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0일 (토)
전체메뉴

[대학특집] 경남대학교

경험 기반 교육으로 ‘취·창업 성공 시대’ 연다
4차 산업혁명 시대 ‘新르네상스’ 추진
자율개선대학 선정돼 정부서 ‘혁신 지원’

  • 기사입력 : 2018-09-04 07:00:00
  •   

  • 경남대학교(총장 박재규)는 지난 1946년 개교 이후 ‘미래를 열어가는 지역감동 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지속적으로 대학 특성화와 경험 기반 교육과정 운영에 힘쓰면서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맞춤형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이번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고, 정부가 주관하는 재정지원사업에 잇달아 지정됨은 물론 각종 평가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메인이미지
    경남대학교 전경.

    ◆‘자율개선대학’ 선정 등 혁신 박차= 경남대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실시한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최상위 등급인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다. 그 결과 자율적인 대학 정원 운용과 더불어 2019년부터 3년 동안 대학이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정부재정지원(대학혁신지원사업)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에 힘입어 경남대는 오는 2020년까지 ‘이론 탐구와 실천을 통한 경험 학습’이라는 목표를 확고히 하기 위해 강의실을 포함한 여러 교육시설을 혁신적으로 개선한다. 또한 전문분야의 직무 모듈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는 등 경험 기반 교육을 확대하고 개인 맞춤식 진로지도를 운영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찾아 전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박재규 총장은 “자율개선대학 선정은 경남대의 오랜 전통과 축적된 역량을 인정받은 것이어서 더욱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우리 대학은 정부의 재정지원을 받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재도약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의 경남대 신르네상스’를 실현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경험기반교육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조적 혁신 인력 양성= 경남대는 학생 각자에게 유의미하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 학생이 주도적으로 ‘경험 재구성을 통한 성장’을 이루는 것이 핵심인 경험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무엇보다 자신의 전공지식을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다양한 결과물을 설계·제작할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확대해 많은 학생들이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 실무형 융·복합 인재로 거듭날 기회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2017년 전국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경남대 미술교육과 팀은 대상을 수상했고, 같은 해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에서는 기계공학부와 산업디자인학과 팀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또 경험기반교육의 일환으로 기존의 이론 중심 수업을 탈피하고, 배운 이론을 지역 문제와 연계해 실제 적용해 보는 ‘지역사회연계교과목’도 운영하고 있다. 올해 22개 교과목에 8000여명의 학생이 참여해 지역사회 청년 혁신가로서의 꿈을 키워가고 있다. 이 외에도 창의 경험, 융합 경험, 지역 경험, 도전 경험, 글로벌 경험 등 다양한 유형의 경험 기반 교육을 실천해 학생들의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메인이미지
    2018학년도 1학기 지역사회 연계교과목 발대식에 지역혁신가를 꿈꾸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지·산·학 협력 교육 실현= 경남대는 지난해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돼 현장실습, 캡스톤 디자인, 창업, 기업맞춤형 및 지역사회연계 교육 등으로 경험기반교육과 산학협력을 통한 지역밀착형 대학 구현을 실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성과로 지난해 LINC+ 사업 1차년도 연차 평가에서 전국 55개 대학 중 동남권 1위라는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또 기업 연계형 장기 현장실습과 일학습병행제를 결합해 산업현장에 필요한 실무형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3월 ‘전국 제3기 IPP형 일학습병행제 운영대학 성과 평가’에서는 최우수대학(S등급)에 선정되기도 했다.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학생들이 자신의 끼와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창업교육 및 창업문화 활성화를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았고, 그 결과 2017 산학협력 EXPO에서 동남권 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창업교육 우수대학에 선정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경남대는 2018년 고용노동부 주관 대학일자리센터 사업에도 선정돼 전문상담인력 확충, 진로 및 취·창업 관련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체계적인 진로지도 및 취업·창업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이 외에도 교육부가 선정한 2017년 산업계 관점 대학 평가에서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다양한 산학협력 사업을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산학협력 거점대학으로 자리 잡고 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지역교육·문화 플랫폼 구축= 지역의 중심대학인 경남대는 지역사회와의 교류를 통해 지역 내 대학의 역할을 강화하고, 대학과 지역사회와의 공동체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노력해 왔다. 이를 위해 지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시민 및 이해당사자가 직접 참여해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리빙랩’형 지역혁신 경험교과목을 개발하고 지역 내 여러 단체들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지역교육·문화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초·중·고등학생 맞춤형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지역민 대상 교양강좌 및 평생학습체제 인프라를 구축해 수요맞춤·전문형 평생교육체제를 확립하며 대학 캠퍼스를 다양한 문화공간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어학교육 활성화, 취업 경쟁력 강화 집중=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경남대는 학생들의 어학 실력 향상에도 큰 관심을 기울여 왔다. 지난 2006년에는 국내 대학 최초로 필리핀 현지에 해외영어연수원을 개원하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의 어학능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학생들의 취업에 힘써온 경남대는 1대1 맞춤식 진로 및 취업지도, 취업 교과목 신설, 현장실습학점제 강화, 취업캠프, 직무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취업 아카데미 등 취업과 관련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올해로 개교 72년을 맞은 경남대는 현재 7개 단과대학, 7개 학부, 42개 학과, 10개 부속기관, 16개 연구소를 갖추고 있다. 1만3000여명의 재학생과 1000여명의 교수ㆍ직원, 그리고 사회 곳곳에 진출해 있는 13만여명의 동문이 학교 발전과 재학생들의 취업에 든든한 울타리가 되고 있다.


