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14일 (수)
전체메뉴

의료칼럼- 보톡스 시술,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 기사입력 : 2018-08-20 07:00:00
  •   
  • 메인이미지
    윤상호(다니엘피부성형외과 원장)


    보톡스 시술은 이제 대중화되어 단일 시술 중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받고 있는 시술 중 하나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보톡스’라는 명칭은 보툴리눔 독소 A형이 상품화돼 만들어진 약제의 상품명이다. 이제는 보톡스 시술법이란 이러한 보툴리눔 독소를 이용해 시행되는 치료방법을 통칭해 사용하고 있다. 작용은 운동신경 말단 부위에서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억제하게 되고, 이를 통해 해당하는 근육을 마비시킨다. 처음에 의학적으로 사용됐을 때에는 눈꺼풀 경련, 근긴장성 두통, 사경과 같은 근육 긴장 이상을 치료하는 약제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 치료를 시행하던 중 보툴리눔 독소를 주입한 후 주위의 주름이 없어짐을 발견하고 이를 미용적 주름 치료에 이용하기 시작했다.

    보톡스 시술의 미용적 이용 분야에 대해 설명하면 크게 주름 완화, 부피 축소, 땀샘·침샘 억제, 탄력·리프팅으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주름 완화는 미간 주름처럼 근육들의 움직임으로 인해 주름이 드러나게 된다. 이 주름들을 마비시켜서 주름을 개선시킬 수가 있고. 근육의 마비 정도 조절을 함으로써 개인의 취향에 따라 주름의 호전도 또한 조절할 수 있다. 보톡스를 맞고 나서 어색함을 느꼈던 분들은 더모톡신을 시술받는 것으로 이런 현상을 줄일 수 있다.

    부피 축소는 근육이 오래 사용되지 않으면 근육들이 퇴화하는 것을 원리로 시술을 한다. 이 원리를 이용해서 사각턱, 종아리, 승모근의 부피를 작게 하는 법이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충분한 용량의 보톡스를 맞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시술받기 전에 사용하는 보톡스 용량을 확인하는 것이 하나의 팁이다. 신경 차단으로 인해서 땀샘이나 침샘의 활동을 억제하는 기능도 한다. 증상이 심하지 않고 계절적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는 분에 한해서 보톡스 시술을 통해 겨드랑이 손바닥 등의 다한증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이하선이 비정상적으로 발달돼 있는 경우에도 미용적인 관점에서 샘의 기능을 억제해서 크기를 작게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요즘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으면서 많은 미용에 관심있는 의사들이 시술을 하고 있는 더모톡신 시술이다. 이 시술은 피부층에 직접 주사를 놓으면 피부의 콜라겐형성과 퇴화된 세포의 탈락을 촉진시켜 피부톤의 개선, 탄력향상, 리프팅 효과 등 만족도가 높은 시술법이다. 또한 탄력향상으로 주름까지 완화돼 자연스럽게 개선되고 싶은 분들에게는 좋은 시술법이다. 하지만 시술법이 어려워 숙련된 의사에게 시술받는 것이 중요하다. 보톡스 하나의 시술에서 방법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기에 시술하기 전 본인이 바라는 점에 대해 충분히 상의하고 시술을 받기 권한다.

    윤상호(다니엘 피부성형외과 원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