 계속 몰아침 * 신인 선수가 OOOO하며 결승까지 올라왔다. E. 몸과 태어난 땅은 둘이 아니다(즉, 하나이다). 제 땅에서 산출된 것이라야 체질에 잘 맞는다는 말 * OO不O 운동이 펼쳐지고 있는 이때에 ‘우리 밀 빵’이 인기를 끌고 있다. F. 물결이 만 길 높이로 인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기복과 변화가 심함 * 이 영화는 OO萬O한 한 여인의 일대기를 다룬 작품이다 * 波瀾: 파랑. 잔물결과 큰 물결. G. 달걀로 바위 치기. 바위에 달걀을 던지듯(投) 약한 것으로 강한 것을 이기려는 어리석음의 비유. 이란격석(以卵擊石) * 以OOO. H. 미미한 힘이라도 꾸준히 노력하면 큰일을 이룰 수 있음 * 승거목단 OOOO(繩鋸木斷 水滴石穿): 노끈으로 나무를 켜서 자르고.물방울이 돌을 뚫는다(뚫을 穿천).


    △출제: 심대보(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앱 ‘퀴즈 사자성어Q4’ 운영)

    ‘퀴즈 사자성어’ 정답을 8월 20일까지 이메일(san@knnews.co.kr)이나 팩스(☏ 210-6048), 우편(51439 창원시 의창구 중앙대로 210번길 3 경남신문 사회부 퀴즈 사자성어 담당자 앞)으로 보내면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문화상품권은 경남은행에서 협찬해 주었습니다. 문의 ☏ 210-6164.



    ※이메일로 보낼 땐 정답지를 촬영해 jpg파일 등으로 보내고 주소와 전화번호를 남기면 됩니다. 우편번호를 꼭 적어 주시고, 1인당 하나의 정답만 보내시기 바랍니다.


    ◆ 제251회 정답

    반상적서(班常嫡庶). 소중유검(笑中有劍). 적막강산(寂莫江山). 만유일체(萬有一體). 내강외유(內剛外柔). 유동자산(流動資産). 내자물거(來者勿拒). 칠거지악(七去之惡)


    ▲제251회 당첨자

    △김가언(진주시 진주대로) △이은희(창원시 마산회원구) △표태경(창원시 마산합포구)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