    메인이미지
    첨단분석센터에서 실험 실습을 하고 있는 학생들.

    ■ 2019학년도 수시모집 요강

    총 2704명 선발 … 다른 전형간 6회까지 중복지원 가능

    ◆총 모집인원의 88.4% 선발, 다른 전형 간 6회 중복 지원 가능= 경남대는 2019학년도 신입생 수시모집을 9월 10일부터 14일까지 진행한다. 이번에는 정원 내 2546명과 정원 외 158명 등 전체 정원 3059명 중 2704명(88.4%)을 뽑는다. 수시모집 지원자들은 최대 6회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전형을 달리해 총 6회까지 중복 지원할 수 있다.

    학생부교과전형으로는 학생부 교과 100%인 일반학생전형, 학생부 교과 60%+면접 40%인 한마인재(자기추천)전형 등이 있으며, 학생부종합전형으로는 사범대학 예체능계열을 제외한 7개 학과만을 대상으로 한 미래인재전형으로 크게 나뉜다.

    학생부 교과성적은 전형 및 계열에 상관없이 총 10과목을 반영하며, 반영과목으로는 국어·수학·영어 교과 중 우수한 8개 과목과 사회(역사·도덕 포함)·과학 교과 중 우수한 2개 과목이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체능우수자전형과 군사학과전형만 적용한다. 군사학과는 육군본부와 협약이 돼 등록금 전액 지원 및 졸업 후 장교 임관 등의 혜택이 있으며, 2019학년도부터 남자뿐만 아니라 여자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확대됐다.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군사학과전형으로 지원해야 한다.

    메인이미지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2019학년도부터 자기소개서를 폐지했으며, 학교생활기록부의 전체적인 내용으로 평가한다.

    면접고사에 대한 자신감이 있는 학생에게 적합할 수 있는 한마인재(자기추천)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 100%로 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60%와 면접 40%로 504명을 선발한다.

    원서 접수는 첫날인 10일 오전 9시부터 24시간 동안 경남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ipsi.kyungnam.ac.kr)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마감일인 14일에는 오후 6시까지만 접수한다. 2019학년도 수시모집 관련 전형별 세부내용은 입학안내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문의는 경남대 입학처(☏055-249-2000)로 하면 된다.

    안대훈 기자 adh@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안대훈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