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15일 (목)
전체메뉴

퀴즈 사자성어 (253)

  • 기사입력 : 2018-08-21 07:00:00
  •   
  • 메인이미지


    A. 부당하게 비싼 길미(이자)를 받는 돈놀이 * 최 참봉네는 OO貸O과 장릿벼로 돈을 모았다 * 장릿벼: 장리로 빌려주거나 꾸는 벼. B. 신 신고(사이 뜰 隔, 신 靴) 발바닥 긁기라는(긁을 搔, 가려울 ) 속담의 한역. 마음으로는 애써 하려 하나 사물의 正統을 찌르지 못해 답답함. 격화파양(隔靴爬) * 이번에 나온 부동산 정책은 OO搔O일 뿐이다. C. 왕권을 범하거나 어버이를 죽이는 따위의 큰 죄로 사람의 도리에 어긋남. 대역무도大逆無道 * OO不O의 죄인으로 몰려 귀양을 가면서 그의 집안은 풍비박산 났다. D. 본가로 들어가는 편지. 객지에 나와 있는 자녀가 고향의 부모님께 편지를 보낼 때 부모님의 함자를 쓰기 어려우므로 과거에는 본인 이름 위에 O第OO 또는 本家入納이라고 써서 보냈다(第: 집, 邸宅). E. 父系의 가족제도에서 家長이 강력한 권력을 가지고, 안으로는 가족을 지배하고 통솔하며 밖으로는 가족을 대표하는 가족 형태 * OOO制를 엄격하게 지키는 가정에서, 딸은 아들보다 차별 대우를 받기도 한다. F. 웃는 마음속에(裏) 칼을 감추고(藏) 있다. 겉으로는 웃음을 띠어 온화하지만, 내심으로는 해칠 마음을 품고 있음. 소중유도(笑中有刀) * 전형적인 O裏OO형의 사람이니까, 모두들 조심하라고. G. 운동회나 경축일 따위에, 사람들이 외모를 알아보지 못하게 바꾸어 꾸미고 제각기 특색 있는 차림을 하여(假裝) 줄지어 다니는 것 * 온갖 동물 탈을 뒤집어쓰고 OOO列을 벌였다. H. 가로로 길게 줄을 지어 선 대형(隊形). 옆으로 길게 한 줄로 선 대형 * 반의어: 일렬종대(一列縱隊) * 참새들이 전선 위에 OO橫O로 앉아 있다.


    △출제: 심대보(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앱 ‘퀴즈 사자성어Q4’ 운영)

    ‘퀴즈 사자성어’ 정답을 8월 27일까지 이메일(san@knnews.co.kr)이나 팩스(☏ 210-6048), 우편(51439 창원시 의창구 중앙대로 210번길 3 경남신문 사회부 퀴즈 사자성어 담당자 앞)으로 보내면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문화상품권은 경남은행에서 협찬해 주었습니다. 문의 ☏ 210-6164.

    ※이메일로 보낼 땐 정답지를 촬영해 jpg파일 등으로 보내고 주소와 전화번호를 남기면 됩니다. 우편번호를 꼭 적어 주시고, 1인당 하나의 정답만 보내시기 바랍니다.

    메인이미지

    ◆ 제252회 정답

    견우직녀(牽牛織女). 입신출세(立身出世). 우답불파(牛踏不破). 승승장구(乘勝長驅). 신토불이(身土不二). 파란만장(波瀾萬丈). 이란투석(以卵投石). 수적석천(水滴石穿)


    ▲제252회 당첨자

    △노은주(남해읍 망운로) △서민경(창원시 마산합포구) △김정식(창원시 마산회원구)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